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죄와 벌 - 상 - 도스또예프스끼 전집 ㅣ 도스토예프스키 전집
도스또예프스끼 지음, 홍대화 옮김 / 열린책들 / 2002년 1월
평점 :
절판
'죄와 벌'이란 제목에서 '죄'란 무엇을 의미할까? 가난한 대학생인 라스꼴리니꼬프는 고리대금업자인 알료나 이바노브나를 죽인다. 그는 나폴레옹이나 마호메트를 예로 들면서 위대한 공적을 이루는 사람들은 사회의 도덕을 어긴다고 한다. 로쟈는 나폴레옹이나 마호메트처럼 여러 명을 죽이는 대신, 고리대금업자를 죽이고 그녀가 갖고 있는 돈으로 성공을 하여 남을 도우려고 한다. 로지온의 죄는 종교(기독교)에서 사람을 죽이지 말라는 것을 어긴 것인가? 아니면 법으로 사람을 죽이지 말라고 했는데 죽인 것인가? 살인한 초반에 라스꼴리니꼬프는 살인을 감당하지 못하는 것, 훔친 돈을 자신이 필요한 곳에 쓰지 못했음을 자책하지 사람을 죽인 것에 대해서는 자책하지 않는다. 자수하는 계기도 두냐와 라스꼴리니꼬프의 어머니, 소냐에 의해서이다.
이 소설에서 말하는 '벌'이란 무엇인가. 소냐가 그에게 십자가를 주거나 하느님의 가호를 빌지만 그는 진심으로 동요하는 것은 아니다. 시베리아 수용소에서 보여주는 모습도 그가 온전히 죄를 인정하지 않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소냐가 라스꼴리니꼬프를 위해서 시베리아 수용소까지 따라오고 그를 위해 살아가는 모습을 보며 라스꼴리니꼬프는 죄를 인정하고 8년간의 감옥살이를 하기로 한다. 종교나 법이 개인을 어떻게 하는 것이 아니라, 죄에 대한 인정은 개인의 양심에 따라서 하며, 벌을 받고자 하는 것도 사람의 영향을 받아(소냐에 의해서) 가능함을 보여준다.
소설에 존재하는 고리대금업자와 같이 사람들을 억압하게 하는 현존하는 독점 자본가들이나 폭압 독재자를 타도하는 방법으로 폭력을 써도 좋을까? 즉 소설에서처럼 라스꼴리니꼬프와 같이 알료나 이바노브나를 죽여도 되는 것일까? 소설에서 나온 바와 같이 이런 방법은 너무 성급한 것이며, '뿌리 깊은 실천력의 결핍'(p.221)이라고 볼 수 있다. 고리대금업자 알료나 이바노브나가 바뀔 수도 있다는 믿음(인간에 대한 믿음)에 의해서 그들을 끊임없는 설득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라스꼴리니꼬프의 나이는 23살인데, 너무 일찍 사회에 대해 절망했다. 폭력적으로 해결하지 말고, 그가 살아가면서 경제적인 문제나 사회적인 문제에 직면해 그 문제의 핵심에 있는 사람들을 설득하는 방법이 아직까지는 최선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