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격렬한 변동으로 자신의 모든 생활과 재산을 빼앗기고도 의연해 보였던 그가, 심경의 변화로 새롭게 얻어진 신비롭고도 불가사의한 충격으로 그의 모든 생활에 깊숙이 퍼져 있던 모든 향락과 애정을 떨쳐 버렸던 것일까?

"거기서 나를 지그시 바라보는 노인은 도대체 누구인가?"
"폐하."
미리엘 씨는 대답했다.
"폐하께서는 한 늙은이를 보고 계시고, 저는 한 위인을 보고 있습니다. 그러니 폐하도 저도 모두 얻는 것이 있겠지요."

미리엘 씨의 젊은 시절에 대해 알려진 것이 얼마나 진실할까? 그것은 누구도 장담할 수 없다. 혁명 이전의 미리엘 가문의 행적을 아는 사람은 거의 남아 있지 않았다.

미리엘 씨는 작은 마을에 혼자 온 낯선 사람이라면 으레 당하게 되는 일을 겪게 되었다. 그런 곳에서는 흔히 뒤에서 쏙닥거리는 자는 많아도 속이 꽉 찬 사람은 없는 법이다. 그는 주교였음에도, 아니 주교였기에 그런 운명을 감수해야 했다. 그리고 얼마 뒤에는 그에 대한 이야기는 그저 한때의 관심사가 되었을 뿐이다. 그것은 소문이며 험담이며 뒷말에 지나지 않았던 것이다. 뒷말이라기보다는 어쩌면 남부 지방에서 잘 알려진 표현대로라면 ‘뜬구름’ 정도도 못 되었을 것이다.

시중을 들어 줄 사람으로는 바티스틴과 동갑인 하녀가 한 명 있었는데, 바로 마글루아르 부인이었다. 그녀는 처음에는 ‘주임 사제의 하녀’였으나 이로써 노처녀의 하녀, 그리고 주교 예하의 가정부라는 이중 직함을 갖게 되었다.

바티스틴은 키가 크고 수척하며 순한 여자였다. 그녀는 세상 사람들로부터 존경스럽다는 말을 들을 만한 그런 여자였다. 좋은 어머니라는 이미지가 어울린다면 존경을 받을 만하다는 평을 들을 만하기 때문이었다.

그녀는 어쩌면 아름다운 아가씨였던 적은 없었을지도 모른다. 하느님을 섬기는 일에 몸과 마음을 다해 온 그녀의 인생은 그녀에게 성스러움과 밝은 빛을 갖게 했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그녀는 온화한 아름다움의 덕목을 갖게 되었다. 젊었을 때부터 야위었던 몸은 나이를 먹어 가면서 투명한 느낌을 갖게 되었다. 마치 그 투명한 몸에서 천사의 모습이 보이는 듯했다. 그것은 여자라기보다는 고귀한 영혼의 모습이었다. 그녀의 몸은 마치 무언가의 그림자로 이루어진 것 같았다. 그 몸은 남녀라는 개념이 섞여 들어갈 틈이 없었다. 무한한 빛을 가진 육체 속에 사물을 지그시 바라보는 큰 눈, 그야말로 하나의 영혼을 지상에 머물게 하는 무언가였다.
마글루아르 부인은 작은 키에 살찐 몸집, 흰 피부를 가진 할멈으로 워낙 일을 많이 하는 데다 해수병에 걸려 늘 숨을 헐떡거렸다.

우리 집 지출 예산서

신학 예비교를 위해 1500리브르
전도회 100리브르
몽디디에의 성 라자로 회원에게 100리브르
파리 외국 선교회 신학교 200리브르
성령 수도회 150리브르
성지 종교회관 100리브르
성모 자선회 300리브르
아를 자선회 50리브르
감옥 개선 사업 400리브르
죄수 위문 및 구제 사업 500리브르
빚으로 복역 중인 가장의 석방을 위해 1천 리브르
관할 교구의 가난한 교사 보조 2천 리브르
오트알프의 곡물 저장고 100리브르
빈민 여인의 무료 교육을 위한 디뉴, 마노스크, 시스트롱 각 지구의 부인 수도회 1500리브르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6천 리브르
나의 개인 비용 1천 리브르
합계 1만 5천 리브르

디뉴의 주교직을 수행하는 동안 미리엘 주교는 이러한 예산안을 변경 없이 시행했다. 그는 이것을 위에 쓰인 것과 같이 ‘우리 집 지출 예산서’라고 불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