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0분 문해력 글쓰기 : 초등 3·4학년용 - 본격 학습어휘 글쓰기로 초등 공부 성취도 쑥쑥! 하루 10분 문해력 글쓰기
박재찬(달리쌤) 지음 / 길벗 / 202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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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을 읽고 쓰는 것은 쉽지만, 한국어를 읽고 쓰는 것은 어렵다. 무슨 말일까? 말그대로 코리안알파벳인 한글은 그 소릿값과 형태를 금방 익힐 수 있지만, 한국어로 된 글을 읽고 의미를 파악하거나 맥락을 이해하고, 맥락에 맞는 글을 쓰는 것은 어렵다는 말이다. 특히나 어린 아이들이 일찍부터 미디어 매체에 노출되면서, 글을 읽고 쓰는 것에 거부감을 느끼고 멀리하는 경우가 많아 큰 문제가 되고 있다.


수학 교과만 보아도, 계산식으로 된 문제는 왠만한 아이들이 풀 수 있지만, 문장으로 된 문제를 보고 풀어야 하는 계산식을 만들고 문제를 푸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는 아이들이 정말 많다. 문해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수학이나 사회, 과학을 비롯한 교과에서 사용하는 어휘들은 한자어로 된 경우가 많은데, 한자를 따로 배우지 않는 한 그것을 풀어 설명하기란 쉽지가 않다. 매번 모르는 단어가 나올때마다 국어사전을 찾아보는 것도 쉬운 일은 아니다.


저자 박재찬 선생님은 '달리쌤'으로 유명한, 초등글쓰기연구소를 운영하는 현장의 선생님이다. 선생님께서 교직에서 만난 수많은 아이들을 가르치며 생각하고 연구한 내용이 고스란히 담긴 책이다. 학년군별로 나누어 책을 엮었는데, 중학년에 해당하는 3,4학년 학생들의 문해력을 위한 책은 어떻게 구성되어있나 살펴보게 되었다.


먼저 준비마당에서 초등학교 3~4학년이라면 꼭 알아야하는 학습 어휘 모음을 제시한다. 국어 수학 사회 과학 교과에서 각각 12개의 어휘를 제시하는데, 단순히 그 어휘를 본 적이 있거나 안다는 수준을 넘어, 그 어휘를 모르는 사람에게 설명하여 이해시킬 수 있어야 진짜로 그 어휘를 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중 설명할 수 있는 어휘가 절반을 넘지 못한다면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있는 것이다.


저자는 학습어휘를 효과적으로 익히는 방법으로 여섯 가지 단계를 제시하는데, 어휘를 살펴보고 지문을 소리내어 읽은 후 어휘의 뜻을 추측하고, 살펴보고, 문제를 풀며 뜻을 확인하고, 관련된 짧은 글을 쓰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학습어휘를 익히고 문해력을 기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뒤에 이어지는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어휘들의 뜻과 예시를 설명하며 간단한 문제와 짧은 글쓰기, 그리고 자신이 쓴 글쓰기 활동에 대한 자기평가를 할 수 있도록 매번 두 페이지를 할애하고 있다.


두 페이지는 하루 10분만 투자하면 충분히 학습할 수 있는 분량이다. 많은 학원 숙제로 허덕이는 학생들이 부담을 느끼지 않을 수 있는 분량이고, 60일, 두 달을 공부하면 어려움 없이 교과 내용 학습어휘들을 익힐 수 있는 것이다. 마침 겨울방학이 시작되는 지금 시기에, 미리 학습어휘를 다져놓고 새학기를 맞이하면 학습 능률이 올라가지 않을까? 무엇보다 내가 모르는 내용보다는 아는 내용을 배울 때 더 신이 나니까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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