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나는 이유]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떠나는 이유 - 가슴 뛰는 여행을 위한 아홉 단어
밥장 글.그림.사진 / 앨리스 / 201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반적으로 여행과 관련된 책을 살 때는 두 가지 중 하나다. ​여행을 떠나기 전에 그 나라 혹은 도시에 관한 정보를 얻기 위해 읽는 가이드북과 여행을 떠나고 싶을 때, 대리만족을 위해 읽는 에세이. ​물론 이 책은 후자에 속하는 책이지만, 뭐랄까. 단순히 대리만족을 얻기 읽는 책은 아닌 것 같다. 


이 책을 한 문장으로 요약하자면 '글 쓰는 일러스트레이터 밥장의 여행 에세이'다. ​일반적인 여행책과 다른 점이 있다면, 여행에 대해 이야기하지만 여행지나 여행의 감상과는 좀 다른 이야기를 담고 있다는 것. ​대부분의 여행책은 특정한 장소와 여정 위주로 쓰여지는데, 이 책은 여행에 필요한 아홉 단어를 중심으로 밥장식 여행을 풀어가는 방식을 취했다. 


그가 여행에서 찾은 9가지 키워드는 행운, 기념품, 공항+비행, 자연, 사람, 음식, 방송, 나눔, 기록이다. 해외여행을 세 번 정도 다녀온 지금에야, 이 책에서 말하는 아홉 가지 단어들이 눈에 보이기 시작했다. 첫 해외여행 때는 너무 긴장해서 공항을 즐길 여유도 없었거니와 비행기에서는 어떻게 시간을 보내면 좋은지, 기념품은 어떤 걸 사 오는 게 좋은지 아무것도 알 수 없었다. 만약 내가 단 한 번의 해외여행 경험도 없이 이 책을 보게 되었다면 아무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지나쳤을 것이다. 몇 번의 해외여행 경험이 쌓이고 어느 정도 나만의 여행 방식이 생기기 시작할 무렵, 이 책을 만난 게 다행이다 싶었다. 밥장의 여행 키워드를 통해 나의 여행은 어땠는지 되돌아보고, 내가 꼽은 여행에 필요한 단어들은 무엇인지 정리하게 만드는 책이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 책은 그동안 읽어본 적 없었던 여행책의 새로운 유형, 여행에서 돌아온 후 읽는 책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 책을 읽다가 얼마 전에 봤던 <꾸뻬씨의 행복 여행>이란 영화가 떠올랐다. <꾸뻬씨의 행복 여행>의 주인공 헥터는 매일 같이 자신이 불행하다고 외치는 사람들을 만나는 정신과 의사다. 일상에 지친 헥터는 어느 날 문득 행복의 비밀을 찾기 위해 목적지도 없고, 귀국일도 모르는 여행을 떠나기로 결정한다. 오로지 '행복이 무엇일까'라는 질문만 가지고. 그리고 여행지에서 매순간 자신이 경험하고 느낀 행복에 대해서 수첩에 기록해나간다. 헥터의 수첩에 '행복의 비밀'에 대한 대답이 담겨 있다면, 밥장의 수첩에는 '떠나는 이유'에 대한 대답이 담겨 있다.




P.311-312

마음껏 돌아다니고 마음껏 그리워하기 위해 집을 나와 길을 나서는 순간부터 여행은 시작됩니다. ​하지만 다시 집으로 돌아온다고 해서 여행이 끝나는 건 아닙니다. 마지막 장을 넘겼다고 책을 다 읽은 게 아니듯 말이죠. ​책을 읽고 독후감을 남기듯이 자신의 느낌을 표현하고 남겨야 비로소 여행은 끝나게 됩니다. ​여행에서 남긴 기록이 여행이 되는 셈입니다. 


이 책을 덮고 나서 내가 생각하는 여행에 필요한 단어들은 무엇일까 곰곰이 생각해 보았다. ​내가 여행하려고 하는 나라나 도시가 배경으로 등장하는 영화와 OST, ​여행지마다 꼭 들리는 서점과 기념품으로 사 오는 책, ​서투른 외국어라도 먼저 길을 묻고 말을 거는 용기 등등… ​앞으로는 이 단어에 나만의 여행 기록을 담을 노트 한 권을 추가하려고 한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