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만드는 열두 가지 태도 - 마음이 치우치지 않게 중심을 잡는 힘 생각을 더하면 15
강승임 지음, 김혜령 그림 / 책속물고기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강승임은 아이들을 위한 책을 쓰고 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2021년에 출판한 '나를 지키는 열두 가지 말'에 이어, 이번에는 '나를 만드는 열두 가지 태도'에 대해 이야기한다. 1장 나다운 나를 만드는 태도에서는 용기, 정직, 성실, 절제를, 2장 존중하는 나를 만드는 태도에서는 예의, 우정, 공감, 배려를, 3장 정의로운 나를 만드는 태도에서는 책임, 포용, 공정, 협력을 이야기한다. 각각의 가치 태도가 필요한 학생들의 생활 속 사례가 나오고, 문제점을 발견한 아이가 고치(고민 치유소)와 이야기하며 해당 가치의 중요성을 깨닫고 태도로 익히며 나비가 되는 모습을 보여준다.


사례들이 실제 아이들의 생활 속에서 마주할 법한 친근한 사례들(용기가 부족해 고백하지 못하는 상황, 오래된 친구와 새로 사귄 친구 사이에서의 갈등, 대충대충 하는 것과 성실하게 하는 것의 차이, 나와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 소집단 활동과 혼자하는 활동 사이에서의 갈등 등)이 나와서 예상 독자인 학생들이 공감하며 읽을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문제가 되는 사건이 담긴 이야기를 읽고, 고민 치유소를 지나 변화된 행동을 읽고 나면, 태도 사전에서 해당 태도가 어떤 행동으로 나타나는지 네 컷의 삽화가 제시된다. 그리고 실천할 수 있는 3가지 생각할 거리와 스스로 점검하거나 작성할 수 있는 활동지 형태의 페이지가 있어 학교에서 학급이 함께 사용하거나 가정에서 부모와 함께 공부할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뿐만 아니라 출판사에서 독서지도안도 제공하여 한권읽기 교재로 사용할 수 있고, 바른생활이나 도덕과 같은 교과와 연계하여 사용하기도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