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시작하는 나의 환경수업 - 환경교육 9원리와 주제별 과목별 통합 환경활동 가이드
홍세영 지음 / 테크빌교육 / 202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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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이야 세상 모든 분야에서 환경의 중요성을 외치고 많은 기업과 미디어가 이에 동참하고 있지만, 지금의 기성세대가 학령기일 때는 그렇지 않았다. 발전과 산업화의 중요성을 외치며 무분별한 환경 파괴를 어느정도 용인하던 시기를 살던 어른들로 인해, 지금 살아가고 있는 아이들이 피켓을 들고 시위를 하는 시대가 되었다. 저자는 아무도 관심 없을 때부터 환경에 진심이었고, 지금도 활발하게 환경 교육에 앞장서고 있는 초등교사다. 무려 10년을 넘게 환경 교육을 현장에서 실천하면서 알게 된 원리와 팁들을 아낌없이 담았다.


환경을 생각하는 마음과 행동은 작은 것부터 시작할 수 있지만,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그 행동을 실천하게 하는 것은 결코 작은 것이라 할 수 없다. 특히 이미 가치관이 정립된 성인의 경우, 대개 그러한 실천 권유는 '잔소리'로 치부된다. 또는 '간섭'이라고 생각하거나 '시비'라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아직 배우는 자세인 우리 아이들은 다르다. 저자가 만난 아이들은 환경 교육 이후 조금이나마 바뀌려고 노력하고 실천하는 모습을 보인다고 하였다. 특히 부모와 교사의 언행은 이들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 교사가 먼저 환경 실천가가 되어야하는 이유이다.


저자는 스스로 환경 실천가가 되기 위한 방법으로 소비 다이어트, 컨셔스 라이프를 소개하고, 10년 환경수업 끝에 얻은 '환경교육관'을 독자들에게 공유한다. 그리고 중요성과 긴급성을 축으로 나눈 네 가지 일 가운데 환경교육은 중요하지만 급하지 않은 일에 속한다고 생각한다며 학급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게 되었다고 한다. 교과 및 비교과와 연계하는 방법, 환경교육 교사 학습공동체 운영 팁 등을 제공한다.


특히 3장에서 제공하는 환경교육 기본원리 9가지, 4장의 주제 통합 환경수업 6개 주제별 가이드,  5장의 교과 통합 환경수업 과목별 가이드는 현직 교사들에게 매우 유용할 것이라 생각한다. <원리 1 가짜 친환경 수업이 있다>에서는 나도 의문을 품고 있었던 에코백과 텀블러 이야기가 나온다. 친환경 수업이랍시고 에코백에 그림을 그리거나 텀블러를 꾸미는 활동이 과연 의미가 있을까 생각했던 경험이 있다. 사용하지도 않는 에코백과 텀블러가 쌓여만 간다면, 그리고 수시로 그것들을 새 것으로 바꾼다면, 친환경을 가장한 환경 오염이라고 생각한다. 일회성 만들기 수업도 지양해야 할 것이다. 저자는 절약, 재사용, 재활용이라는 3R을 환경 수업 자료를 선택할 때 고려할 것으로 제시한다. 주제별 수업 팁에서는 간단한 수업과정안과 함께 영상클립까지 추천해주니, 이보다 친절한 환경교육 가이드북은 없을 것이라 생각한다. 책 맨 뒤에 있는 부록에서는 주목할 만한 영상, 신문 매거진, 다큐 영화, 도서, 주요 사이트와 환경교구 대여, 구입처도 알려준다.


하굣길에 아이들과 함께 플로깅(줍깅이라고 하기도 하는)을 실천하는 선생님은, 단순히 "쓰레기를 주우라."고 지시하는 선생님보다 훨씬 큰 영향을 준다. 우리 아이들은 자라서 좋든 싫든 환경과 관련된 직업을 가지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난개발로 인해 파괴된 지구에서 지속적으로 생존하기 위한 전략으로 환경을 빼놓을 수 없기 때문이다. 스마트팜 구축가, 기후변화 대응 전문가, 신재생에너지 전문가와 같은 직업들이 미래 유망 직업이라고 교육부는 소개하고 있다.


저자는 초등학교 5학년 때, 담임 선생님께서 쓰게 하셨던 '환경 일기장'으로 인해 지금의 자신이 있다고 이야기하였다. 25년 전 선생님께서 심어주셨던 마음의 씨앗이 발현하여 이 책이 된 것처럼, 저자 역시 그런 씨앗을 심어주는 교사가 되고 싶다고 하였다. 이런 씨앗은 많이 심을수록 좋지 않을까? 많은 선생님들이 이 책을 읽고 환경 교육에 대한 막연함과 막막함을 해소하고 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기를 소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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