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년 동안의 고독 - 1982년 노벨문학상 수상작 문학사상 세계문학 6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 지음, 안정효 옮김, 김욱동 해설 / 문학사상사 / 200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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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술적 리얼리즘이란?

『백년동안의 고독』에 가장 많이 붙는 수식어는 마술적 리얼리즘에 입각한 소설이라고 한다. 이 소설은 리얼리즘에 기본 바탕을 두고 있다. 사람들은 먹고 마시고 전쟁하고 남녀간의 관계로 애를 낳는다. 이런 사이에 종종 마술적인 일이 일어난다. 예를 들어 연금술에 심취하는 인물이 등장하고 미녀 레메디오스는 어느 날 나비가 돼서 날아간다. 그리고 마콘도 마을에 최초로 정착한 호세가 죽인 푸르덴치오 아귈라가 계속 호세에게 귀신으로 나타나면서 늙기까지 하는 것도 그렇다. 또한 필라르 테르네라가 점을 잘 맞추는 것도 리얼리즘보다는 마술적인 것에 가깝다고 할 것이다. 결말 부분 역시 마술적이다.

 

부엔디아 가문의 성의식

마콘도에 살고 있는 부엔디아 가문의 성의식은 상당히 개방된 것으로 보인다. 그 예로 근친상간을 하면 그로 인해 태어난 아이가 돼지꼬리가 생길지 모른다는 가족의 충고에도 불구하고 아기가 성장해 꼬리를 잘라내면 된다며 당장의 정욕을 더 중시한다. 또한 자유파인 아우렐리아노는 "자기 어머니하고도 결혼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들려고 우리들이 이렇게 신부님들과 전쟁을 하는 것이 아니겠나?(171쪽)"라고 말하기도 한다. 근친상간을 하더라도 집안 사람 누구라도 크게 비난하는 사람이 없다.

그 외에도 쌍둥이 형제가 페트라 코테스 한 여성과 관계를 갖기도 하고, 용감한 군인의 애를 갖기 위해 12명의 처녀가 아우렐리아노의 숙소로 가는 것도 흔치 않은 성의식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백년동안의 고독』이란 제목의 뜻과 이 소설의 의의?

'백년동안의 고독'이란 호세 아르카디오 부엔디아가 마콘도 마을에 정착해서 아이들을 낳아 기르고 그 후손들이 자신의 아이들을 기르다가 마지막 후손인 아우렐리아노 부엔디아까지 그들을 지켜보는 우르슬라의 고독이자 우르슬라 후손의 고독을 제목으로 삼은 것이다.

이 소설은 모든 등장인물들의 고독을 보여준다. 부엔디아 가문의 후손들은 대부분 모두 떠돌이 생활을 하거나(우르슬라의 첫째 아들 호세는 집시들과 여행하다가 돌아왔다) 전쟁하느라 집에 있지 않아도(우르슬라의 둘째 아들 아우렐리아노), 외국에서 공부를 하더라도(우르슬라의 손자 호세와 손녀 레메디오스) 다 마콘도 마을로 돌아온다. 그들 모두 외국 생활을 견딜 수 없었기 때문이다. 연금술에 빠지는 것도 동물모양의 과자를 굽는 것도 전쟁에 참가해 열심히 싸우거나 방에 갇혀 양피지의 글자 해독에 열을 열리고 때로 사랑에 빠져 결혼을 해도 그 고독은 사라지지 않는다. 자신의 일이나 취미에 심지어 사랑에 빠져도 그 고독은 사라지지 않는다. 우리에게 시사하는 무엇일까? 아무리 현대인이라도 마찬가지로 누구나 고독할 것이다. 죽기 전에는.

전체적으로 한 문단이 한 쪽을 넘을 정도로 만연체 서술을 하고 있다. 마술적 리얼리즘이 보이는 서술에서는 재미도 느끼지만 지루한 부분도 많은 소설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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