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영의 초등 책 읽기 교실 - 마음과 생각을 함께 키우는 독서 수업
김소영 지음 / 다산에듀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이라는 세계>의 작가이자 독서교육 전문가 김소영 작가의 어린이를 위한 독서 수업 책 <김소영의 초등 책 읽기 교실>을 만나 보았다. 작가는 어린이책 편집자로 어린이 -책과 만났고, 이후 어린이 독서 교육을 진행하면서 어린이들을 만나면서 <어린이라는 세계>를 썼다. 많은 독자가 어린이라는 세계를 이야기하고, 세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 책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기억되고 있을 것이다.

이번에 나온 <김소영의 초등 책 읽기 교실>은 어린이와 청소년들과 함께 책을 읽으면서 함께한 내용들을 담고 있고, 어린이 스스로 읽고 말하고 쓸 수 있는 독서 습관을 만들 위한 작가의 독서 교육 책이다.

내 아이가 책 읽는 아이로, 어른으로 성장하면 좋겠다는 것이 많은 부모들의 희망일 것이다. 그러나 고학년으로 갈수록 어린이들은 책을 만나기 어려운 환경과 만나게 된다. 스스로 좋아하는 아이라면 걱정을 안 해도 되겠지만, 그런 아이들을 만나기는 쉽지 않은 듯한다. 그래서 작가는 아이가 책을 좋아하고 잘 읽는 아이로 키우기 위한 독서 교육의 지침과 구체적인 방법들을 이 책을 통해 이야기한다. 그리고 독서에 대한 생각, 책이라는 매체가 지금 시대의 유튜브 등 다채로운 미디어를 바르게 활용하게하는, 앞으로 다가올 시대도 자신 있게 맞이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가장 중요한 도구로서의 책을 이야기한다. 그리고 독서와 더불어 말하기의 중요성 강조한다. 독서를 통해 대화의 깊이와 즐거움을 배가 시키고, 누군가와의 대화를 통해 서로의 관점을 알아갈 수 있고, 더 깊은 생각과 성장을 이끌어 낼 수도 있기 때문이다.

책에서는 독서 교실에서 어린이들과 함께한 수업과 이야기가 담겨 있다. 간단한 목차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1장. 말하기가 독서력을 키운다.

2장. 그림이 창의성을 자극한다. : 그림책 말하기

3장. 언어가 지닌 강력한 힘 : 동시 말하기

4장. 이해하고 표현한 것은 생각이 된다. : 동화 말하기

5장. '아는 느낌'에서 '아는 것'으로 :지식책 말하기

6장. 말한 것을 글로 쓰기





 

 

 


 

저자는 각 장에서 말하기의 중요성을 언급하고, 동시, 동화, 지식책을 통해 어떤 읽기와 활동이 가능한지 이야기하며, 실제 교실에서의 에피소드와 예시를 통해 구체적으로 설명해 준다. 그래서 수업을 그려 볼 수 있고 더 깊이 있는 접근을 돕는다. 책 읽기와 말하기, 말하기가 독서력을 살린다는 내용이 인상적으로 다가왔다.

독서수업과 글쓰기- 독후 감상문을 '작성해야 하는' 글쓰기가 부족한 아이의 학모로서 이 책을 읽어보고자 했던 욕심이 조금은 누그러지는 마음이 생긴다. "글쓰기에 대한 욕심을 잠시 내려놓고 어린이가 말로 독후감을 정리하게 해주세요. 책에 대한 감상을 더욱 풍요롭게 즐길 수 있습니다." 글쓰기가 마음이 급하긴 하지만 천천히 책과 함께하며 마지막 장의 글로 쓰기로 이어질 수 있도록, 책에서 제시하는 아이와 함께하는 책 읽기부터 시작해 보고자 한다.

아이와 함께 책을 읽고, 성장하고자 하는 어른 - 부모님들께 추천하고 싶다.



** 미자모 서평단으로, 출판사의 도서 지원을 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