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킨슨병 이렇게 하면 낫는다 - 꼭 알아야 할 치료법과 생활관리법, 환자 돌보기
조기호 옮김, 사쿠타 마나부 감수 / 리스컴 / 2014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파킨슨병에 대한 12가지 오해를 푸는 것만으로 <파킨슨병 이렇게 하면 낫는다>이 책의 주제를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음 12가지 파킨슨병에 대한 오해를 풀어볼까요?
 
1. 최근 손이 떨린다. 파킨슨병이라고 생각한다 -정답X(아닙니다)
파킨슨병의 특징은 손발의 떨림, 뻣뻣한 근육, 느린 행동 3가지이지만, 떨리는 증상은 다른 질병에서도 많이 나타나므로 손이 떨린다고 반드시 파킨슨병은 아니랍니다. 파킨슨병 환자는 좌우 어느 한쪽 손이나 발부터 떨림이 시작되고, 자고 있을 때에나 멈추지 깨어있는 동안은 줄곧 떨린다는군요 ;;
 
 
2. 파킨슨병은 유전된다  -정답X(아닙니다)
파킨슨병은 유전이 아니랍니다. 체질이나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는군요.
그럼, 파킨슨병은 왜 생길까요? 발생원리는 2가지랍니다.
도파민 부족
누구나 나이가 들면서 뇌의 신경세포는 줄어들고 기능고 쇠퇴하지만, 파킨슨병 환자는 흑질의 신경세포가 빠르게 손상되어 도파민이 급격하게 부족하게 되므로 도파민과 아세틸콜린과의 작용이 원활치 않아 선조체의 기능이 손상되면서 운동조절 능력이 떨어져 떨림, 근육 경직, 느린 행동이 나타난답니다.
 
 
 
 
 
 
도파민과 아세틸콜린의 균형 깨짐
도파민은 양은 줄고  아세틸 콜린 양은 많아져서  
 
3. 떨림이 나타나는 것은 근육에 이상이 생겼기 때문이다  -정답X(아닙니다)
근육이 아니라, 파킨슨병은 '운동을 조절하는 뇌의 활동에 생긴 병'이기 때문에 떨리는 거랍니다.
  
4. 언젠가는 치매가 올 것이다  -정답X(아닙니다)
파킨슨병이 원인이 되어 죽는 일은 없으며, 치매의 원인이 되는 경우도 없답니다.
운동 조절 뇌의 질병으로 근육이 떨리고 경직이 있어 중풍 or 치매환자로 보이지만, 정신 건강은 멀쩡하다는 거죠. 정신은 온전한데 몸이 말을 안들으니 더욱 안타까운 병입니다 ㅠ.ㅠ
 
5. 약의 양이 많다는 것은 중증을 의미한다  -정답X(아닙니다)
먹는 약의 양과 증상의 정도와는 아무 관계가 없답니다. 증상을 개선하거나 부작용을 억제하거나 증상별로 쓰이는 약이 다를 뿐, 약의 무게로 병의 중증도를 저울질 할 수는 없답니다.
6. 수술하면 완치할 수 있다  -정답X(아닙니다)
파킨슨병의 수술은 완치가 아니라 증상 완화를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수술로 낫는 병이 아니랍니다. 파킨슨병은 생활 자체가 치료방법이라수술 후에도 약물+ 운동+ 생활습관 3박자를 계속해야한답니다.
 
7. 치료기간이 길어지면 입원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정답X(아닙니다)
입원하는 일은 극히 드물고 통원치료가 효과적이랍니다. 집에서 생활하는 것, 통원을 위해 움직이는 것 자체도 치료의 일부라 생각하여야겠는 걸요? ^^
  
8. 증상이 가벼워지면 약을 먹지 않아도 된다  -정답X(아닙니다)
약은 계속 먹어야한답니다. 뇌가 해주지 못하는 역할을 약이 해주기 때문에 약을 끊지 말고, 적은 용량으로 꾸준히 low and slow 먹는 것이 좋답니다. 파킨슨병은 시간이 지날수록 조금씩 진행되는 질병이라 약을 사용해 진행을 늦추는데, 약복용을 섣불리 중단하면 안되겠죠? 조금 나아졌다고 끊지 말고 약! 계속 드셔야합니다.
 
9. 쉽게 피로를 느끼므로 안정을 취해야 한다  -정답X(아닙니다)
가만 있으면 파킨슨병은 오히려 악화된답니다. 일상에서 열심히 몸을 움직이면 병의 개선 뿐 아니라 약효도 좋아지니 생활 속에서 몸을 움직이는, 그런 스스로의 운동과 노력을 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10. 운동은 위험하므로 그만두는 것이 좋다  -정답X(아닙니다)
조금식이라도 운동을 해야한답니다. 컨디션 좋은 시간에 자기 페이스에 맞는 운동을 찾아 가벼운 체조같은 운동을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답니다.
 
 
 

 
 
 
11. 재활운동을 열심히 하면 반드시 개선된다  -정답X(아닙니다)
파킨슨병 재활치료의 목적은 병의 개선이 아니라 '현상유지' 랍니다. 수술로도 재활치료로도 파킨슨병은 완치되는 병은 아닌가봅니다 ㅠ.ㅠ
 
12. 식사습관을 개선한다고 해서 나아지는 것은 없다  -정답X(아닙니다)
파킨슨병 치료는 식습관에서 주의할 점이 없답니다. 단, 변비나 현기증이 있을 경우 식습관을 조절하는 것이 좋겠죠?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