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호사 어벤저스 2 - 동물 보호법, 책임감을 가져라! 어린이 법학 동화 2
고희정 지음, 최미란 그림, 신주영 감수 / 가나출판사 / 202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미 마니아층을 형성하고 있는 어린이 의학 동화<의사 어벤저스>

그 바통을 이어 받아 나오고 있는 시리즈 <변호사 어벤저스>!

사회문제와 법률에 관한 관심이 있는 아이들이 참으로 관심이 이어질 시리즈이죠. 어린이의 눈에 맞춰서 변호사의 일에 대해 사회문제와 관련 지식을 알 수 있도록 돕는 책입니다.

아이는 고학년이고 사회과, 사회문제에 관심이 많아요. 특히, 요즘 뉴스에 나오는 일들과 이에 대한 처벌과 관련한 뉴스가 나오면 큰 관심을 갖고 있는데요. 그래서 <변호사 어벤저스>가 나온 것을 발견하자마자 아이에게 권했고, 단숨에 읽어 냅니다. 자신의 관심사와 관련한 직업의 어벤저스들이 나오는 이야기라니 반가운 거겠죠.



1권에서 다루는 명예 훼손죄에 이어 이번에 살펴보게 될 <변호사 어벤저스 2>는 동물 보호법을 다룹니다.

우선 이 시리즈의 등장인물과 구성을 살펴보면 법무법인 지음이라는 곳을 배경으로 그 안에서 일하고 있는 변호사들이 사건 사고를 해결하면서 성장하는 이야기를 기본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사무장 하소연, 대표번호사, 한대호, 시니어 변호사 고민 중, 주니어 변호사 이범, 수습변호사 양미수, 유정희, 권리아 가 등장인물이죠.

수습 변호가 권리아가 골목길 길모퉁이에 버려진 쓰레기 옆 상자 속에서 발견한 하얀 강아지, 그리고 상자안에는

"키울 수 없어 두고 갑니다. 죄송합니다." 라고 씌여진 쪽지가 발견됩니다.

강아지를 버리다니! "이거 [동물 보호법] 위반인데!"

이야기를 통해 법률과 관련한 지식들을 자연스럽게 녹아 있는 변호사 어벤저스예요.

이런 방식으로 동물보호법 : 동물 보호의 기본 원칙, 동물 학대 등의 금지, 동물 보호 센터의 설치- 지정, 동물 실험의 원칙 등 관련 법을 그림과 함께하는 설명으로 어린이들이 보다 쉽게 법과 관련 용어에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해줍니다.

법의 종류, 형사 소송의 절차, 약식 명령 등에 대한 법 관련 지식을 이야기 속 중간중간 담아 사건 해결 과정에서 필요한 법적인 용어와 내용들을 알아갈 수 있는 구성이예요.

법에 대해 알지 못하는 어른인 나도 중간중간 그림을 통해 법에 대해 알아가는 재미가 있었어요.

사법 분야에 관심이 있는 아이들이 가볍고 즐겁게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책이 많이 보이지 않았는데, 이 책을 통해 관련 분야에 한 발자국 다가갈 수 있는 책이기에 사회문제와 법 분야에 관심 있는 아이들에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