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 자신이 되라
양창순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5년 6월
평점 :
절판


파울로 코엘료의 '연금술사'를 읽어보면, 프롤로그에 우리가 아는 나르시소스 이야기가 나온다. 그런데, 약간 이해가 안되는 점이 있는데, 그 이야기를 연금술사가 읽으면서 감동받아라 한다는 것이다.

왜 연금술사는 그 이야기에 감동받았을까?

양창순 선생님의 해석에 따르면, 자아의 완성이라는 연금술은 나르시시즘의 이해를 통해서 가능하다는 것이라고 한다. 이 구절을 읽고 이번에는 내가 감동받았다.

내가 나 자신이기를 바라며, 나 자신을 추구할때 결국 내가 원하는 것을 알아내고, 그것을 충족시키는 것이기 때문이다. 어렴풋이 느끼던 것을 다른 사람이, 그것도 정신과 분야의 전문가가 명쾌하게 정리해 줄때, 그래서 나의 생각이 일시에 정리되면서 의식의 수면위로 떠오를때 느끼는 카타르시스란..!^^

모든 책이 그렇겠지만, 그냥 책을 읽는 다는 것은 판독에 불과하다. 읽어서 나의 경험과 생각으로 부터 공감을 얻어내어 새로운 의미를 찾아내는 과정이 더욱 뜻깊은 독서행위라고 생각한다. 그런식으로 읽어간다면 자기 자신에 대해서 조금 더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는 책이다.

* 더불어서, 이 책은 다른 분이 도서관에 기증한 책이었는데, 책을 돌려본다는 것이 누군가에게는 인생의 의미를 더 할수 있는 행위가 될 수 있음을 깨닫게 되었다. 책을 기증해 주신 그 분께 감사를 드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