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던을 거닐다 - 알면 알수록 좋아지는 도시 런던, 느리게 즐기기
손주연 지음 / 리스컴 / 2009년 7월
평점 :
절판


들을 음악을 고를 때, 혹시 그런 적이 있지 않은가!? 남들 다 듣는 음악은 왠지 남들과 똑같은 삶을 사는 것만 같이 느껴져서 일부러 남들이 듣지 않는 음악만을 찾아서 듣게 되던 경험들 ㅡ. 남들이 모르는 음악을 들어야 나만 우월해 질것 이라는 터무니없는 생각. 나는 너희들과는 다르다는 쓸데없는 생각. 이런걸 개성이 강하다고 해야 할까?! 아님 쓸데없는 고집이라고 해야 할까?! 음악을 고를 때 그러했듯이, 나의 관심 있는 여행지도 그렇게 정해졌다. 남들이 다가는 편한 여행지는 고사하고, 그래도 조금은 남들과는 다른, 평범하지는 않은 곳으로의 여행을 꿈꿔왔다. 

 그렇다고 지금까지 런던에 대해 전혀 관심이 없었던 것은 아니었다. 가보고 싶은 도시 최상위에 있는 것은 아니지만, 나름 보고 싶은 것도 많은 곳이다. (아는 것이 별로 없어서 그렇지..) 대영박물관부터 해서 트라팔가 광장, 버킹검 궁, 런던브리지 등등 지금껏 사진에서만 만나던 많은 것들, 특히 영국 축구의 성지라고도 불리는 「웸블리 스타디움」은 언젠가 꼭 한번쯤은 가보고 싶은 곳이라고 생각해왔었다. 

 그런 나에게 다가온 『런던』이라는 새로운 도시의 새로운 느낌 ㅡ. 

 “알면 알수록 좋아지는 도시 런던, 느리게 즐기기”라는 문구를 보고 '런던에 대해서 좀 더 알아간다고 나쁠 것 있겠어? 나도 느리게 그리고 조금씩 런던을 알아가보자' 라는 생각으로 『런던을 거닐다』를 보게 되었다. 

 책의 맨 처음에 나오는 프롤로그를 살짝 지나면 "준비는 이렇게"라는 코너가 펼쳐진다. '교통수단 미리미리 체크하기', 여행 중 '숙소 구하기', 주요 역들과 버스노선들을 친절하게 알려주는 '런던시내 완전 정복하기' 라는 테마로 그에 대한 정보가 불쑥 고개를 내민다. 책으로 만나는 런던만을 기대했었는데, 왠지 자꾸 나를 떠나라고 부추기는 듯 한 느낌으로 다가왔다

 『런던을 거닐다』는 전체 8개의 chapter로 구성되어있다. 각각 독특한 테마를 하나씩 잡아 직접 즐기면서 그와 연관된 장소 혹은 주제(?!)들을 알려준다. 가령 '예술가의 섬세한 유산을 찾아'라는 테마로 대영박물관이나 내셔널 갤러리를 소개하고, '문학의 숲을 거닐다'라는 테마로 셜록 홈즈에 대해 이야기 하거나, '<노팅 힐>의 주인공처럼'이라는 테마로 영화에 나왔던 장소들을 거니는 식으로 런던을 조금씩 조금씩 알려준다. 거기에다가 각 각의 내용마다 작은 팁으로 여러 정보를 알려주고, 각 chapter의 마지막에는 "post it"이라는 코너(?)로 또 다른 정보를 알려준다. 

 앞에서 살짝 말했듯이, 단순히 『런던』이라는 도시를 알려주고, 또 알게 되고, 새로운 것들을 간접적으로 느끼는 재미에서 벗어나, 언젠가는 꼭! 내가 이 책을 들고 『런던』을 누벼야만 할 것 같은 느낌이 드는 책이다. 그리고 실제로 이 책만으로도 『런던』을 충분히 멋지게 다닐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을 읽기 전까지만 해도 아는 것도 몇 개 없고, 가고 싶은 곳도 몇 군데 없었는데, 다 읽고 난 지금은 새로 알게 된 것 만큼이나 가보고 싶은 곳도 많아졌다. 뱅크시의 벽화를 찾아 '방탄조끼를 입은 어린 천사'앞에 서 있는 나의 모습을 상상해보기도 하고, 루이스 부르주아의 작품 마망(Maman) 아래에 서 있는 나의 모습, 영화 《28일 후》에서 텅 빈 도시의 모습에 유난히 눈에 띄었던 시계탑인 빅벤 앞을 뛰어가는 나의 모습을 상상해 본다. 

 시간이 지날수록, 아는 것이 하나 둘 늘어갈 수록, 가보고 싶은 곳이 정말 많아진다. 아는 것이 하나 둘 늘어갈수록 시간은 점점 짧아져만 가는 듯 한 느낌이 든다. 그냥, 급해진다. 이런 마음을 다스리기 위해서라도 느리게 느리게 뭔가를 즐겨야 하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런던을 느리게 느리게 거닐듯이 말이다 ㅡ.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