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6일 자존감 대화법 - 밝고 긍정적이며 야무진 아이로 키우는 하루 10분 부모 대화 수업
김종원 지음 / 카시오페아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방학을 맞이하면서 김종원 작가의 <66일 자존감 대화법>을 만나게 되었다. 사실 최근 들어 아이와의 대화에 있어 '나의'문제점을 발견하면서 걱정하고 있었기도 하던 시기였다. 아이와 이야기하면서도 자존감이 높지 않은 것 같다는 생각을 하곤 했다. 문제는 그거였다. 어린 시절 내가 엄마로부터 들었던, 지나가면서 흘린 말이 가슴속 깊이 쑥 들어와서 빠져나가지 않는 것이다. 좋은 말이었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그러면서 아이와의 대화에 있어 나의 문제점을 되돌아봐야 할 필요가 있었다.

"자존감 대화법으로 자란 아이들은 어른이 된 후에도 부모의 말을 잊지 못합니다."

부모가 어떻게 아이에게 말하는가, 얼마나 중요한 일인가. 부모의 옳지 못한 대화법, 지나가는 한마디 한마디의 중요함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하는 문구다.


김종원x카시오페아 66일 대화법 시리즈

김종원 작가는 인문 교육 분야의 전문가로 20여 년간 90여권의 책을 집필하였고, 인문학-자녀교육 분야를 연구하였다. 이런 바탕으로 부모의 예쁜 말이 아이의 자존감을 키우고 잠재력을 성장시킨다는 것을 경험으로 깨닫게 된다. 이런 작가의 경험과 연구가 66일 대화법 시리즈로 나오게 된 것이다.

< 66일 인문학 대화법> / <66일 밥상머리 대화법> / <55일 자존감 대화법> / <66일 공부머리 대화법>

아이의 자존감, 자신감을 키우는 대화법을 알아가는 실천하기 위한 *66일 자존감 상승 프로젝트*는 새로운 학년이 시작되기 전 주어진 2달의 겨울방학 기간 동안 나에게 주어진 방학 숙제로 삼기로 했다.

책은 큰 카테고리로 6장의 대화법으로 나누고, 각 장별로 각각 11일로 나눠 구체적인 방법, 습관, 대화법에 대해서 이야기해준다. 일자별로 매일 한쳅터씩 읽게 되는 구성이다.

1. 아이의 자존감을 높이는 대화 11일

2. 불안은 줄이고 내면은 단단하게 해주는 대화 11일

3. 자기 생각을 또박또박 표현하게 해주는 대화 11일

4. 실패에 흔들리지 않고 도전하는 아이로 키우는 대화 11일

5. 독립적이고 사회성 높은 아이로 키우는 대화 11일

6. 아이의 숨은 가치를 발견하고 무한한 가능성을 열어주는 대화 11일

  

책을 읽으면서 만나게되는 흔히 사용하는 부정적인 말하기에 대한 예시를 보고 있으니, 역시나 부모의 말하기가 얼마나 중요한가, 내가 얼마나 잘못 말하고 있는가를 알게 되며 아이에게 미안해진다. 문제는 이런 말들이 나도 누군가!에게 들어왔던 말이라는 점이 또 서글퍼진다. 그러므로 나는, 나의 말 하기를 바꿔야 하는 것이다.. ㅠ.ㅠ

"안 돼", "왜 이렇게 예민해", "남자 (여자)가 왜 그래", "너 바보야?", " 다른 애들은 몇 점 받았어?" , " 몇 번을 말해야 알아듣니?", " 너도 다음에 꼭 너 같은 자식 낳아라!"

이런 말들을 어떻게 바꿔서 말해줘야 할지, 친절하게 알려준다. 어색할 수 있지만, 그것은 '익숙해질 때까지 멈추지 말라는 신호'이기에 꾸준히 하면 아이의 내면에 '아름다운 꽃'이 피어날 것이라고 작가는 이야기한다.

"내가 아이 나이였을 때, 부모님께 듣고 싶었던 말을 아이에게 들려주세요."

이 구절이 마음에 새겨졌다. 아이의 자존감, 나의 마음을 달래주는 이 책을 저자가 조언하는 대로 필사와 낭독을 하면서 나와 아이의 성장을 위한 대화들을 어색하지만, 의식적으로 실행해 봐야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책의 5장에 있는 [가장 중요한 건 언제나 부모의 정서적 안정입니다] 내용을 일부를 소개하고 싶다.

" 부모가 스스로 안정을 느끼며 자신의 가치를 깨달아야 비로소 아이가 가정에서 행복을 느낍니다.... 다음에 소개하는 말을 스스로에게 들려주며 마음의 안정과 일상의 가치를 찾는 게 좋습니다."

내가 보낸 시간은 사라지지 않아요.

나를 스친 시간은 아이에게로 가서,

아이의 소중한 기억 속에 예쁘게 쌓이고 있으니까요.

행복한 삶은 마음의 안정을 결정하죠.

반대로 우울한 마음은 자신의 일상에서 가치를 발견하지 못할 때 생깁니다.

나는 내 가치를 발견하는 사람입니다.

새벽에 일어나 밤늦게 잠들 때까지

나는 정말 가치 있는 일을 하고 있어요.

...

누구보다 소중한 자신에게

세상에서 가장 예쁜 말을 들려주세요.

당신이라는 기적을 오늘 더 사랑해 주세요.

** 미자모 서평단으로, 출판사의 도서 지원을 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