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지 황석영 중단편전집 1
황석영 지음 / 창비 / 2000년 10월
평점 :
품절


해방 이후 한국 문단의 거대한 봉우리-그것도 손꼽히는 큰 봉우리 가운데 하나가 바로 황석영입니다. 황석영은 사실, 문학적으로는 천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오래 전에 사상계에서 황석영의 데뷔작 [입석 부근]을 읽었습니다. 그때 황석영은 고등학생이었는데, 고등학생이 그 정도 수준의 글을 쓴다는 것은 ‘천재’가 아닌 다음에는 꿈도 못 꿀 일입니다.

사상계 편집부 쪽에서도, 당선작의 작가가 고등학생이라는 사실을 두고 말이 많았다고 합니다. 누가 대필을 했다고 생각한 것이죠. 물론, 이런 오해는 모두 풀려서 심사위원이나 사상계 편집부 모두 하나같이 고등학생의 수준이라고 하기에는 너무 놀랍다고 감탄했다고 합니다.

그런 황석영이 발표하는 소설은 하나같이 문제작들이고, 하나같이 높은 수준을 자랑하는데, 특히 그의 단편들은 정말 보석처럼 반짝거립니다. 짧고 힘있는 문장, 군더더기 없는 수식, 간결하고 속도감 있는 진행 등 최고의 작가만이 보여줄 수 있는 작품들이죠.

일찍부터 사회 의식에 눈을 뜬 황석영은 우리 사회의 밑바닥을 전전하면서 자신이 직접 몸으로 부닥치며 세상을 이해합니다. 그런 과정에서 우리 문학의 놀라운 성과인 [객지]가 탄생합니다.

[객지] 이전의 단편들도 하나같이 뛰어났지만, [객지]는 시대를 정확하게 반영하고, 시대를 앞서가는 작가의 실천 노력이 담겨 있는 사회성 짙은 작품입니다. 전태일 선배-열사라고 부르지 말아달라는 전태일 선배의 어머니, 이소선 어머님의 당부가 있었습니다-가 산화한 것이 70년이고, 그의 죽음으로 노동 문제가 물 위로 급격하게 떠오르고, 이른바 지식인과 학생들의 조직적, 의식적 노력이 노동 현장으로 침투하기 시작한 바로 그때, [객지]는 노동자에 의한, 노동자의 투쟁을 그리고 있습니다.

노동 계급이 꿈틀거린다는 것을 이미 본능적으로 느낀 황석영은 자신이 써야 할 작품이 어떤 것이어야 하는지 많은 고민을 했을 것이고, 시대의 움직임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쓴 작품이 바로 [객지]였습니다.

이 놀라운 작품은, 해방 전과 해방 후, 이른바 카프 문학이나 좌파 문인들이 그리려고 했던 ‘노동자의 자생적 투쟁’의 전범과 같습니다. 이데올로기를 내재한 목적의식적인 작품들이 대체로 경직되고 일정한 틀을 갖는다면, [객지]는 ‘노동자의 자생적 투쟁’을 자연스럽게 필연으로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물론!, 이런 과정이 작가의 의식적 노력에 의한 것임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만, 시대가 요구하는 것을 작가가 얼마나 잘 형상화하고 있는가가 중요한 것이겠지요.

하여간, 황석영은 우리 시대의 보물입니다. 황석영의 작품이 있기에 우리 문학이 더욱 풍성하고 아름답다는 것을 저는 분명하게 느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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