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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의 달인, 호모 쿵푸스 - 공부하거나 존재하지 않거나! ㅣ 인문학 인생역전 프로젝트 1
고미숙 지음 / 그린비 / 2007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요새 '호모~'의 제목을 가진 책들이 많이 출간되고 있다. 그러한 시류를 탄 것인지 그린비 출판사에서 '~달인, 호모~' 시리즈 4권을 냈다. 그 중의 한 권이 고미숙이 지은 '공부의 달인, 호모 쿵푸스'이다. 전에 읽었던 두 권의 책 '아무도 기획하지 않은 자유', '열하일기, 웃음과 역설의 유쾌한 시공간'에서 사유의 경계가 무너지는 듯한 쾌감을 느꼈던 터라 그녀의 새 책 출간 소식은 나를 설레게 했다. 특히나 공부에 관한 책이라서 더욱 기대가 컸다. 당장 코 앞에 있는 시험공부가 아닌, 삶에 대한 성찰을 수반하는 공부(그게 철학, 수학, 과학,
명상, 춤 등 그 어떤 형태든 간에)에 대한 조언이 필요했다. 너무나도 고지식하고 수동적인 존재로 전락해버린 내가 스스로 일어서기에는 역부족이었다. 그렇다고 주변에 이런 나를 격려하고 고무시켜줄 스승이 있는 것도 아니었다. 그런 내가 기대고 도움을 구할 곳은 책밖에 없었다. 그 때마침 이 책이 내 눈에 들어왔다.
나의 딱딱한 사유를 경쾌하게 무너뜨리는 그녀의 필력. 그녀의 글에 취해 있노라면 어느새 나는 내공이 충만한 고수처럼 자유롭게 학문의 경계를 넘나들고 있다. 무협소설의 고수와 하나 됨을 느낄 때의 자유와 흡사한 자유로움이 책 읽는 내내 내 무거운 몸과 마음을 들뜨게 했다. 그래서 그런지 이 책을 덮고 났을 때의 그 헛헛함이 무협소설을 덮었을 때의 허망함과도 좀 닮은 것 같다.
학교는 동일한 연령대의 사람들을 동일한 장소에 몰아놓고 같은 내용을 주입시켜 평균적이고 상식적인 존재들을 양산하는 '근대'의 산물이다. 그녀는 이반 일리히의 말을 인용하면서 이러한 학교가 삶에 필요한 모든 지식을 가르치는 것을 독점하고 삶 자체가 공부가 될 수 있다는 사실 자체를 망각하게 함은 물론이거니와 공부에 대한 생각을 모두 "학교식으로" 재편하고 그 결과 전 사회를 "학교화" 한다고 말한다. (그것을 극단으로 실현한 형태가 사교육이다.) 학교가 그렇게 "공부에 대한 이미지와 표상들을 몽땅 흡인해버림으로써" 학교라는 테두리에서 벗어난 모든 공부들을 소외시켜버리고 삶과 공부 사이의 괴리를 낳으며 그와 관련된 거짓말을 유포시킨다. 그 거짓말에는 세 가지가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공부엔 때가 있어"라는 말이다. 그것은 학교의 연령별 균질화와 공부를 학벌과 자격증 혹은 취미의 문제로 환원하는 것과 맞물려 생겨나게 된 편견이라고 한다. 공부하면 우리가 흔히 떠올리는 것이 '학교와 관련된, 학교식 공부'이다. 학교가 잠식해버린 '공부'란 것 외의 다른 것을 떠올릴 수 있는 상상력이 없다. 그런 공부는 '학교에서', '나이에 맞게' 하는 것이라 여겨지고 그 테두리에서 벗어나는 것은 '진짜 공부'라 여겨지지 않는다. 이러한 공부가 궁극적으로 지향하고 있는 것은 학벌이다. 학벌이 공부의 종착역이 되어버린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그런 학벌을 지향하지 않는 공부에는 취미를 위한 공부가 있는데, 그러한 공부의 영역마저 아주 좁은 범위에 몰아넣음으로써(예를 들어 학교공부와 유사한 형태의 교양공부를 들 수 있다.) '공부에 다 때가 있어'라는 거짓말을 견고하게 만들어버린다고 한다.
두 번째 거짓말은 "독서와 공부는 별개다"라는 말이다. 우리 사회에서 독서는 그저 고상한 취미정도로 밖에 여겨지지 않는다. 그런데 이상하게 한 편에서 기형적인 독서열풍이 일고 있긴 하다 '영어와 논술'을 위한 독서가 그것이다. 바람직한 독서형태는 아니지만 그것 외에는 독서에 대한 관심이 거의 없는 것 같다. 이렇게 된 가장 근원적인 요인은 "학교에서 공부와 독서를 분리시켜왔기 때문"이다. 독서는 그저 개인의 취미생활의 영역일 뿐이고 그 와 달리 공부는 실용적인 지식을 배우는 것이라는 생각이 지배적이다. 이런 대화가 기억이 난다. "애, 너 뭐하니? 공부하니?" "아니, 책 읽어." 독서와 공부는 별개의 것이라는 사고방식이 깔려있는 사례이다. 독서와 공부의 이분법적인 사고에 철저히 지배당하고 있는 현실이다.
세 번째 거짓말. "창의성만 있으면 만사 OK?" 주어진 일을 맡아 소임을 다 하는 것을 넘어서서 주체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하는 시대가 도래 했다. 이런 시대에 강하게 요구되고 있는 것이 바로 '창의성'이다. 위 거짓말이 무슨 뜻이냐면, 창의성을 모토로 창의성을 기르기 위해 여러 가지 일들을 벌이고 있는데, 그 방법이 전혀 창의성을 길러주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창의성을 기른답시고 좋은 시설, 일명 창의성을 증진시킨다는 시설들을 개발하고 있으나 오히려 그러한 노력이 제도적 서비스의 노예를 양산한다고 한다. 그런 서비스, 시설 등이 갖춰지면 자연히 창의성이 이끌어진다는 발상 하에 더 좋은 서비스, 시설만을 요구할 뿐이다. 서비스는 서비스일 뿐이고 시설은 시설이다. 좋은 시설이 있다면 그것과 어우러져 창의적인 발상을 이끌어내는 노력을 수반해야지 시설이 저절로 창의성을 이끌어내는 것은 아니다.
그리고 자유롭게 함으로써 창의성을 계발한답시고 아이들을 무작정 풀어놓는 경우가 있다. 아주 큰일 날 일이다. "눈만 뜨면 광고 인터넷, 각종 동영상에서 욕망을 자극하느라 시각적 폭격을 해대는데, 웬만한 내공이 아니고는 그것들의 유혹으로부터 자신을 지켜내기란 거의 불가능하다." 그저 풀어놓는 자유가 자유인 것은 아니다. " 카프카가 말했듯이, 추상적인 자유란 없다. 다만 지금 나의 자유를 가로막고 있는 문턱이 있을 뿐, 그 문턱을 넘어설 때 비로소 그만큼의 자유의 공간이 열리는 법이다. 가령, 지금 10대들은 게임과 포르노에 전면 노출되어 있다. 이 둘의 공통점은 치명적 중독성에 있다. 한 번 거기에 붙들리면 헤어나기가 어렵다는 것. 그게 바로 억압이다. 그렇다면, 그 때 자유란 '그 억압에 얼마만큼 저항할 수 있는가.', ''그에 맞서 얼마나 능동적으로 새로운 공간을 창출할 수 있는가'에 달려있다."
또 하나는 체험학습과 토론이다. 요즘 농촌체험이니 박물관체험이니 하면서 아이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계발해준다는 프로그램이 많이 만들어지고 있고, 꼭 창의력뿐만 아니라 기타 여러 능력을 기른다는 이유로 학생들을 토론에 참여시키려는 노력들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저자에 의하면 "토론이건 체험학습이건 그것이 강도 높은 학습의 과정이 되려면 고도의 훈련이 동반되어야 한다. 그리고 토론을 통해 자기 생각을 바꾸겠다는 치열한 의지도 뒤따라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아주 유치한 수준에서 헛바퀴만 돌 따름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거짓말들을 넘어서는 방법들에는 무엇이 있을까? 저자는 고전 읽기를 제시한다. "고전이란 시대의 통념과 억압을 뚫고 삶과 사유의 눈부신 비전을 탐색한 전위적 텍스트를 말한다. 고전이 시대마다 서로 다른 의미망을 구성할 수 있는 건 바로 그 전위적 열정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고전이야말로 진정, '미-래(아직 오지 않았지만[未], 곧 도래할[來])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저자는 유년기, 청년기 등으로 나누어진 연령별 학습제도가 아닌 "스승, 도반, 청정한 도량으로 이루어진 앎의 코뮌"에 접속하라고 한다. "코뮌이란 기성의 권력과 습속으로부터 벗어나 새로운 삶을 구성하고자 하는 이들의 자유롭고 창발적인 집합체 혹은 네트워크를 말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코뮌은 어디에 있는가. '어디에 있는가?' 라는 질문은 좀 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 그런 공동체는 스스로 만드는 것이다. 자기가 선 자리를 그러한 배움터로 전환해야 한다. 저자는 그러한 배움터에서 인생역전을 한 자신의 사례(여기서 인생역전이 금전과 맞물린 그런 뉘앙스가 전혀 없다.)를 들려준다. 독문학을 전공한 저자는 4학년 때 들었던 고전문학시간에 '스승'을 만났고 그 스승에게서 배우고자 하는 무모한(?) 열망 하나로 대학원에서 고전문학을 전공하기로 결심한다.(그녀의 저서 '아무도 기획하지 않은 자유'와 중복되는 이야기가 꽤 많다.) 그리고 거기서 그녀는 스승과 도반, 자신의 근기를 빌어 지식에 대한 열망을 마음껏 분출한다.
저자가 강조하는 암송과 구술, 글쓰기에 대해서도 언급하고자 한다.
나는 암송에 대해서 별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지 않았다. 암송은 그냥 눈으로 읽는 것을 소리를 내어 읽어 외우는 것뿐이라는 아주 단순한 생각만을 가지고 있었을 뿐이었다. 그런데 그녀는 암송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나에게는 참으로 신선한 발상이었다. "그것은 소리를 통해 몸의 안과 밖이 연결된다는 점에서 근원적으로 집합적이다. 즉, 혼자서 할 때조차 그것은 외부와의 소통을 전제로 한다." 지식의 사적 소유와 독점에 문제의식을 느끼고 있는 저자는 이러한 '소통을 전제하는' 암송의 방식에서 문제의 실마리를 얻고 있다. 그리고 낭송을 하다보면 신장의 기운이 튼실해지고, 소리를 내려면 턱관절을 유연하게 움직여야 하는데, 이 운동은 특히 뇌를 자극하는데 아주 효과적이라고 한다. "요컨대, 암송은 신장에서 뇌까지 신체의 전 기관을 역동적으로 회통시켜주는 기막힌 공부법에 속한다." 몸과 정신이 따로 놀지 않는 좋은 공부법이라 할 수 있다.
암송과 더불어 중요한 공부법 중 하나가 구술이란다. "구술이란 어떤 상황이나 문맥을 서사적으로 재현하는 능력이다. 달리 말하면, 대상을 장악하는 힘, 대상과 교호하여 새로운 국면을 연출하는 테크닉이기도 하다." 요즘 학생들은 이러한 능력이 현저히 부족하다. 나 또한 마찬가지 이다. 어떤 상황을 대했을 때 그것의 맥락을 짚기는커녕 파편적인 단어를 나열하는데 그칠 뿐이다. 이러한 능력부족은 디지털 시대가 도래 하면서 더 심해졌다고 한다. "시각의 폭주에 휘둘리다 보면 아주 짧은 단위로 명멸하는 스펙터클에만 길들여져 버린다. 그와 더불어 장면들을 연결하는 내러티브의 능력은 점차 떨어지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구술 능력은 "상황을 언어화하는 능력"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리더십과도 연결된다고 한다.
작가의 글쓰기에 대한 통찰은 내 앎의 지평을 확장시켜 주었다. "지식인에게 있어 글이란 자신의 신체 혹은 삶의 특이성이 가장 적나라하게 드러나는 표현형식이다." 글과 신체는 연결되어있다. 글쓰기가 신체를 단련시키기도 한다. "글이란 그저 막연하게 '자알 '쓴다고 되는 것도 아니고, 잘 써보고 싶다는 욕심이나 결단만으로 되는 것도 아니다. 검객이 무술의 초식을 익히듯, 악공이 악기를 다루듯, 한 수 한 수 터득해가는 장인적 과정의 산물이다. 당연히 체질과 근기에 따라 수많은 학습 경로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건 절차탁마하는 과정 속에서 신체가 전혀 다른 조성을 갖게 된다는 사실이다. 글쓰기를 통해 자신의 신체적 조성을 바꿀 수 없다면, 담론을 생산할 수도, 코뮌의 리더도 될 수 없다." 저자는 자신이 어떻게 변화하게 되었는지를 통해 우리의 변화 가능성을 제시해준다. 거기서 나는 많은 영감을 얻었다. 글쓰기가 단순히 '글쓰기'가 아니라 치열한 산고 끝에 신체의 변화를 수반하는 결실의 산물인 것이다. 몸과 글(또는 지식)의 분리라는 이분법적인 사유에서 탈피한 신선한 발상이었다.
지식과 삶, 아니 살아가는 방법에 대해 조언을 해주는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나도 저자처럼 삶을 마음껏 유영하는 호모 쿵푸스가 될 수 있을까? 신체의 구성까지 변화시키는 글쓰기. 말은 쉽지만 얼마나 치열한 고민이 수반되어야하는지 잘 상상이 가질 않는다. 앞으로 좀 더 부지런해져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부족함이 너무나도 많은 나인지라 갈 길이 멀다. 조금씩, 조금씩 내공을 쌓아서 어느새 고수가 된 나 자신의 충일함을 느끼게 될 날이 오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