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인 이야기 2 - 한니발 전쟁 로마인 이야기 시리즈 2
시오노 나나미 지음, 김석희 옮김 / 한길사 / 199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쟁 이야기.. 의외로 재밌다.
읽으면서 많은 것을 깨달았다.
 

한니발 장군....
아버지 하밀카르의 영향으로 로마에 복수를 하려고 했지만, 본의 아니게 조국 카르타고를 멸망시키게 되었다.
전쟁에 이기고 지는것은 어떤 장수 한 사람에 국한된 얘기가 아님을 알고 있지만...
카르타고는 지중해의 풍부한 경제력을 바탕으로 용병으로 전쟁을 했다.
자국의 국력이 아니란 얘기다.
한니발, 주변국 마케도니아의 옛명장 알렉산더의 영향을 받아 새로운 전략과 전술을 펼친다.
그것으로 로마의 멸망 바로 앞까지 갔지만, 한니발의 전략과 전술을 본받은 로마의 명장 스키피오로인해 힘을 못쓰게 된다.
뿐만 아니라, 지중해의 어느 섬으로 망명했고... 로마의 추격으로 독을 마시고 끝을 낸다.

로마의 명장, 스키피오...
한니발과 대조되는 장군이다.
한니발이 모든것을 혼자 외롭게 하는 스타일이라면, 스키피오는 모든 사람과 적들까지도 자기편으로 끌어들이는 붙임성이 좋은 성격이고, 대인관계도 좋아 수족같이 부리는 장수들이 많았다.
로마를 승리로 이끌었지만, 원로원의 반대파로 인해 탄핵을 받았고, 지병으로 외롭게 죽어갔다.

마케도니아의 멸망을 읽으면서....
10년이라는 짧은 기간동안에 유럽과 아시아와 아프리카를 정복해 마케도니아라는 대제국을 만들었던 알렉산더 대왕의 후계자들이라고 믿을수 없었다. 
  

조선 순조때의 임진왜란이 생각났다.
태평성대를 누리는 동안, 너무 안일해져서 자국 병력의 증강과 훈련을 소홀히 했고, 국제 정세에 어두워졌으며, 나라를 지키고 이끌고 구할 인재가 없었다.
임진왜란과 마케도니아 멸망의 공통점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한니발 2011-06-24 00: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순조(X)-선조(o) ㅎㅎㅎㅎ 오타 조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