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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문학전집 1 - 시
이승훈 엮음 / 문학사상사 / 1989년 3월
평점 :
품절
李箱-김해경-을 모르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만큼 유명한 인물이죠. 하지만, 이상을 정확하게 아는 사람은 없습니다. 수수께끼의 인물이죠.
이상을 처음 만난 것은 10대 후반이었습니다. 그후 지금까지 이상은 하나의 아이콘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일제의 식민지 침탈이 가장 극심했을 때, 모더니스트 이상은 그 식민지 내부에서 한 발 쓱 뒤로 빼고 세상을 바라본 것 같습니다.
20년대부터는 이데올로기적으로도 사회주의 사상이 급속히 퍼져나갈 때였고, 민족주의와 독립운동이 활발하던 때였음에도 많은 작가들은 이런 현상에 대해 외면하게 되는데, 그들이 가지고 있는 한계라고 할 수밖에 없을 듯 합니다.
그런 면에서 보자면, 이상 역시 자신의 시대에 대해 무책임한 지식인이었고 성실하지 못한 인물이었음에 틀림없습니다.
그런데도 왜 유독 ‘이상’에게는 애정이 있는 걸까요? ‘이상’은 이를테면 ‘문제적 인간’이었기 때문일 것입니다. 같은 시대를 살았던 많은 작가들이 있었고, 그들 가운데는 친일파가 되었거나 해방 후에 북한으로 넘어갔거나-납북된 경우도 있지만-남한에 남아서도 대부분 체제에 순응하는-그들이 식민지 체제에 순응했듯이-인물로 남았지만, ‘이상’은 죽음을 택했다는 것이 그 이유일 것입니다.
‘이상’은 봉두난발에 백구두, 단장을 짚고 기생집에서 ‘창부가’를 잘 부르는 퇴폐적인 부르주아 인텔리의 인물이기도 했고, 애인과 멀리 중국으로 몰래 떠난 어린 동생에게 눈물이 쏙 빠질만큼 감동적이고 애틋한 편지를 쓰던 정 많고 다감했던 오라버니이기도 했고, 두 아버지를 모셔야 했던 장남의 고뇌를 늘 품고 살았던 미리 성숙해버린 어른이기도 했습니다.
그의 시가 난해하다고 하지만, 그의 시에는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 회의하고 자신과 시대에 대한 관계를 회의하는 내용들로 가득합니다. 그의 수필은 지금까지 나온 그 어떤 작가의 글보다 재미있고, 아름답고, ‘맛’이 있는 글임을 아는 사람이 많지 않습니다.
자신을 일컬어 스스로 ‘박재가 되어 버린 천재’라고 했던 ‘이상’, 안타깝고 애틋한 마음으로 언제나 내 마음에 남아 있습니다.
그의 전집은 문학사상사에서 4권으로 정리되어 나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