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휘뚜루는 콩닥콩닥 ㅣ 678 읽기 독립 9
윤정 지음, 유영근 그림 / 책읽는곰 / 2024년 9월
평점 :
입학해서 학교를 잘 다니고 있는 우리의 1학년 수달 휘뚜루. 어느날 예쁜 조약돌 5개를 들고 등교하게 되고, 그것을 본 선생님께서 공기놀이 방법을 알려주셔서 쉬는 시간마다 태오, 미나와 함께 공기놀이를 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 그런데 승부가 갈리는 놀이다보니 세 친구 간 차례나 규칙에 이견이 있어 갈등이 발발하고, 그 과정에서 태오와 미나가 다투게 되어 휘뚜루는 콩닥콩닥 가슴이 뛰게 된다. 싸우는 친구들 옆에 있으면 나도 모르게 함께 긴장하게 되는 상황을 잘 그려냈다.
셋이 함께 다시 놀고 싶은 휘뚜루는 두 친구를 화해시키지만, 다시 시작된 공기놀이에서 두 친구가 또 다투는 바람에 휘뚜루가 소중히 여기는 조약돌 일부가 하수구에 빠져버리고, 처음으로 휘뚜루가 화를 내는 모습을 본 태오와 미나도 놀라 미안해하며 조약돌을 건지기 위해 애쓴다. 결국 나뭇가지로 건져낸 조약돌을 깨끗이 닦고 다시 공기놀이를 하며 마무리되는데, 이 과정에서 자기중심적인 1학년 아이들의 모습이 잘 나타난 것 같다.
읽는 아이들은 분명 자신이나 친구의 사례를 떠올리며 즐겁게 읽을 수 있을 것이다. 책을 읽으면서 학습하는 의성어 의태어는 덤이나 큰 보너스. 굵은 글씨로 표시된 의성어, 의태어가 사용되는 자연스러운 예시를 책에서 찾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