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아한 아이디어가 세상을 지배한다
매튜 메이 지음, 박세연 옮김 / 살림Biz / 2010년 1월
평점 :
운전면허 도로 주행 시험을 칠 때가 문득 생각났다. 큰 부담 없이 연습한대로만 한다고 했는데 뜻밖의 상황에서 감점을 받게 되었다. 난 그냥 파란불이 들어와서 그대로 주행한 죄(?!)밖에 없는데 말이다. 파란불이라도 횡단보도에서는 주위를 살펴봐야 한단다 ㅡ. 어쩌면 당연한 것임에도 파란불만 생각하고 맹목적으로 그것을 받아들이고 반응을 보였던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그런 나에게 일침을 가하듯, 이런 맹목적인 반응의 근본적인 문제점을 지적하고 차원이 다른 접근법으로 「한스 몬더만」이 제시한 것이 ‘네덜란드의 신호등이 없는 도로’이다 ㅡ. 도로의 문제점을, 무언가를 추가함으로써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 반대로, 제거해 나가면서 해결하는 것이 그 핵심이라고 하겠다. 좁은 S자 도로, 교통 신호, 안내선, 가드레일 등등을 줄여나가면서 신호등이 없는 도로를 만들어 갔고, 그 결과 기존보다 훨씬 원활한 교통의 흐름을 갖는 도로로 다시 태어나게 만든 것이다. 이처럼 자연적으로 모든 것이 조화되면서도 효율적인 나름의 패턴을 찾는 것, 그렇게 함으로써 결국에는 기존의 생각들과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한 차원 높은 세상을 만들어 가는 것 ㅡ. 그 핵심이 바로 ‘네덜란드의 신호등이 없는 도로’와 같은 “우아한 아이디어”이다 ㅡ.
「웹스터 뉴월드 사전」최신판을 뒤져보면,
우아함이란
“대단히 간결하고 날카로우며 창조적인 것.
문제를 해결하는 고상한 해결책으로서, 현명하면서도 단순한 것.”
이라고 나와 있다. - P37
우아함이란 무엇이고, 우아한 아이디어란 무엇인가 궁금할 것이다. 그 정의는 위와 같지만, 도대체 어떻게 해야지 간결하고, 날카로우며 창조적인 것이 되는 것인가?! 혹은 고상함은 또 무엇이며, 현명하다는 것, 단순하다는 것은 또 어떻게 실현되어야 하는 것인가?! 라는 또 다른 궁금증에 다다를 것이다. 솔직히 말은 쉽다. 또 누구는 모르겠는가, 날카로우며 창조적인, 현명하면서 단순한 것을 찾아야 한다는 사실을 말이다. 문제는 어떻게 그것을 찾아가야 하냐는 것이다. 『우아한 아이디어가 세상을 지배한다』에서는 그런 우아함이 가지고 있는 힘의 원천을 찾아가는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ㅡ. 그 과정에서 대칭, 여백, 생략, 지속가능의 원칙을 이야기함으로써 함께 찾아가는 것이다 ㅡ.
저자는 스스로 이 책의 목적은 ‘분석이 아니라 훌륭한 사례를 제시하는 것’ 이라고 한다. 개념을 이해하기에 앞서서 사례를 알고 있어야 한다고 말이다. 이점이 바로 이 책의 장점이 될 것이다. ‘어떻게 어떻게 해야 한다’라는 뜬구름 잡는 식의 이론만으로 가득한 책이 아니라, ‘이렇게 해야 하는 것이 이런 식으로 적용되고 응용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니 받아들이는 입장에서는 당연히 재미있고 쉽게 이해하며, 그에 더해서 새로운 배움을 얻어 갈 수 있는 것이다. (아무리 유용한 지식이라도 어려우면 아무것도 아닌 것이 되어버리기 십상이니까 ㅡ.) 「소프라노스」라는 미드의 엔딩장면을 이야기함으로써 독자의 흥미를 이끌기도 하고, 암스트롱의 이야기나 아이폰의 마케팅 등등의 사례를 이야기하면서 지루할 틈을 주지 않는다. 하물며 그런 재미만이 아니라 즉석에서 바로 고민해야할 문제들도 던져줌으로써 독자들을 더 책앞으로 가까이 끌어당긴다.
이 책에 만병통치약이나 비법은 들어있지 않다는 사실 또한 저자 스스로 밝힌다. 그러고는 우아함의 세계에는 한 가지 해답이란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라는 이유를 덧붙인다. 만병통치약을 찾는 기분으로 이 책을 본다면 분명 실망할 수밖에 없으리라 ㅡ. 하지만 조금 다른 관점으로 이 책에 나와 있는 각각의 키포인트를 중심으로 읽어나간다면, -만병통치약은 아니더라도- 그에 상응하는 결과는 얻어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그렇게 진정 자신만의 우아함을 만들어 내는 것이 진정 값진 것이 아닐까?! 창의적인 무언가가 필요한데 도대체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 될지 그 시작에서조차 헤매고 있는 사람이라면 당장 이 책을 만나보라고 하고 싶다. 당신의 고민들이 이제는 다른 관점으로 바뀌어 새로운 세상으로 다가올 것이다 ㅡ. 자신만의 우아함으로 세상을 지배하는 힘, 『우아한 아이디어가 세상을 지배한다』를 통해서 길러보길 바란다 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