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형에 관한 간단한 고찰 2
박동선 글 그림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1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터넷에서 꽤 인기있었던 혈액형에 관한 웹툰이 책으로 출간되었다. 1편은 보지 못했지만, 이어지는 것 또한 아니기에, 가볍게 보기로 했다. 사실 개인적으로 크게 혈액형별 성격이라든지, 또한 혈액형에 관한 여러가지 이야기들에 대해 큰 흥미를 가지고 있지 않다.  티비에서나 인터넷에서나 언젠가부터 사람들은 혈액형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혈액형별 성격이 완전이 정확하지 않다는건 모두들 알고 있는 사실 아닐까? 어쩌면 재미로, 그런 이야기들을 수다의 소재로 삼을수도 있지만, 그냥 거기까지인 거다. 친구들과 대화할때도 빠지지 한번쯤은 꼭 대화속에 섞이게 되는 이 혈액형에 대한 이야기는 언제부터 시작된걸까? 사실 나를 오래 알고 지낸 친구 조차도 내 혈액형을 제대로 맞춘 녀석들이 10명중 한명 있을까? 이런 예를 봐서라도 혈액형이 인간의 성격이나 취향, 그리고 대인관계는 무수히 많은 개개인의 인격에 모두 맞춰지는것은 아니다. 만약 혈액형별 성격이 모두 들어맞는다면 이 지구상에는 모두 4가지의 성격밖에 존재하지 않는다는 얘기가 아닌가?

 

잠시 즐기면서 읽기에, 머리 식히기에 좋은 책이라, 크게 기대를 하지 않고 읽기 시작했다. 귀여운 캐릭터들의 그림들을 보며 여러가지 행동, 표현 등을 자유롭게 표현해주고 있다. 사실 이 책을 쓴 '쳐돌았군맨'님의 센스있는 표현에 킥킥 웃음보가 터졌다. 어쩌면 이런 귀여운 상상과 표현을 할수있지? 이 책 속에는 여러상황 속에 혈액형별 대처 능력이나, 그들의 행동의 유형들이 있다. 워낙 혈액형에 대해 관심이 없다보니, A,B,AB,O형들의 특성이나 성격들에 대해 참 문외하다. 가끔 친구들이 "너 A형이지?" 아니면 "O형이지?" 라며 콕콕 찝어 물어볼때 과연 이들은 그 사람의, 혹은 나의 어떤 면을 보고 판단하는 것일지 궁금했다. 그만큼 질문을 했던 사람은 혈액형별 가장 큰 특성을 어느정도 알고 있다는 얘기가 되겠지. 이 책을 보다보면 역시 혈액형별 행동이나, 성격 등이 크게 드러나 보인다. 하지만 , 역시 정확성은 떨어진다. 어떤 상황에서는  A형에 가깝고, 어떤 면에서는 B형에 가깝고, O형에도, AB형에도 내 모습을 찾아볼수 있었으니까!

 

사람의 인격이나, 성향 성격은 어려서 개개인의 가정환경과 교육방식, 또는 그들 주변 환경으로 인해 형성되는게 아닐까? 이런 혈액형에 관한 여러가지 조사나, 특징이 드러나게 되는건 아마 각 혈액형들의 조사에서 그만큼 그런 성향을 가진 사람들이 많았기 때문일 것이다. 그 외의 다른 혈액형들은 아마 나와 비슷하게 오히려 다른 혈액형과 비슷한 성격을 가지고 있을테니까 , 언젠가 한번 티비를 통해 혈액형에 관한 프로를 본 적이 있었다. 그 프로를 보기 전에는 나도 약간은 혈액형 성격에 대해 조금은 믿는 편이였지만, 내가 보았던 그 프로에서 어느 의사(?) - 자세히 기억이 나질 않는다 오래전이라...- 분은 혈액형 성격은 전혀 사실과 무관하다는 이야기를 했었다. 그건 어디까지나 근거가 없을뿐 증명된 사실이 아니라 했으니 말이다. 그 이후, 나는 더더욱 혈액형에 대해 관심이 없을 뿐이다. 하지만 가끔 (아니 자주, 종종) 주변 사람들이 내게 A형이냐 물으며 넌 완전 A형 성격이라고 말할때마다 은근 마음이 상하기도 한다. 다른 혈액형들의 특징은 잘 모르지만 A형 같다는 이야기를 자주 듣다보니 A형의 성향이 어떤지 어느정도 알고 있기 때문이다.(난 사실 A형이 아닌데 말이다) 어쩌면 그만큼 그런 소소한 이야기나, 생각없이 툭 던진 말 한마디가 상대방에게는 작은 상처가 될수도 있을 것이다.

 

이 책이 출간되기전 꽤 인기있는 웹툰으로 알려진 것도,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혈액형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그냥 즐겁고 가볍게 보는 정도로 즐기는게 좋을것 같다. 너무 맹신하거나, 확실하지 않은 정보를 통해 사람들을 판단하는데 사용해서는 안될듯 하다. 이런 옳지못한 생각들이 어쩌면 어느 한 사람을 알아가는데, 편견과 부정적인 마음이 생기기도 할테니! 혈액형이란  '혈구가 가지고 있는 항원[型物質]의 유무 또는 조합으로 혈액을 분류하는 방식이다. A 또는 B항원의 유무에 따라 분류되는 것이 ABO식 혈액형이고, M 및 N항원의 유무에 따른 분류가 MN식 혈액형이며, 또 Rh0(D) 인자의 유무로 분류하는 것이 Rh식 혈액형이다' 라는 사전의 뜻처럼 그냥 혈액을 분류하는 하나의 방식일 뿐이니 그 이상의 기대도, 그리고 판단도 하지 않길 바랄 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