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뇌를 깨우는 보드게임 - 스스로 즐겁게 학습하는 아이들의 비밀
김한진 지음 / 책장속북스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장 어렸을 때 했던 보드게임은 '윷놀이'였던 것으로 기억한다. 네개의 나무막대를 던져 나온 결과를 바탕으로 어느 길로 갈지 전략을 세우고, 상대말을 잡거나 내 말을 이동시켜 모든 말을 통과시키면 이기는 게임. 전략과 운이 필요했고, 함께 할 친척들이 필요했던 놀이이다.


오늘날 아이들은 삼삼오오 모여서 스마트폰 화면을 들여다본다. 각자의 생각이나 소통은 줄어들고, 혼자만의 몰입과 집중이 대체한다. 그러나 잘 만들어진 보드게임을 하면서 새로운 규칙을 추가하거나 기존의 규칙을 변형하고, 어떻게 하면 상대를 이기거나 협동을 원활히 할 수 있을지 소통하고 의견을 나누게 된다. 저자는 초등학교에서 근무하는 교사로, 아이들과 많은 보드게임을 통해 학습과 생활지도를 실천하고 있다.


part 1에서는 보드게임의 장점과 효능에 대해 설명한다. 보드게임을 잘 모르고 '게임'이라는 단어에 집중한다면, 학생들과 게임을 하는 것에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게 될 수도 있다. 앞에서는 그러한 의혹들을 해소시켜 준다.


part 2와 3에서는 지능관련 감성관련 보드게임들을 소개한다. 내가 아는 보드게임도 나와서 반가웠다. 아직 안 해 본 보드게임들을 소개받을 수 있어서 좋았고, 관련 보드게임을 추가로 소개하주는 부분도 있어서 더 찾아보게 되었다.


part 4에서는 보드게임을 활용하여 상담을 하거나 학급 회의를 진행하고, 알뜰 시장을 통한 경제 교육 사례를 소개하는 등 저자의 활용 사례들을 소개한다. 그리고 part 5에서는 보드게임에 대한 저자의 철학이 담겨있는 부분으로, 선생님이 보드게임에 얼마나 진심인지 알 수 있는 부분이었다.


소극적인 학생 입장에서 선생님과 친구들이 같이 보드게임을 하자고 권해 준다면, 얼마나 안정감과 친밀감, 소속감을 느낄 수 있을 지 상상해보았다. 누가 시키지 않아도 하고 싶은 공부, 내가 원해서 가고 싶은 학교와 교실을 만드는데 보드게임이 큰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는 가능성을 보여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