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얀 암사자 발란데르 시리즈
헤닝 만켈 지음, 권혁준 옮김 / 좋은책만들기 / 2002년 7월
평점 :
절판


알라딘 편집자들의 안목을 신뢰하는터라, 그리고 추리소설이라는 것들을 상당히 좋아한다고 생각하는 터라 헤닝 만켈의 쿠르트 발란더 시리즈를 읽기 시작했다. 그리하여 작가의 발표순으로 읽기 시작하여 처음 접한 작품이 이 <하얀 암사자>이고, 결론부터 말하자면 상당히 재미있는 작품이다. (누군가 지루하다고 서평을 하신 분이 있는데, 재미 면에서는 결코 뒤떨어지지 않는다고 생각한다.긴장을 틎추지 못하게 계속 끌고 가는 맛이 있다.)

단지 약간 당황스러웠던 것은 애거서 크리스티의 작품들과 브라운 신부, 앨러리 퀸 등을 좋아하고 읽어왔으며, 그런 작품들이 '추리소설'의 전형이라 생각하다가 - 여러 트릭과 그것을 해결해 나가는 추론 과정, 오리무중에 있던 사건들이 차차 밝혀져 나가는데에서 얻어지는 즐거움 등등 -, 알고보니 '추리' 과정보다는 범인과 사건의 전말은 독자들은 알고 있는 상태에서 이야기를 끌어나가는 작품이었다는 점뿐이었다.(따라서 개인적으로는 '범죄소설'이라든지 뭐 그렇게 불러야 마땅하다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이전의 완벽해 보이는 탐정들과는 달리 지극히 현실적이고 인간적이며 나약한 모습들이 드러나는 주인공과, 스케일이 큰 이야기들을 허술하지 않게 풀어놓은, 잘 짜여진 재미있는 작품이라는 점만은 분명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