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 없는 나는?
기욤 뮈소 지음, 허지은 옮김 / 밝은세상 / 200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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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만으로도 이 책을 쓴 사람이 누구인지 알 수 있는 경우도 있고, 아무런 정보 없이 책을 펼쳐 조금씩 읽어 나가다 보면 이 책을 쓴 사람이 누구인지 알게 되는 경우도 있다. 기욤 뮈소 같은 경우는 둘 다에 해당되는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 어쩌면 거기에 책의 표지만으로도 누가 쓴 책인지 알게 되는 경우까지 더해진다고 생각해도 될 것 같다 ㅡ. 그것이 기욤 뮈소라는 작가의 스타일을 확실히 잡아준다고 생각하면 장점이 될 수도 있겠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항상 비슷비슷하다는 느낌으로 인해 단점으로 작용될 수도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해본다. 그렇다면 『당신 없는 나는?』을 통해 다시 생각해보는 기욤 뮈소는 어떨까?! 글쎄..

  

 



이야기는 스무 살의 가브리엘과 스물한 살의 마르탱이 샌프란시스코에서 가졌던 만남으로 시작된다. 그들은 서로에게 끌렸던 마음을 편지로 주고받게 되고, 마르탱은 프랑스로 돌아가는 비행기까지 미루면서 그들의 사랑을 선택하게 된다. 그들이 나눈 사랑은 짧았지만 뜨거운 것이었다. 하지만 그들의 몸이 떨어지고 나서는 마음까지 멀어져 버리게 된다 ㅡ. 그리고 시간이 흐른 언젠가로 이야기는 흘러간다 ㅡ. 유명 작가들의 기일에 맞춰 명화를 훔치는 아키볼트와 그를 쫓는 경찰 마르탱의 이야기로 책은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ㅡ.

기욤 뮈소의 작품을 보며, 전작들과 비슷하다는 느낌을 지을 수 없는 것이 사실일 것이다. 아니면 사랑 이야기가 대부분 그렇게 느껴지기 때문일까?! 그래도 이번에는 일단 장소는 뉴욕을 벗어났다는 사실에 감사해야 할 것 같다. 하지만 그 변화가 전부는 아니었다. 이전의 작품들과 비슷하면서도 다른 느낌이 든다. 기욤 뮈소만의 느낌으로, 긴장감 있게 이야기를 진행시키면서 상상력까지 풍부하게 더해져, 책속의 이야기를 영화를 보는 듯 한 느낌을 들게 하는 힘이 느껴진다. 전작에서도 그랬지만 이번 역시 다르지 않았다. 역시, 단점을 다시 장점으로 바꿔놓는 힘이 있다고 해야 할까?!

기욤 뮈소에서 느껴지는 장, 단점들이 이 책에서는 어떤 느낌으로 다가오느냐 앞서 살짝 이야기했다. 역시 결론은 사람마다 다를 것이라는 뻔 한 말을 해본다. 나쁘게만 보면 한없이 나쁘게만 보일 것이고, 좋게만 보려하면 한없이 좋게만 보일 것이다. 그래도 이왕이면 긍정적 사고 어떨까?! 기욤 뮈소, 그만의 스타일이 확실하게 잡혀있는 작가라고 생각하고, 전작과 비슷한 느낌일지라도 거기에서 뽑아내는 사랑의 이야기는 신비스러우면서 환상적이어서 독자들을 붙잡아 두는 힘이 있는 작가라고 생각해보는 것은 어떨까?! 그것이 사실일 테고 말이다 ㅡ. 책은 작가가 쓰는 것이지만, 그것을 받아들이는 것은 결국 독자이다 ㅡ. 개성 강한 작가, 기욤 뮈소를 나만의 스타일로 해석하는 것을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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