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니모
포리스터 카터 지음, 김옥수 옮김 / 아름드리미디어 / 2001년 9월
평점 :
절판


인디언 역사에 무지한 내가 이 책을 읽게 된 것은 중학생 권장도서 목록을 꼽아 보다 몇 줄 되지 않은 줄거리를 읽고 나서 였다. 미국 영화를 통해 간혹 등장했던 그래서 깊은 인상 조차 가지고 있지 않았던 인디언의 이야기에 강한 호기심으로 이 책을 집어 들었다.

엄밀히 말하면 인디언의 역사라기보다는 다양한 인디언 중 마지막까지 영혼의 위대함을 보여주었던 아파치 부족의 피비린내 나는 삶의 역사 현장이었다. 겉으로 관찰할 수 있는 어떤 것을 좋아하는 서구 사회와 눈에 보이지 않는 영적인 어떤 정신적인 것을 중시하는 동양 사회의 비교가 각기 다른 공간을 배경에 놓고 이야기 하는 것이라면 여기서는 같은 공간 속에서 살아가고 있지만 다른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들의 치열한 싸움을 보여주었다.

대등한 싸움이 아닌 '이해'라는 것을 느끼지 못하는 민족이 '이해'라는 것을 가슴에 품고 있는 민족을 무차별하게 학살하는 이 이야기는 차마 상상하지 못할 광경들을 그려내며 나를 전율하게 만들었다. 작품을 읽는 내내, 차마 말로 설명할 수 없는 답답함과 가슴아픔을 느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