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을 잘한다는 것 - 일에서도 삶에서도 나의 가치를 높이는 말하기의 정석
정연주 지음 / 세종(세종서적)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운동을 잘 하고 싶으면 운동 연습을 해야 하고, 노래를 잘 부르고 싶으면 노래 연습을 해야 한다. 말을 잘 하고 싶다면 역시 말하기 연습을 해야 할 것이다. 어떻게 하면 여러 사람 앞에서 말하는 공적인 상황에서 떨지 않고 다른 사람들에게 신뢰를 주는 말하기를 할 수 있을까? 그런 고민을 가진 사람들에게 강의와 조언을 아끼지 않는 아나운서 정연주 씨가 지은 책이다.


말하기 연습을 위해 관련된 여러 훈련법도 소개하는데, 슐츠의 자율 훈련법, 성악가들의 '마스께라'와 같은, 말하기와 직접 연관되지 않은 것 같아보여도 도움이 되는 방법들을 구체적으로 설명해준다. 자신의 목소리에 불만인 사람들에게 목소리보다 태도, 태도보다 내용이 중요하다고 언급하며 링컨과 더글라스의 일화를 소개한다. 이처럼 각 장마다 설명한 내용들을 아우르는 저자의 생각이나 일화를 소개한 부분들이 특히 좋았다. 물론 각 장에서 짧은 주제들로 실용적인 방법들을 알려주는 부분도 좋았다.


발성 연습법, 감정 훈련법, 필사를 통한 학습, 언어 감수성, 3WR, 그리고 TPO보다 중요한 TPC까지. 많은 내용을 담고 있어서 한 번 읽고 모든 내용을 다 따라하거나 이해하는 데는 무리가 있으니, 두고두고 생각날 때마다 읽어야겠다고 생각했다. 무엇보다 말하기는 꾸준히 연습해서 더 잘하게 될 수 있고, 내가 하는 말은 나를 닮아 점점 변화하니까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