미애와 루이, 318일간의 버스여행 1
최미애 지음, 장 루이 볼프 사진 / 자인 / 2002년 11월
평점 :
품절


버스 한대에 어린 아들, 딸과 짐을 싣고 서울을 출발한다. 휴가를 즐기러 가는 것도 아니고, 한반도를 일주하는 것도 아니고, 유럽의 파리를 향해. 오~~, 미애와 루이, 그들은 너무 멋지다. 과감하게 떠날 수 있는 그들은 정말 용감하다. 온갖 생각으로 꿈을 꾸는 사람은 많지만,생각 속에 갖히지 않고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사람은 정말 보기 힘들다. 그런데, 그들은 온 몸으로 실천했다.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 꿈만 꾸지 않고, 주어진 상황에 불평하지 않고, 과감하게 일상에서의 탈출을 시도했다.서울에서 파리까지, 다시 파리에서 서울까지..그들의 여행은 쉽지 않았다. 힘들고 고달프고 어려운 길이었기 때문에 그들이 길에서 보낸 318일이 더 아름다워 보인다.

루이의 아름다운 사진과, 미애의 진솔한 글쓰기가 잘 어울러진 이 책은 나에게 대리만족을 시켜주었다. 나는 아직은 꿈만 꾸는 사람이기 때문에... 나에게 용기도 주었다. 언젠가는 나도 미애처럼 과감하게 뛰어나갈 수도 있을 거라는 희망이 생겼기 때문에...미애의 글은 많이 투박하다. 그리고 너무도 개인적이다. 가난하고 어렵게 사는, 각자의 가치관으로 살아가는 다양한 사람을 만나며 느꼈던 슬픔과 연민, 걱정, 분노, 고마움, 반가움, 그 모든 감정을 아주 솔직하게 털어 놓았다. 그래서 나는 이 책이 더 좋다. 따뜻한 마음을 가진 한 평범한 여자의 진솔하고 착한 글을 아주 담백하게 맛볼 수 있기 때문이다. 좀 거칠고 투박해도, 그녀는 참 착한 글을 많이 적었다.솔직한 감정을 책으로 옮겨놓은 용감한 미애가 참 좋다.자존심 강하지만 마음은 따뜻한, 아름다운 사진으로 눈을 즐겁게 해준 루이도 좋다. 그리고, 질투도 많지만 사랑스러운 이구름과, 귀여운 릴라도 좋다. 너무도 평범하지만 따뜻한 마음을 가진 가족들이 이런 대단한 여행을 이루어냈다는 것이 나는 참 기분좋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