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우 청년의 심리적 탄생 - 누가 그들의 마음속 분노, 좌절, 박탈감을 원한과 복수로 키워 극우가 되게 하는가
김현수 지음 / 클라우드나인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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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오늘날 청년 세대의 우익화 현상을 단순한 정치적 입장 변화로 보지 않는다. 그는 이 현상을 보다 심층적인 사회심리적 문제로 파악하고자 한다. 책 전반에 흐르는 핵심 문제의식은 “왜 청년은 극우를 선택하는가?”라는 질문이다. 이에 대해 저자는 단지 경제적 궁핍이나 이념적 전향 때문이 아니라 지위 불안, 상실감, 능력주의로 인한 자기혐오 그리고 이로부터 비롯된 분노와 혐오의 심리가 결정적으로 작동하고 있다고 본다.

책은 신자유주의 이후 한국 사회가 만들어낸 청년 세대의 심리적 구조에 주목한다. 특히 정체성의 위기, 박탈의 심리 그리고 그것이 외부에 대한 공격성으로 전이되는 과정이 청년 우익화를 심화시킨다고 보는 듯하다. 

이 책은 단지 극우 정치의 위험성을 경고하는 데 그치지 않는다. 청년 세대가 겪는 심리적, 구조적 위기를 드러내며 그것의 사회적 의미를 재구성하려는 시도다. 혐오와 분노로 치환된 심리적 고통은 단지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이 사회 전체가 직면해야 할 공공의 상처임을 알려준다. 

이 책에서 맞닥뜨린 질문이 있다. 왜 우리는 청년의 절망을 방치했고, 그 절망이 왜 가장 극단적인 언어로 표출되고 있는가? 그리고 그들이 말하는 공정과 정의는 과연 어떤 세계를 향한 갈망인가? 이러한 질문들에 대해 성급한 비난보다 사회적 책임의 시선으로 접근해야 하지 않을까. 서로 존중하며 그들의 불안과 분노의 내면을 들여다볼 때, 극우화로 가는 길을 막을 수 있지 않을까. 이 책은 지금 우리가 가장 절실히 마주해야 할 현실의 얼굴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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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슬리브 - 피너츠 카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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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 마음에 듭니다. 책이 안 망가지고, 디자인도 좋습니다. 다만 추가 구매하려는데, 피너츠 카키를 또 사려니 애매하네요. 다른 디자인이 더 마음에 들기도 합니다. 선물용으로도 좋은데, 다른 것도 다시 출시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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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 알파 레인보우 북클럽 7
룬 마이클스 지음, 이승숙 옮김, 김지혁 그림 / 을파소 / 2009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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을파소의 [레인보우 북클럽] 중에서 [바이올렛] 시리즈는 일단 표지부터 보랏빛이라서 눈에 띈다. 그런데 보라색의 의미가 “기존의 생각이나 관습에서 벗어난 것, 예외적이고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것”이란 뜻이라고 한다. 또는 ”하늘, 즉 신을 뜻하는 파란색과 인간의 피를 뜻하는 빨간색을 섞은 색이기 때문에 신과 인간의 조화”를 상징한다고도 한다. 출판사에서 의도한 것인지는 몰라도 최소한 이 책 [제네시스 알파]의 주제인 복제인간을 떠올린다면 “신과 인간의 조화”를 뜻하는 보라색 표지는 얄궂게 보이기까지 한다.  

복제인간은 “인간”일까? 숨을 쉬고, 행동을 하고, 생각까지 하는데 인간이 아니라고 할 수 있을까? 그리고 나의 유전자를 복제해서 만들었다고 해서 나와 똑같은 인생을 살 것이라고 장담할 수 있을까? 갖은 변수가 난무하고 너무나도 다른 환경에서 사는데도 나와 비슷한 인생을, 아니 나와 똑같이 생각하고 행동을 한다고 단정 지을 수 있을까?  

아이슬란드에서 건너온 이 물음은 한동안 “유전자 복제”의 논란 한 가운데에 있었던 우리에게 다시 근본적인 질문을 던진다. 과학과 기술의 성취라는 명분 아래, 세계 최초라는 팡파르 소리에, 그러다 속임수니, 사기니 하는 온갖 추문에 묻혔던 인간복제의 의미를 다시 끄집어 낸 것이다.

종교적, 혹은 윤리적 입장에서 복제를 이야기하면서도 “설마 당장 내 눈앞에 복제인간이 나나타나겠어?”라고 하지만 실상은 벌써 복제의 흔적은 일상 깊숙이 들어와 있다. 온라인에서는 나의 아바타가 존재하고 있고, 이 소설의 시작장면처럼 게임 속의 캐릭터는 나의 “복제”다. 첫 장면부터 소설의 제목과 같은 이름의 게임인 “제네시스 알파”를 이야기하는 것도 아마 먼 미래의 이야기가 아니라 당장의 이야기임을 넌지시 알려주려고 한 게 아닐까?  

느닷없이 살인범으로 체포된 형, 갑자기 찾아온 피살자의 동생, 그토록 좋아하던 형을 닮아가고 싶어 했던 내가 복제인간이었다는 사실 등 한 순간에 찾아온 기가 막힌 사건들의 연속은 딱딱하고 어려운 주제임에도 불굴하고 책 속으로 금세 빠져들고 만다. 스릴러 소설처럼 과연 형이 살인범일까 하는 호기심은 어느덧 복제인간에 대한 고민으로 넘어간다. 

이카루스와 바벨론의 전설처럼 인간은 피조물이 아니라 창조주의 자리까지 넘본다는 것은 과연 올바른 것일까? 그 결말은 참혹했다. 물론 이런 종교적인 입장이 아니더라도 선뜻 내키지는 않는다. 줄기세포를 이용한 치료법이라 해서 “맞춤형 아기”로 태어난 조쉬는 “인간”이 아니라 “의약품”에 불과한 인생이란 생각이 들었다. 그럼에도 조쉬는 “자아”를 분명히 가지고 있다. 그럼 “복제”인간이 아니라 독립적인 한 인격이란 생각도 든다. 대체 뭐가 정답일까?

이 책은 읽는 재미도 만만치 않지만 생각거리를 던져주는 것 역시 호락호락하지 않다. 빤한 교훈을 이야기하면서 가르치기보다 아이와 동등하게 토론을 할 수 있는 책임에는 틀림없다. 처음부터 뭔가 정답을 정해 놓고 이야기하다간 아이의 끊임없는 질문에 진땀 깨나 흘리겠다는 예감이 든다. 하지만 이렇게 읽고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독서의 재미이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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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의 노래 (1.2권 합본) - 우리 소설로의 초대 4 (양장본)
김훈 지음 / 생각의나무 / 200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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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이 굵은, 그러나 한없이 나약할 수 밖에 없는 "인간"에 대한 엿보기입니다..
책을 읽는 내내 "깊이"라는 단어가 떠올랐습니다. "쓰레기가 뒤덮인 바다"의 깊이는 충무공의 갸녀린 深水와 한데 어울려 그냥 부딪치는 파도처럼, 그냥 밀려드다 떠내려가는 물길처럼 보잘 것 없는 인생과 운명의 장난 앞에서 "죽을 자리"를 찾고 있는 충무공으로 표현됩니다..

그러나 그 모습은 얼굴의 윤곽이 뚜렷하게 나타나는 초상화의 형태로 보여주지 않았습니다. 근엄하고, 장도를 옆에 찬 채 난중일기를 쓰는 그런 장군의 모습을 보여주지 않았습니다. 홀로 흐느끼는 속울음과 봉두난발의 차림으로 그 얼굴은 가려진 채 바다만을, 죽을 자리만을 응시하는 한 인간의 "깊이"에 대한 이해를 하고자 애쓸 뿐이었습니다..

진보적인 언론인이자, 가부장적인 보수주의자, 세상의 그 어떤 주류에도 속하지 않을려는 아웃사이더의 기질을 갖고 있는 김훈에게 그 어떤 동질감과 존경심을 가질 수는 없지만 그의 얼굴이 사라진 채 다가선 충무공의 "깊이"에 흠뻑 취해보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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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토 - 위대한 지도자의 초상
재스퍼 리들리 지음, 유경찬 옮김 / 을유문화사 / 200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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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명을 요구하는 시대에 태어나 그 숙명대로 살아온 인생.. 이상에의 동경보다 필요악이라는 현실적인 감각으로 "통치"를 수행한 인물.. 그가 없는 유고슬라비아는 결국 지도상에서 사라지고, 그 역사의 원한을 여과없이 표출하는 발칸의 어두운 그늘은 단지 그에 대한 그리움으로 회귀되는 것일까.. 그 "회귀"가 갖는 퇴보의 진실은? 항상 과거에 대한 향수를 떠올릴때, 우리는 박정희라는 인물을 생각한다... 그때는 이렇지 않았다고..

분열된 연방의 틈을 메우기 위하여 피상적으로 알고 있었던 억압과 폭력이 아니라 자치와 자유를 조금씩 허용하면서 그 균열을 막으려 하였지만 체제의 위기 앞에서는 주저함이 없는 폭압의 선택으로 기울고 있는 것을 보면서 역사에 있어 이상향의 국가와 사회란 부질없는 꿈일 수 밖에 없는가라는 물음을 갖게 된다.. 과연 이상향의 사회는 무엇일까. 민주주의란 무엇일까. 현실적인 정치 앞에서 민주주의란 어떤 의미일까. 교과서적인 해석이 아니라 현실 정치에 있어 회의적인 질문을 할 수 밖에 없는 건 왜일까..

그가 있기에 유고연방이 있었으며, 그가 없기에 분열과 학살이 난무하는 발칸의 피비린내나는 전장을 떠올린다는 것은 그의 지도력을 연구하라는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그 시대적 상황과 현재의 모습에서 내가 살고 있는 "사회"라는 공간의 흔들림과 절대선과 원칙에의 회의만이 들 뿐이다..

쉽게 읽어나갈 수 있는 책이라 빨리 읽지만 마음은 계속 불편할 수 밖에 없는 이 책은 또다른 모습의 분열이 판치는 이 나라의 보이지 않는 미래만을 생각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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