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해력이 좋아지는 소리 내어 읽기 : 3단계 - 읽기 유창성을 바탕으로 한 문해력 향상 프로그램! 문해력이 좋아지는 소리 내어 읽기 3
윤희솔.소선중 지음 / 길벗스쿨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년 넘게 현장에서 학생들을 지도한 경력을 보유한 두 저자가 함께 펴낸 <문해력이 좋아지는 소리내어 읽기> 시리즈를 접하게 되었다. 글을 빠르고 정확하게, 자연스럽고 감정적으로 읽는 능력(유창성)을 발달시키는 과정과 원리를 설명하는 '읽기 유창성 이론'을 바탕으로 한 문해력 향상 프로그램을 지향한다. 


차례에 적힌 1장 국어, 2장 수학, 3장 통합-나, 4장 통합-자연, 5장 통합-마을, 6장 통합-세계로 미루어보아 주요 타겟이 2학년 1학기의 학생들임을 알 수 있다. 시리즈의 3단계가 2학년 1학기 내용을 바탕으로 한다는 것은 1, 2단계는 1학년, 3, 4단계는 2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것을 추측할 수 있다. 그러나 꼭 그 학년의 학생에게 적용한다기 보다는, 학년과 상관없이 소리내어 읽고 낱말을 익히고, 단계별 훈련을 통해 글 내용 이해와 속도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할 수 있다. 


정확하게 따라 읽는 것을 어려워하는 학생들을 위해 QR코드를 찍으면 선생님의 음성을 들을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그래서 이 교재는 학생이 자습용으로 사용해도 좋고, 교사와 방과 후에 보충지도를 할 때 사용해도 좋다고 생각한다. 내용 확인 문제는 많은 편이 아니어서 문제 풀이를 싫어하는 학생들도 부담없이 참여할 수 있는 분량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