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말해요, 찬드라 - 불법 대한민국 외국인 이주 노동자의 삶의 이야기
이란주 지음 / 삶창(삶이보이는창) / 2003년 5월
평점 :
품절
제가 있는 곳은 외국인 노동자가 많지요. 분명 내 삶 속에는 그들이 있었는데 그들의 존재를 크게 인식해 본 적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우리와 다른 겉모습에 처음엔 낯설기도하고 조금은 두렵기도 했지요. 그런데 어느 날인가부터 그들은 왜 이곳에 오게되었을까 참 궁금해지더군요. 단지 돈을 벌러 오겠지라는 것 말고 어떻게 이곳까지 왔으며 그들은 어떻게 살고 있고, 후에 그들은 코리안 드림을 이루어서 잘 살게 되었는지 말이죠. 외국인이주노동자에 대한 자료를 찾게 되면서 이 책을 만났습니다.
읽으면서 가장 힘이 든 것은 우리가 참 잔인하게도 그들을 이용하고 있는 모습을 받아들여야 하는 것이었죠. 그리고 또 하나 일본에 살고 있는 한국인불법체류자의 이야기를 통해 '외국인노동자'는 그들의 이야기가 아니라 우리의 이야기이기도 하다는 걸 알게 되었죠. 이런 소재는 그들이 참 안타깝다라는 동정을 유도할 수 있는데 여기에 담긴 글은 애써 동정심을 유발하기 보다는 '우리와 다른 점도 많군, 이런 건 우리와 맞지 않네' 같은 보통의 이웃처럼 그들을 받아들이게 하더군요. 그들이 또 다른 꿈을 안고 다른 나라로 밀항을 선택하는 이야기에서 결국 이곳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처럼 그들의 유일한 꿈의 나라는 아니라는 사실도 씁쓸하더군요.
우리가 필요로 하면서 애써 아닌척 선심 쓰는 척 하고 있지만, 그들은 또 다른 우리의 이웃이라는 것을 인정하고 이해하고 함께 살아가야한다는 생각을 들게 하는 책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