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교육과정과 수업 디자인 - 2022 개정 교육과정 기반
유영식 지음 / 테크빌교육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2 개정 교육과정은 초등의 경우 24년도에 1,2학년, 25년도 3,4학년, 그리고 26년에 5,6학년을 적용 대상으로 한다. 우리는 흔히 연수 등에서 2022 개정 교육과정을 미래교육, 개별맞춤형교육 등으로 지칭하는데, 당장 내년이 2024년이다. 먼 미래가 아닌, 현재 실행해야하는 교육인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2022 개정 교육과정이 대체 2015 교육과정과 비교하여 무엇이 어떻게 달라졌고, 학교 현장과 교사는 무엇을 해야하는지 설명해 줄 책이 필요했다. 그러한 필요로 인해 이 책이 나오게 되었다.


1장에서 학습자 주도성, 교사 주도성, 교육 주체 간 협력으로 만드는 2022 교육과정의 의미를 설명한다. 여기서 말하는 교육 주체에는 학생과 교사 뿐 아니라 학교와 교육청, 그리고 마을을 포함한다. 이러한 내용들을 설명하기 위해 중간중간 도식화된 삽화가 있어 이해를 돕는다.


2장에서는 학교 자율시간으로 만드는 교사 교육과정이라는 소제목을 달고 설명하는데, 26쪽에서 다섯 개 시도교육청에서 설명하는 교사 교육과정의 정의를 한눈에 보여준다. '교사 교육과정'이라는 말은 학문적 용어가 아닌 현장에서 만들어지고 강조되는 용어라고 한다. 교사들은 저마다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과, 학생들에게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특색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는데 막상 계획은 그렇게 세우고 실제로 실천하지 않고 교과서 안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교과서에 끌려 다닐 필요 없이 진도에 허덕이지 않고 교사 교육과정대로 수업과 학급 운영을 하면 되는 것이다.


이러한 교사 교육과정을 온전히 이해하고 실행하기 위해 2022 개정 교육과정이 어떤 것을 요구하고 무엇을 포함하고 있는지 2015 개정 교육과정과 비교하여 제대로 이해하는 문해력을 동원할 필요가 있다. 이와 관련된 내용은 3장에서 다룬다. 그리고 이렇게 알게 된 교사 교육과정을 만들어보고자 할 때, 막상 자신이 어떻게 교육과정을 수립하고 실행한 후, 평가를 할 지 막막한 사람들을 위해 교과 기반형, 순수 자율시간 기반형, 학교 자육시간 Max형으로 나누어 4장에서 노하우를 제공하고 있다.


5장에서는 깊이 있는 학습을 위한 수업 디자인을 알려주는데, 이를 위해 중요한 개념인 '핵심 아이디어' 그리고 개념 기반 교육과정과 관련된 주요 용어들을 알려준다. 깊이 있는 학습을 위한 단계별 방법도 삽화와 함께 알려준다.


전반적으로 이 책을 읽고나면 분명 어디선가 들어봤고, 언젠가 해야할 일이지만 잘 모르고 막연하게 느꼈던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대해 관련 정보를 일목요연하게 나누어 보여주고, 예시와 삽화, 노하우를 제공해주는 고마운 책이라고 생각하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