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템플기사단의 검
폴 크리스토퍼 지음, 전행선 옮김 / 중앙books(중앙북스) / 2009년 12월
평점 :
절판
사람과 사람사이에도 그렇지만 사람과 그 이외의 것들에도 첫인상은 상당히 크게 작용한다. 상대가 사람이라면 그 사람의 외모나 처음으로 내뱉은 말 한마디로 첫인상이 정해질 것이고, 상대가 책이라면 그 표지나 첫 단어 혹은 첫 문장으로 그 첫인상이 정해질 것이다. 일단 표지는 괜찮아 보인다. 괜찮은 컬러에 깔끔하게 느껴진다. 그리고 “《다빈치 코드 The Da Vinci Code》에서 댄 브라운은 템플기사단이 마치...”이라는 문장으로 『템플기사단의 검』은 시작된다. 조금 의아했다. 처음 한 문장을 읽다말고 다시 책을 이리저리 살펴볼 정도였으니 말이다 ㅡ. 템플기사단이니 프리메이슨이니 시온 수도회니 하는 따위의 이야기들이 많이 알려진 것이 댄 브라운의 《다빈치 코드》를 통해서 였는데, 시작부터 그것을 부정하는 듯 한 느낌을 안겨주니.. 솔직히 얼마나 대단한 이야기를 들려줄 것인지 상당히 궁금해졌다 ㅡ.
웨스트포인트 사관학교에서 역사를 강의하는 홀리데이 중령은 삼촌이 위독하다는 소식을 듣게 되고 바로 달려가지만 그 마지막을 지키지는 못한다. 장례식을 치르고 그와 조카 페기는 변호사를 만나 자신들이 삼촌의 유산 상속자라는 사실을 듣게 된다. 그와 함께 어떤 검에 대한 이야기도 듣게 되지만 그때까지만 해도 그 검이 그들을 어떤 상황에 던져놓을지 짐작도 못한다. 삼촌의 유품을 둘러보다가 변호사가 이야기 했던 검을 발견하게 되고, 그들은 그 검과 함께 어떤 위험에 놓이게 된다. 그 검을 노리는 누군가로 인해 삼촌의 집이 불타버리게 된다. 그로인해 그들이 검에 대해 조사를 하기시작하면서 그와 연결된 자들은 죽어나가기 시작한다. 그렇게 닥터 홀리데이와 페기는 본격적으로 검에 대한 비밀을 밝혀나가기 시작한다 ㅡ.
『템플기사단의 검』을 통해서 「폴 크리스토퍼」를 처음 만나게 되었다. 처음이고 단 한 작품이지만, 그가 얼마나 많은 자료를 바탕으로 소설을 써갔는지 짐작이 된다. 책의 곳곳에서 전해주는 재미있는 많은 이야기들은 그의 방대한 조사 자료가 있었기에 가능했으리라 생각된다. 한 소설 속에 다양한 이야기를 넣으면서 읽을거리도 많이 안겨준다는 장점도 있지만, 그 이야기들을 쉽게 쉽게 들려준다는 사실은 더 큰 장점으로 다가온다. 쉽게 이야기들을 읽어나가니 당연히 속도도 빠르게 나갈 수밖에.. 물론 가끔씩 등장하는 너무 사소한 것들에 관한 자세한 이야기로 인해 시간을 빼앗긴다는 느낌도 들 때가 있긴 했지만 말이다 ㅡ.
앞서 시작에서 《다빈치 코드》를 부정하는 듯 한 인상을 받았다고 했다. 그리고 〈인디애나 존스-마지막 성전〉이나 〈내셔널 트레저〉까지도.. 정확히 말하자면 부정하는 듯 한 인상이 아니라, 책 속의 홀리데이를 통해서 그것들은 모두 헛소리에 지나지 않는다는 말을 한다 ㅡ. 그와 동시에 나는 은 ‘과연..?!’ 이라는 생각을 했다. 그리고 마지막에 와서 나는 ‘글쎄..?!’ 라는 생각이 든다. 《다빈치 코드》와는 다른 관점으로 이야기를 해나가려는 의도는 보인 것 같지만, 그 과정이나 결과적으로 보면 거의 동일 선상에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벗어나려고 하지만 오히려 정반대로 따라가는 꼴이 되어버린 것은 아닌가 하는.. 소설을 읽으면서 내가 너무 비판적으로 바라봤던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도 해본다. 그냥 소설일 뿐인데 말이다 ㅡ. 『템플기사단의 검』은 쉽게 쉽게 읽히고, 복잡한 생각도 많이 하도록 만들지 않는 소설이다. 그러니까 결론은.. 복잡한 생각 말고 가볍게 보라는 말이다 ㅡ. 작가노트에서 느껴지는 그의 당당함과 자신감에 비해서는 살짝 아쉬운 마무리이긴 하지만 이런 생각들을 고려하지 않고 그냥 본다면 충분히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소설이라 생각된다 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