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시대의 북한철학 책세상문고 우리시대 8
선우현 지음 / 책세상 / 2000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남한의 학자가 북한의 지배이데올로기에 대해 분석, 비판한 내용이다.
이 책은 북한의 지배 철학에 관한 간략한 역사와
북한의 ‘주체사상’에 관한 비판적 분석을 요약하고 있다.
북한의 초기에 마르크스 레닌주의를 받아들였고, 당연히 그 이론은
세계 공통의 ‘변증법적 유물론’이 토대였다.
그렇게만 되었으면 괜찮았을텐데, 70년대로 오면서 북한은 그들의 체제를
유지, 강화하기 위한 방편으로 새로운 이데올로기를 만들어 냈다.
바로 그 중심에 황장엽 씨가 있었다.
북한의 새로운 지배 철학인 ‘주체사상’을 처음부터 만들고 다듬었던 사람이 바로 황장엽이었고,
그가 남한으로 망명했을 때는 세계적으로도 큰 뉴스가 되었다.
하지만 지금은 어떤가?
북한에서 말하는 인간중심의 주체사상은 세습 왕조의 지배논리를 닮아가고 있고,
주체사상의 태두이자 거목인 황장엽은 자기 이론이 잘못되었음을 깨닫고
남한으로 도망오지 않았나?
그런데도 남한에는 아직도 소위 ‘주사파’라고 불리는 ‘종북주의자’들이
엄청나게 존재하고 있다는 것이 신기할 뿐이다.
나는 어떤 철학이든 상관없지만, 인간이 인간을 ‘우상화’하는 것만큼은 단호하게 거부한다.
리영희 선생님이 말씀하신 ‘우상과 이성’에서 언제나 ‘이성’의 편에 서길 원한다.
북한의 체제가 전부 나쁘다고는 할 수 없지만, 단 한 가지 이유만으로도
북한은 인정할 수 없다. 바로, 1인 우상 숭배.
1인 우상 숭배라고 하면, 북한을 존경하는 사람들은 그것은 ‘우상 숭배’가 아니라
‘자발적 존경’이라고 말할 것이다. 웃기고 자빠지는 소리.
그러면 당연히 박정희, 전두환, 노태우도 다 ‘자발적 존경’이겠지.
박정희가 김일성을 가장 치열한 라이벌로 여기고 있었다는 걸 정말 몰라서 하는 소린가?
하여간, 북한도 1인 독재정권임에는 틀림없으니, 올바른 사회주의 국가가 되든
남한에서 말하는 ‘민주화’가 되든, 어떤 방식으로든 바뀌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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