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 멀트리트먼트 - 교육이라는 이름으로 아이들에게 주는 상처
가와카미 야스노리 지음, 허정숙 옮김 / 케렌시아 / 202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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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의 저자는 일본의 특수학교에서 근무하며 방송 출연 경험도 있는, 연구자이자 현장 실천가이다. 일본의 상황이 대한민국의 상황과 같지는 않겠지만, 대부분의 교사가 1년마다 만나는 학생이 달라지고, 일정한 주기로 학교를 옮기며 근무한다는 점 등은 비슷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스스로의 교실에서의 모습을 떠올리고, 미안한 일들이 떠오르며 불편함을 느껴야했다. 특히, 학년 초에 학급 분위기 형성이 중요하다는 핑계로 많이 웃어주지 않고 칭찬을 아꼈던 과거가 떠올랐다. 그런 의미에서 방학에 이 책을 접한 것은 다행이라고 해야할지.


교실 분위기를 일변시키는 '독어(毒語)'는 나도 종종 썼던 표현이라 놀랐다. 효과는 즉각적으로 나타나지만 이게 누적되면 학생에게 트라우마로 남을 수 있다. 그동안 무심코 이런 표현들을 잘도 써왔구나, 나라도 들으면 기분이 나빴을텐데, 하는 생각과 후회의 감정이 들었다. '방임' 역시 많은 교사가 무심코 저지르는 '멀트리트먼트'의 대표 유형인데, 여기에는 칭찬을 해야할 때 칭찬하지 않는 것, 웃어주지 않는 것 등이 포함되어있었다. 방임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던 행동들 역시 방임이었던 것이다.


1장 '긴장하는 교실'에서 멀트리트먼트의 정의와 사례들을 소개했다면, 2장 '상처받는 아이들'에서는 벌과 위협의 부작용, 공포, 실패, 슬픈 일이 기억에 남기 쉬운 이유, 그리고 트라우마와 플래시백 등을 설명한다. 특히 2장에서 인상깊었던 부분은 '흥분했을 때 아이의 신체 제압법'이었는데, 그림과 함께 설명이 있어 학생을 무조건 힘으로 제압하려고 하거나 어깨를 조이는 듯한 제압 방법보다 효과적일 것이라는 기대를 갖게 했다. (이 방법을 쓸 일이 교실에서 일어나지 않는 것이 최선이겠지만..)


3장 '압박의 연쇄'에서는 '압박'의 레벨 정리, 꼰대 교사 셀프 체크 리스트 등이 있어 스스로를 체크해볼 수 있었다. 솔직하게 체크를 하나 이상 해야했고, 교사들은 모두 잠재적 꼰대 교사라는 저자의 말에 동의해야했다. 마음의 평정심을 잃지 않기 위해 가까이 있는 동료에게 자신을 계속 지켜봐달라고 부탁하는 것. 우리는 다른 사회인의 시선에서 스스로를 일정부분 구속하고 사회적 체면을 차리는 행동을 하기 때문에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했다. 교사 스트레스의 기인 요인, 그리고 학교 일이 보드게임 '젠가'와 같다는 비유는 신선했고, 공감이 갔다.


4장 '교실 멀트리트먼트의 예방'은, 저자가 시간이 부족한 분은 이 장만 읽어도 무방하다고 한 만큼 이 책의 정수가 담겨있는 챕터였다. 모든 아이는 저마다의 굴곡이 있는 '별사탕'과도 같은 형태이지 '완벽한 원'이 아니며, 이를 '속성재배'하려고 해선 안된다는 것. 마치 '프로크루스테스의 침대'처럼 튀어나온 부분을 자르거나 짧은 부분을 늘려 찢어선 안된다는 것. '라포르'를 구축하여 아이들 내면 세계의 대변인이 될 수 있는 교사가 현장에서 늘어나면 멀트리트먼트적인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것. 매우 이상적이지만, 실천하는 데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며 읽었던 부분이다.


5장 '교실 멀트리트먼트의 개선'에서는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10개의 플랜을 제시한다. 여기에는 1장에서 다뤘던 독어를 사용하지 말 것과 칭찬을 자주 할 것이 포함된다. 6장 '안전기지로서의 학교'에서는 학생 및 교사에게 안전기지 역할을 해야하는 교사와 학교에 대해 서술한다. 특별한 방법을 강구할 필요 없이, '미소를 잃지 않는 선생님이 항상 거기에 있어 준다'는 안도감을 제공하는 방파제가 되자는 이야기를 한다. 더불어, 교사도 힘들 때 'SOS'를 외칠 수 있는 학교여야 한다는 것을 언급한다. 마지막에서 대학에서 연구하는 다른 교육자와의 대담 후 저자는 교사 오륜으로 다음의 다섯 가지를 제시한다. 비교적 짧고 강렬한 문장들을 오래 기억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서두르지 마라. / 으스대지 마라. / 고개를 떨구지 마라. / 미소를 잊지 마라. / 게으르지 마라. - P2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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