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 독서력 - 악착같이 읽어야 살아남는다!
방누수 지음 / 밀리언하우스 / 2009년 9월
평점 :
절판


난 지금 내가 원하는 삶을 살아가는 것일까?! 그렇다면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삶은 무엇인가?! 그런 삶을 위해 난 어떻게 살아왔고, 앞으로는 또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등등 ㅡ. 우리는 삶을 살아가면서 스스로에게 무수히 많은 질문을 던지고 끊임없이 그 질문에 답하기 위해 애를 쓴다. 하지만, 그 많은 질문들 중에 온전히 자신만의 힘으로 자신 있게 대답할 수 있는 것은 과면 몇 개나 될까?! 아니, 우리는 현재의 삶 속에서 그 질문에 대한 대답을 똑바로 할 수는 있을 것인가?! 이러한 의문들에 지금의 내가 내릴 수 있는 결론부터 말하자면, 스스로에게 던지는 질문들에 대한 명확한 대답을 찾을 수 있다고는 말 못하지만, 그 대답을 위해 도움을 받을 수는 있다는 것이다. 그것도, 책을 통해서 말이다 ㅡ. 

어떤 한 가지 일에 있어서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지고 있다는 것은, 이미 그것은 단순한 한 가지 일이 아닌 한 가지 문제가 된 것이라 생각된다. 그 문제는 아마도 혼란과 방황 속에서 시작된 것이고.. 『생존 독서력』은 그 방황의 길 위에서 또 다른 길을 안내하는 책이라고 할 수 있다. “누구나 알고 있는 독서의 중요성만을 설파하는 책 아냐?!” 또는 “흔히들 말하는 '~해라'라는 식의 '~법칙'만 가득 담은 책 아냐?!” 라는 생각을 할 수도 있을 것이다. 저자는 독서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바탕에 깔고 시작하지만 그 바탕이 전부는 아니다. 그리고 독서의 방법에 관한 내용은 많이 하지 않는다고 프롤로그에서 말하며 시작했고, 실제로도 그랬다. 저자가 무엇보다 『생존 독서력』에서 전하고자 하는 것은 독서를 실질적 업무처리의 도구로 사용하는 기술이라고 한다 ㅡ. 

 

『생존 독서력』은 「1장 - 관계를 위한 책읽기」에서 「2장 - 도약을 위한 책읽기」, 「3장 - 변화를 위한 책읽기」, 「4장 - 미래를 위한 책읽기」까지 모두 4장으로 구성된다 ㅡ. 좀 더 세부적으로 들어가 보면, 기본적으로 Q & A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저자가 지금까지 받은 상담메일 중 빈도수가 높은 것들을 싣고 그에 답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도움을 주는 책”이라는 코너를 통해 질문에 대한 답에 도움을 준 또 다른 책을 추천한다 ㅡ. 

 

이 책 시작의 첫 질문이 “서른 살 직장인, 어떤 책을 읽어야 할까요?”이다 ㅡ. 그에 대해 저자는 “지금 읽고 싶은 책을 읽으라”고 한다. 연애소설이나 만화도 상관없다고..오직 읽고 싶은 책을 읽으라고 한다. 책 편식이라는 말은 맞지 않는 것이라 생각한다고, 걱정할 것 없다고 한다. 지금 당장은 편식이지만, 긴 일생으로 봐서는 부분적인 것이기에 ㅡ. “독서를 실질적 업무처리의 도구로 사용하는 기술”을 전한다는 책에서 이런 질문과 답변으로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시작부터가 흥미롭게 다가왔다. 그 흥미로움으로 평소 항상 하던 고민인 “우리는 왜 책을 읽는가?”라는 질문을 생각해 보게 된다. 책을 통해 뭔가를 배우고 깨우치기 위한 것이 아닌가?! 그렇다면, 나는 많은 책을 읽고 있는데도 왜 큰 깨우침을 얻지 못하는지 혼란에 빠지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이런 혼란에 저자는 “머리가 아닌 가슴으로 책을 읽어라” 라는 조언을 한다. 나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은 지식이 아닌 마음이라는 것이다. 마음이 움직일 때 비로소 몸도 움직인다고 ㅡ.  

질문과 답변이, 지금까지의 다른 책들과는 달리, 좀 더 현실적이라서 그런지 공감가는 질문에서부터 가슴에까지 와 닿는 조언들까지 정말 괜찮았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책 읽기보다 중요한 것은 실천이다 ㅡ. 그 실천을 위해, 보통 다른 책들에서는 실천의 방법마저도 쉽지 않게 풀어내고, 또한 그 방법의 실행을 위해 상당한 노력을 요하게 한다. 하지만 이 책은 보다 현실에 가깝게, 그리고 상대적으로 쉽게 이야기를 풀어내면서 실천의 길로 안내한다는 장점이 가슴에 깊게 와 박힌다 ㅡ. 업무처리의 도구로 독서를 이야기하고, 직장인들의 입장으로 이야기들을 풀어나갔지만, 이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이들이 하게 되는 질문이고 듣고픈 조언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 본다. 보다 현실에 가까운 이야기들과 함께 또 다른 멋진 삶을 위한 책을 부르는 책, 『생존 독서력』이다 ㅡ.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