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2 개정과 IB 교육 철학을 적용한 초등 개념기반 탐구수업·서술형평가 설계와 실천 - 깊이있는 학생주도 수학탐구수업, 핵심아이디어 연계 핵심전이과제, 수학 서술형평가 체계적 접근, 다했니? AI 쫑알이 활용
진경오 지음 / 앤써북 / 2025년 5월
평점 :
<2022 개정과 IB 교육 철학을 적용한 초등 개념기반 탐구수업·서술형평가 설계와 실천>은 교육현장에서 강조되는 ‘학생 주도성’과 ‘탐구중심 학습’의 이상을 실천적으로 구현한 사례집이다. 오늘날 많은 교실에서는 여전히 단답형 평가가 주를 이루지만, 이 책은 평가 방식의 한계를 넘어 학생들이 탐구를 통해 깊이 있는 개념 이해와 자기표현력을 키우도록 돕는 생생한 방법을 담고 있다.
특히 이 책에서 주목할 만한 점은 평가를 ‘배움의 과정’ 자체로 설계한다는 발상이다. 저자가 표현한 ‘뜸들이기’의 전략은 학생들이 성급하게 정답을 찾기보다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자신의 생각을 숙성시키고 표현하도록 안내하는 탁월한 방법이다. 이는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의 교육 철학과 맞닿아 있으며, 단순히 지식의 암기를 넘어 탐구와 비판적 사고력을 키우는 실제 사례들을 통해 교실에서의 깊은 배움이 어떻게 가능한지를 명확히 보여준다.
또한 이 책의 큰 강점은 에듀테크 플랫폼 ‘다했니?’와 챗GPT, 두클래스 캔바 등 최신 디지털 도구를 단순히 학습 관리 수단이 아닌 탐구학습과 평가, 피드백의 모든 단계에서 창의적이고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제시한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기주도적으로 학습을 설계하고, 동료와 함께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더 나은 배움을 경험할 수 있게 된다.
구체적인 수업 사례와 실제 학생 결과물을 풍성하게 제공하여 현장 교사들이 직접 교실에 적용하기에도 매우 실용적이다. 수업과 평가의 통합 설계를 통해 교사의 고민을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덜어주며, 특히 서술형 평가 문항 설계에 어려움을 느끼는 교사들에게 명확한 지침을 제공한다.
이 책은 단순한 평가 기법서가 아니다. 교육과정의 변화를 고민하고, 학생의 깊은 배움을 추구하며, 디지털 시대에 맞는 실천적 교육방법을 찾는 모든 교사에게 필독서라 할 수 있다. 초등 교육의 미래를 고민하는 교사들에게 실질적이며 철학적인 영감을 함께 제공하는 훌륭한 지침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