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을 잃어야 진짜 여행이다
최영미 지음 / 문학동네 / 200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진짜 여행은 어떤 것일까?! 아무리 친한 친구와 여행을 가도 마냥 좋지만은 않은 여행을 한다는 말을 많이 들었다. 그렇다면 그런 말에 아랑곳 하지 않고 보란 듯이 친한 친구와 함께 진정한 우정을 키워나가는 여행이 진짜 여행일까?! 아니면 완벽히 나 혼자 떠나 낯선 곳에서 홀로 지내면서 진정한 나 자신을 찾는 것이 진짜 여행일까?! 모든 단어의 정의에 다양함이 존재하듯이, 여행의 정의 또한 다양함이 존재한다. 그 다양함 중에서도 최영미 시인은  『길을 잃어야 진짜 여행이다』라고 정의를 한다 ㅡ. 

 누구나 그렇듯, 또 항상 말하는 것이지만, 여행이란 것 완전 좋아한다. 지금도 항상 어디론가 떠나는 꿈을 꾼다. 떠나고 싶다. 그냥 막연히 ㅡ. 어떤 여행을 할 것인가는 구체적으로 생각한 적이 없다. 다만, 평소의 나의 생각으로는 계획이 딱~ 짜여진 여행은 싫다는 것이다. 발이가는대로, 누군가 이끄는 대로, 혹은 길을 잃으면 잃는 대로 흘러가는 것이 제대로 된 여행, 맛있는 여행이 아닐까 생각한다. 그런 의미에서 『길을 잃어야 진짜 여행이다』라는 책의 제목은 기본적인 나의 생각과 비슷하다는 공통점을 안고 읽어나갈 수 있었다 ㅡ. 

 처음에는 여행 이야기로 꾸며진다. 우연히 찾아간 거리에서 콕! 찍은 식당이 알고 보니 현지인들에게 상당히 유명한 식당이고, 그곳에서 만난 한 여인의 말에 따라 미각이 함락된 채 맛있는 음식을 즐기는 이야기는 책을 통해 낯선 곳의 경험을 공유하고, 책을 통해 일상을 벗어난 즐거움을 느끼려는 나에게 정말이지 흥미롭게 다가왔다. 책의 표지에 나와 있는 사진의 사연이 담긴 집시 여인의 추억, 독일 배우 한나 쉬굴라와의 기차 안에서의 우연한 만남 까지도 말이다 ㅡ. 하지만, 책을 읽고 조금 지난 시점 기대와는 조금 다른 책의 내용에 약간의 실망감이 밀려왔다. 책은 ‘1부 아름다운 망명’ ‘2부 화가의 초상’ 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1부 아름다운 망명’에서는 그나마 여행의 이야기가 많이 담겨있었던 반면, ‘2부 화가의 초상’ 에서는 여행보다는 미술이나 다른 예술 분야에 대한 그녀의 이야기가 더 많이 등장했기 때문이다 ㅡ. 어쩌면 여행이라는 것에 꽂힌 편협한 나의 시선이 가져다 준 실망감일지도 모르겠다. 

 실망감은 잠시 접어두고 다시 펼친 『길을 잃어야 진짜 여행이다』ㅡ. ‘2부 화가의 초상’ 은 작가의 정말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안목을 엿볼 수 있었다. 솔직히 자신의 견해를 밝히는 것이 정말 당당해 보이다가도 때로는 그것이 너무 솔직해서 약간의 당혹감을 안겨주기도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녀가 들려주는 미술이야기들은 역시나 그녀의 전공분야라서 그런지 또 다른 재미를 안겨주기도 했다 ㅡ. 

 제목에 ‘여행’이라는 단어가 들어가 있다는 이유만으로 여행 이야기가 가득담긴 책이라고 생각했던 난, 결국 책 위에서 길을 잃었다 ㅡ. 왜 여행을 그냥 여행으로만 생각했을까?! 우리의 삶이 현재 길을 잃은 채 삶이라는 진짜 여행을 하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은 왜 못했을까?! 여행은 또 다른 일상이었다. 일상을 떠나 또 다른 일상에서 길을 잃고 헤매는 것, 그리고 그 헤매임속에서 다시 일상을 살아갈 힘을 발견하는 것 ㅡ. 그것이 진짜 여행이고, 진짜 삶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ㅡ.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