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뭔말 역사 용어 150 - 다지쌤이 콕 집은 초등 사회/중등 역사 필수 용어 ㅣ 뭔말 용어 200
이다지 지음, 김용길 그림 / 메가스터디북스 / 2023년 5월
평점 :

다지쌤이 콕 집은 초등 사회/ 중등 역사 교과서 필수 용어
누적 수강생만 180만 명,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최고의 사탐 강사 이다지 선생님의 <뭔말 역사용어 150>이 출간되었다.
이다지선생님은 메가스터디뿐만 아니라 일반사회, 한국사, 세계사 등의 교재 집필 및 강의로 유명한 선생님이다. 제자들을 '짹짹이'라고 부르며 역사강의 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인생 멘토가 되고 있다. 역사를 처음 배우는 초등 고학년부터 중학생들이 쉽게 역사를 접할 수 있는 고민을 담은 책이 <뭔말 역사 용어150>이다.
150개의 역사 인물, 제도, 단체, 사건 등의 역사 용어들을 만날 수 있다.
책에서도 다지쌤의 강의를 통해 제자 짹짹이들을 만나고 역사 문제를 풀어간다.
시대별로 연관된 주요 용어를 연계해서 풀어 가기에 비교를 통해 차이를 알아가고, 기억하기에 좋은 구성이다.



책을 보면서 내용을 살펴보자.
1. 먼저 그림과 질문으로 시작한다. 여기에 단서를 통해 주어진 2개의 선택지 중 답을 유추해 본다.
2. 그다음 페이지에서는 선택지의 용어를 자세하게 설명해 준다. 이 페이지에서는 용어와, 그에 대한 간략한 설명, 다루는 시대에 대한 간단 정리와 자세한 설명이 더해진다.
주요 용어는 별표 각주로 풀어주는데, 여기서도 용어의 한자의 뜻과 음, 설명이 더해져 이해를 돕는다.
뿐만 아니라 사진과 그림을 통해서 생활상이나 설명을 보조하면서 쉽게 이해할 수록 한다.
3. 마지막 페이지에서 정답이 공개되며 핵심정리와 다지샘의 핵심 멘트로 마무리된다.
<뭔말 역사 용어150>의 구성 덕에 용어를 연관 지을 수 있고, 역사를 깊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개인적으로 이 책의 가장 좋았던 점은 마지막의 다지쌤의 핵심 멘트였다. 역사의 흐름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핵심적인 내용을 알려주는 정리였기 때문이다. 역사 등 사회 과목에서 외워야 할 것들도 많지만 흐름을 알아가는 것, 용어의 개념을 알아가면서 이해하는 것이 역사나 사회과 과목을 좀 더 재미있게 알아갈 수 있는 동인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 책이 단순한 용어의 나열과 설명으로 이어지지 않는 방식이어서, 이해를 돕는, 생각을 이끌어내는 책이기에 역사를 알아가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아이는 5학년 2학기를 곧 맞는다. 5학년 2학기에는 한국사를 6학년부터는 세계의 지리, 중학교에서 세계사를 배운다고 한다. <뭔 말 역사용어150>은 한국사와 세계사의 핵심 용어들을 묶어서 정리해 주기 때문에 두고두고 보면서 역사의 핵심을 기억하고, 이해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다.
** 출판사의 도서 지원을 받아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