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어 1 : 배려 편 - 문해력 어휘력 발달 프로젝트 문어 1
초등문해력교사연구회 지음, 박영 그림 / 픽(잇츠북)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루에 200자 전후 분량의 텍스트를 눈으로, 따라서, 혼자서 세 번 읽고, 읽은 내용을 떠올리며 간단한 내용 이해 점검 문항을 풀어본다, 해당 텍스트에서 설명하고자 하는 낱말은 뒤에 낱말 쏙쏙에서 따라 쓰고 또박또박 읽어보는 활동이 이어지고, 짧은 글짓기 활동도 한다. 그리고 비슷한 의미를 가진 낱말을 알아보고 반의어도 알아본다. 오동통한 문어 캐릭터가 텍스트에서 빨간 글씨로 처리된 목표 낱말을 설명해준다.


하루에 네 쪽 분량이면, 그렇게 많은 분량도 아니다. 하지만 한 시간 정도 꾸준히 매일 문어와 함께 공부한다면, 처음 접하는 의성어 의태어, 속담, 부사어, 접속사 등 평소에 자주 사용하지 않던 낱말들과 친숙해질 수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구성이 재밌어야 손이 가는데, 문어 시리즈는 충분히 아이들의 선택을 받을 것이라 생각한다. 현재 배려 편인 1권부터 공감 편인 5편까지 나와있는 것 같다.


중간중간 만화와 길찾기, 그림 그리기와 같은 활동도 포함되어 있다. 29쪽의 음식 맛을 나타내는 낱말을 배운 아이는 '맛있다', '맛없다'를 넘어서 다양한 맛 표현이 가능해지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든다. QR 코드를 찍으면 텍스트를 읽어주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또, 1~4학년의 국어 교과 성취기준을 앞에 표로 제시한 것도 인상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