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수업 - 나의 수업 다시 보기 좋은 수업 바로 보기
신지현 외 지음 / 창비교육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인교대 국어교육과 교수로 재직하시며 기적의 한글 시리즈를 출판하신 최영환 교수님과 현장에서 학생들을 만나고 있는 선생님들이 모여서 연구하고 실천하고 고민하며 낸 책이다. 국가에서 고시하는 교육과정은 조금씩 바뀌지만, 좋은 수업의 요소는 크게 바뀌지 않는 것 같다. 수업의 목표, 내용 구성, 활동 방법, 평가 등 살펴보아야 할 것들과 더불어, 수업은 교사 혼자 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과 함께 만들어가는 것이라는 것. 이런 것들을 생각하며 1장부터 6장까지 넘겨가며 책을 읽어보았다.


1장은 이 책의 본격적인 내용에 들어가기 전 용어 정리와 더불어 기본 개념을 설명해주는 듯한 내용들이 담겨있었다. 수업의 5가지 요소, 좋은 수업의 의미, 수업 재구성의 의미. 영어 뿅망치 이야기는 나도 초임 때 비슷한 고민을 했던 적이 있던 터라 그때가 생각나며 감정이입해서 볼 수 있었다.


2장에서 수업 목표와 내용에 대해서 다루는데, 수업의 5가지 요소 가운데 두 가지를 해부하고 자세하게 설명하는 느낌이었다. 가령, 성취 기준에서 수업 목표를 뽑아내는 것, 수업 목표에서 핵심이 아닌 부분과 핵심인 부분을 짚어주는 것들이다. 수업에서 핵심은 수업 목표의 기본 구조에 있다는 말. 목표만 제대로 세우고 인지해도 반은 성공한 수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수업 목표를 깔끔하게 설정하면 내용은 뒤에 당연히 따라오기 때문이다.


3장에서는 수업 방법의 분석과 활용, 수업 활동의 구성, 수업의 절차, 자료와 도구, 과제 분담 방식에 대해 이야기한다. 여러 현장 연수나 원격 연수를 통해 얻은 새로운 수업 방식을 우리 교실에 적용해보려다가 이도저도 아니게 되었던 경험들이 떠오르며 또다시 몰입할 수 있었다. 활동 고민 상담소에서 짚어준 내용, 동기 유발할 때의 함정에 대해 알려주는 내용과 과제를 나눌 때 학생들에게 맡겨도 되는지 등 이야기는 굉장히 유용하고 공감이 되었다.


4장에서는 평가를 다룬다. 평가 목적과 요소, 분석적 평가, 성장 중심 평가, 목표 도달 여부의 판단, 평가 시기, 그리고 고민 상담소가 덧붙여져 있다. 상대 평가와 절대 평가 이야기, 그리고 받아쓰기 상황에서 상세하게 나누어 평가하기는 1학년 학생들에게 반복적인 과제를 내주며 틀린 부분을 계속 틀리는 학생을 이해하지 못했던 과거의 나를 반성하게 했다. 수업 목표의 100%가 아닌 80%까지만 도달해도 성공한 수업이라는 이야기는 나를 위로하고 눈높이를 낮추게 했다. 평가는 한 단원이 끝나야만 하는 것이 아닌, 수업 전 평가인 진단평가도 중요하다는 것도 다시금 상기하게 되었다.


5장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해 생긴 많은 변화 중 하나인 온라인 수업에 대해서 언급하고 오프라인과 비교, 통합하여 올(All)라인 수업으로 가자는 이야기를 한다. 매체의 이해와 활용, 플립러닝, 온라인 수업에서의 자료와 평가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었다. 2022년 말, 지금은 오프라인 수업으로 진행하고 온라인 수업은 거의 하지 않게 되었지만, 언제 또 온라인 수업으로 전환될 지 모르는 상황에서 항상 대비하고 생각은 해두고 있어야 한다.


6장에서 수업의 마지막 요소인 '교사와 학생'을 다룬다. 학생을 고려한 수업, 그리고 교사를 고려한 수업. 교육의 최종 지향점은 학생이 학습하는 능력을 길러 스스로 지식을 습득하고 활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라는 것. 물고기를 잡아주는 게 아니라 물고기를 잡는 방법을 알려주는 교육을 하자는 것. 교사의 역할은 안내자, 촉진자, 지도자 등 다양하지만, 어느 한 가지로 딱 정해서 하는 것이 아닌, 그때그때 수업 목표와 학생 성향에 따라 여러 역할을 수행해야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간단하지만 누구나 해봤을 법한 고민이 담긴 질문을 던지고 그에 대한 여러 선생님의 견해나 설명들이 답변 형식으로 나와 읽는데 오래 걸리지 않았다. 그러나 읽고나서 생각하는 시간이 오래걸려 서평을 남기는 데 시간이 걸렸다. 한 장 한 장 읽으면서 교사가 되기 이전의 학부생 시절이 생각나고, 되고나서 초임 때의 생각, 그리고 지금의 나는 어떤 교사인지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다. 정신없이 바쁘고 때로는 지치지만, 가끔씩 교사로서의 중심을 되찾기 위해 펼쳐보기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