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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문장 육아의 기적 - 상황의 함정에 빠지지 않는 육아 소통법 47
이유정 지음 / 청림Life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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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아를 하면서 가장 힘들 때는 "지금" 인 것 같아요. 



분유를 안먹는 아이 분유먹일 때도 힘들었고, 어린이집 안가겠다고 때쓰는 아이 달래서 보내는 것도 힘들었다. 네살은 네살대로, 다섯살은 다섯살대로, 여덟살이 된 지금은 지금대로 힘들다. 나는 거저 큰 것 같은데 우리 아들은 왜 이렇게 힘든걸까. 



  하나부터 열까지 마음에 안드는 거 투성이고, 머리 커졌다고 버릇없이 대드는 것도 마음에 안든다. 일찍 생활 습관을 잡아 주었고, 자기주도가 되도록 키우려고 노력했다. 하지만 항상 도돌이표가 되는 시기가 있다. 그럴 때면 아이를 엄하게 잡는다.  타이르고 설명하고 이해시켰더니 여덟살 어느날 아이입에서 나오는 말 " 나를 이해시키고 설득해야지 왜 간섭해" 내가 여태 했던 친절한 말들은 아이를 이해하고 설득시키는 말들이었고, 지금에 와서 아이에게 지시하는 것은 간섭으로 들리는 듯 했다. 



아이에게 주도권을 빼앗긴건가? 



책을 읽으며 다시 공감과 훈육, 칭찬을 다시 시작해본다. 



아이가 자라면서 바라는 게 많아진다. 바란다기보다는 거절해야 할 건 당당하게 거절하고, 받을 건 받고, 명령에 아무생각 없이 당연하게 받아들이지 않는 존중받는 아이로 자라는 마음일거다. 말로 표현하기 애매하게 아이에게 바라고 있던 마음이 p.24에 적혀있었다.

존중받는 아이가 자신을 지킬 줄 안다.


명령에 익숙해진 아이는 명령을 받는 것이 당연한 일이 된다. 어쩌면 그것이 육아를 편하게 만드는 것 아니냐 이야기 할 수 있지만 위험한 생각이다.    

  

  명령이 익숙한 아이는 누군가가 자신을 존중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지시하거나 명령할 때 그것을 당연하게 받아들이고 따를 수 있다. ...... 또 누군가를 배려해서 자신의 뜻을 양보했을 때 상대가 특별히 고마워하지 않아도 무례하다고 생각하지 못할 수 있다. 


" 왜 내 양보를 당연하게 생각하지?"하고 문제의식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어릴때와는 다르게 초등에 입학하고나서 군대 조교가 되어 가는 기분이다. 이리저리 설명하면 서로 대화가 아니라 말싸움이 되니 명령으로 내가 원하는 것을 빨리 얻으려고 한다.  그렇게 말하다보면 부정어와 지시어를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 작가는 그렇게 하지 말라고 얘기한다. 나도 아는데, 그게 참 안된다. 엄마는 마음이 급하고 바쁜데, 아이는 느긋하고 엄마와 다른 곳을 보고 있으니... 






부정어를 감탄사로 대체하기


집에 들어오자마자 장난감으로 달려가는 아이에게 우리는 " 아니야! 손부터 씻어." 이야기한다. 


감탄사로 표현하면,

"아 맞다! 손부터 씻어야지."

" 아~ 우리 손 씻는 거 깜빡할 뻔했네?"


p.28





내가 가장 집중해서 본 부분은 Chapter2.

[간단하지만 놀라운 힘을 가진 10가지 긍정표현] 부분이다. 

  1. 자기 주도력을 키우는 질문법

  2. 생각할 기회를 건네주기

  3. 다양한 칭찬 기술 4가지

  4. 경험과 감정을 먼저 공유하기

  5. 가끔은 친구처럼 말하기

  6. 아침에 하기 좋은 사랑 표현

  7. 즐거운 기상을 만들기

  8. 선택지 안에서 고르게 하기

  9. 둘만의 비밀 사인

  10. 구체적인 생각을 도와주는 질문법




<한 문장 육아의 기적> 은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아이로, 

나를 배려하지 않는 사람에게 왜? 라는 질문을 할 수 있는 아이로, 자기 자신을 존중 할 수 있는 아이가 되도록  말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3~7세 아이들에게 필요한 책이라고 했는데 초등 저학년 엄마에게 더 필요 한 것 같다. 아이의 전두엽 발달이 지능을 따라가는데 걸리는 시간만큼 엄마의 속은 타들어가니까.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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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의 수학진도가 높아지면서 몇가지 고민이 되기 시작했다. 내가 가르치는 연산이 지금 아이들에게 맞는 방법일까, 내가 배운대로 가르치는 게 맞는 걸까, 학원방법은 맞는 걸까, 문제집만 풀려도 괜찮은걸까.


그런 고민속에 알게 된 선생님이 두명이 있다.

'조안호', '조봉한'

조봉한선생님의 깨봉수학,

조안호선생님의 연산



아이들이 어릴때는 수학동화를 왜 읽어줘야하나 싶은 생각을 했어요. 수학동화가 아니어도 재밌는 게 많았고, 여섯살인가 우연히 얻은 수학동화를 참 재미있게 읽었어요. 그렇게 이수출판사와 알파짱, 한솔 여러출판사 책을 읽게 되었어요.


올해 <미적분, 초등도 풀만큼 쉽게 가르쳐주마> 를 읽고 조안호 선생님의 다른 책들도 관심을 갖고 있었다. 이번에 출판한 <The Rise of a Math Genius> 책은 쌍둥이책이다. 읽다가 해석이 부족하면 <수학 천재의 탄생>을 참고하면 된다.


이 책은 스토리가 있다기 보다는 쉽게 논리적으로 수학을 접근할 수 있도록 설명이 되어 있다.


Cut and Leftover

통나무를 자르고 남은 것으로 뺄셈의 개념을 확장하고, 나눗셈의 정의를 "반복적인 뺄셈의 기호"라고 정의합니다.. 이렇게 수학은 정의나 개념으로 문제를 푸는 것이니 외우지 마세요.

예를들면,

13-3-3-3-3-3=1 을 나눗셈으로 표현하면 13/3=4R 1 이 됩니다. 뒤집으면 3X4+1=13 이 나옵니다.

이 원리를 이용해서,

"75cm 나무 통나무가 있어요. 하나도 빼놓지 않고, 7cm로 자르면 cm에 얼마나 남나요? "

P.73 독자가 임의 해석 요약함



반복적인 뺄셈으로 곱셈과 나눗셈에 대해 생각하고, 그것으로 방적식의 무제까지 문장으로 해석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풀어놓았다. 이부분을 아이와 함께 이야기 하면 나눗셈에서 약수와 배수를 헷갈려하는 초등5학년 과정을 공부하는 친구들에게 도움된다.





실을 접은 후 자르는 것과 여러개의 통나무를 한 번에 자르는 것의 차이점이 무엇일까요? 구부러지지 않는 통나무와 구부러지는 실의 차이보다는 공통점, 즉 '몇 번 잘렸나요?'라는 생각에 집중하면 비슷한 문제로 보일 것입니다.

실을 구부렸다가 자르고 다시 펼치면 통나무를 두 번 자르는 것과 같습니다.

p.146 독자가 임의 해석 요약함


<The Rise of a Math Genius> 는 수학동화가 아니라 아이와 질문을 하고 답을 하고 대화를 할 수 있는 매개체가 되는 책이라 생각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음​


 












#조안호수학
#조안호교육연구소TV
#폴리버스
#수학천제의탄생
#우아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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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 입문을 위한 최소한의 동양 철학사 : 인물편 - 요즘 세대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동양 대표 철학자 17인
신성권 지음 / 하늘아래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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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세부터 시작된 한국사 사랑이 중국사를 지나가고 있다. 초등 저학년은 독서가 전부라고 하지만 영어도 해야겠고, 공부습관도 잡아야 겠다. 마음먹은터라 영어수업에 한시간 수학과 국어문제집에 한시간을 쓰려고 한다. 엄마 생각에는 하루 두시간정도 책상에 앉는 습관을 길러야 겠지만 생각보다 2시간을 만들기가 쉽지 않다.

일정이 빡빡한 날은 홈스쿨이 끝나고 책을 들면 9시다. 9시반~10시간의 취침시간을 만들어 주고 싶은 엄마는 강제취침을 요구한다.



스스로 책 읽는 시간이 부족해진 뒤부터 엄마와 책 읽는 시간을 생략하게 되었다. 하지만 오늘은 < 철학입문을 위한 최소한의 동양철학사>를 읽어주었어요.

한국사에 관심이 있었던 아이들은 여기서 언급한 동양 대표 철학자 17인 중 아는 사람이 많아 서로 먼저 좋아하는 사람의 이야기를 읽어달라고 싸움이 나기도 했어요.


시비지심

옮은과 그름을 가릴 줄 아는 마음으로 지(知)의 단서가 된다.



아이들이 초등학교에 입학하면서 매일 하는 얘기가 있다.

선생님 말씀 잘 듣기, 터치 금지, 친구 장난이 재미있다고 따라하지 않고, 따라해도 되는 행동인지 생각해보기

아이를 키우면서 육아서도 많이 보았지만 철학자의 이야기를 통해서 아이에게 평소 중요하게 생각했던 이야기들을 들려줄 수 있어서 좋았어요.

우리가 인생을 두번 살 수 없기에, 모든 걸 체험해 볼 수 없기에, 우리는 책을 통해 배워야 해요. 아이에게 역사책이 왜 그렇게 재미있냐고 물어본 적이 있어요. 아이는 옛날 사람들이 어떻게 살았는지 알 수 있어서 좋다고 해요. 과거를 통해서 배우는 것도 미래의 삶을 위해서에요.

우리 아이들에게 철학자들의 이야기를 들려주면서 엄마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과 아이가 가지고 있는 가치관에 대해서 얘기를 나눌 수 있어서 좋아요.


토끼는 풀을 최고의 음식으로 여기지만 호랑이는 다른 동물의 살점을 최고의 음식으로 여긴다. 동물은 각기 살기 좋은 곳, 맛있다고 느끼는 음식, 암컷을 유횩할 때의 미적 기준이 모두 다른데 인간 역시 이와 다르지 않다. 인간 역시 좋아하는 음식, 미적 기준, 살기 편한 환경이 개인마다 다르다.    

<철학 입문을 위한 최소한의 동양 철학사> p.68




<철학 입문을 위한 최소한의 동양철학사>는 아이에게 던지는 질문은 없다. 하지만 아이와 함께 이야기할 수 있는 소재가 무한하다.

아이들이 알고 있는 원효, 지눌, 이황, 이이, 정약용, 최한기, 최제우들의 이야기를 보면 인물들이 내세웠던 정책의 배경이을 스토리로 접할 수 있어서 아이들이 재미있어 했어요. 아이들에게 잔소리 하는 대신 엄마의 사심을 조금 담아 이야기를 넓혀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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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공부 수학문해력 하나로 끝난다 - 초등학교 4학년, 수포자가 되는 이유
김은정 지음 / 굿인포메이션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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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 금쪽이에서 나왔던 대안학교 아이 기억나세요? 

그 엄마의 교육관이 틀렸다는 것이 아니라 개인적으로 많은 생각을 하게 되는 내용이었어요. 

그러다 김은정 작가의 <초등공부 수학문해력 하나로 끝낸다> 책을 받았는데, 그렇지! 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잘못된 수학 공부법이 독이다.



인간은 특별한 천재적인 인간 이외는 생물학적 발달단계를 무시할 수 없다. 그 시기에 해야 될 일들을 반드시 그리고 충분히 하고 단계를 올라가야 충분한 자기 역량을 발휘한다. 또한 감정적으로도 충족감을 느껴서 더 위에 단계에 집중할 수 있다. 




우리에게 초등6년, 중고등 6년, 대학 4년의 과정이 있는 이유가 학습만을 위해서는 아닐 것이다. 

김은정 작가는 (AI시대에도 불구하고) 수학은 단순히 좋은 성적을 받아 원하는 대학에 가는 도구가 아니다. 아이들이 합리적, 논리적, 창의적 생각을 만드는 바탕이 되어야 하고, 그것을 도와주고 싶어 <수학문해력 하나로 끝난다>를 출판하였다고 한다. 





엄마표 수학을 하면서 궁금한 부분은 언제, 어디까지 선행이 되어 있어야 아이에게 득이되는 선행일까이다. 무작정 선행을 하는 게 좋지 않다는 건 모두가 알고 있다. 책을 읽다 보면 선행을 해야하는 경우와 하면 안되는 경우, 아이마다 다른 선행의 정도를 자연스레 결정할 수 있다. 




수학공부의 원동력은 성취감에 있다.

출처 입력




" 학생들이 수학을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수학 시험 성적이 달라졌다."





수학 문제를 잘 푸는 경험을 제공하면 

계속 수학 문제를 푸는 강한 동기가 생기고, 

지속적으로 만족과 재미를 느끼면 뇌의 도파민 보상회로가 형성되어 공부호르몬이 나와 

공부를 잘하게 된다. 

수학을 통해 성취감을 맛본 아이들은 결코 수학을 포기하고 싶어 하지 않는다. 

그 성취감을 또 느끼고 싶어서 아이들이 스스로 더 수학 공부에 열정을 쏟을 지도 모른다. 

<초등공부 수학문해력 하나로 끝난다>p.133



이 단락에서 언급된 책들은 따로 한번 보면 좋을 것 같아 기록한다. 

류승재 <수학 잘하는 아이는 이렇게 공부합니다>

박신자 <하루 10분의 기적>

박민수, 박민근 <공부호르몬>

조세핀 김 <우리 아이 자존감의 비밀>

김태광 <우리 아이, 스티브 잡스처럼>

안젤라 더크워스 <그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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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래 과학의 필수 과목, 어린이를 위한 뇌 과학 이야기 - 뇌, 뇌 과학자, 인공지능, 미래 의학과 첨단 과학까지, 브레인 탐정과 함께 떠나는 흥미진진한 뇌 과학 탐험 공부가 되고 상식이 되는! 시리즈 26
    김상현 지음, 박선하 그림 / 팜파스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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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등학생들을 독자로 한 사회과학 동화, 공부가 되고 상식이 되는 시리즈 26권이 출간되었습니다. 



    책편식이 많은 아이들은 아닌데 스토리를 좋아하는 편이에요. 창작책을 일찍 멈추더니 문고판으로 창작을 읽고 있고, 역사와 과학책을 좋아해요. 남자아이들이라 그런지 권하지 않았는데 역사와 과학은 스스로 찾아서 읽더라구요. 



    오늘 읽은 책은 공부가 되고 상식이 되는 시리즈의 신판, 26권 뇌 과학이야기입니다. 다른 사회과학책과는 다르게 스토리가 먼저 시작 되고, 과학적 설명이 들어가요. 과학적 설명이 있는 부분은 블럭처리로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어요. 



    브레인탐정은 케빈, 헌터, 리나와 학창시절부터 뇌과학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케빈은 뇌질환이 없는 세상을 만들고 싶다는 목표를 가지고 떠났고, 

    헌터는 동물의 뇌와 컴퓨터를 연결하여 주인과 대화를 할 수 있게 하겠다는 목표, 

    리나는 동물의 뇌설계도를 만들겠다는 목표가 있었어요. 

    모두들 자기의 목표를 향해 세계 곳곳에서 일을 하고 있는데 몸이 약한 브레인탐정은 한국에서 뇌과학을 이용하여 탐정을 하고 있습니다. 



    다른 작은 스토리들도 재미있지만 전신 마비 환자를 목격자로 한 뺑소니범 검거가 제일 인상깊었어요. 인체의 신비라고 할까요. 우리 뇌가 진짜 이렇게 무의식 속에서도 뇌파를 측정하면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걸까요. 전신마비 환자도 컴퓨터를 통해서 다른사람과 대화가 가능하다면 얼마나 멋질까요. 



    공부가 되고 상식이 되는 시리즈 36. 어린이를 위한 뇌 과학이야기 에서는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일들을 뇌과학을 통해서 해결해가는 브레인탐정의 이야기는 아이들에게 새로운 시각이 될 것 같아요. 우리 뇌에서 어떤 일을 하고, 어떻게 생각이 이루어지는지 재미있는 스토리와 이론을 함께 배울 수 있는 책이었어요.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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