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을 위한 애도 수업
김현수 외 지음 / 창비교육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프리즘으로 빛을 내는 파란 새가 인상적인 표지의 책. 여러 문화권에서 '파란색 = 슬픔'을 나타내는 것 같다. 예전에 본 '인사이드 아웃'에서도 슬픔이는 파란색이었다. 그런데 '애도'와 '수업'이라니? 수업의 소재로 애도를 한 번도 다뤄본 적 없는 나는 이 무슨 역설적인 제목인가하는 생각을 했다. 책을 읽고 나서 애도 수업의 필요성을 깨닫게 되었지만.


정신 건강 의학과 교수님과 현직 교사들이 함께 만든 책이어서 그런지, 슬픔과 애도에 대한 내용이 전문적이고 체계적이었다. 아니 이런것까지 다룬다고? 하는 생각이 들만한 부분도 있었다. 누군가에게 무언가를 가르치기 위해선 그것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하는데, 30년 넘게 살면서 제대로 알지 못했던 슬픔과 애도를 정면으로 마주보고 배우는 기분이었다. 그동안 숱하게 장례식장을 찾아 누군가를 보고 배운 절하는 방식과 인사치레를 해왔었는데,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생각해보게 되었다.


정상적인 애도 반응이라는 장에서는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반응, 그리고 발달 단계에 따른 애도 반응 등을 다룬다. 같은 사건을 경험하더라도 받아들이는 충격과 그로 인한 슬픔, 애도의 과정이 모두 다를 수 있다는 사실을 흔히 간과하게 되는 것 같다. 뭐 그만한 일로 그렇게까지 슬퍼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는 사람들에게 이부분만큼은 꼭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해서는 안 될 말과 위로의 힘을 지닌 말 부분에서는 시 한 편을 통해 말이 가진 힘을 다시 느낄 수 있었고, 혹여 내가 무심코 했던 말들이 누군가에게 상처가 되지는 않았을까 돌아보기도 하였다.


우리는 수많은 미디어와 매체 속에서 죽음을 접하고 경험하기도 한다. 특히 학교에서 그러한 비극이 발생했을 경우 무엇을 해야할 지 막막하고 당장 대답하기 어려운데, 책의 후반부에서 매뉴얼처럼 자세히 설명하고 있어서 언제든 필요할 때 찾아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물론 그런 일을 겪지 않는 것이 제일이겠지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