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가의 집을 찾아서 한젬마의 한반도 미술 창고 뒤지기 2
한젬마 지음 / 샘터사 / 2006년 7월
평점 :
품절


그동안 우리 나라의 그림과 화가들에 대해 너무도 무심하고 소홀했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나의 주변 가까이에 이렇게 좋은 작품들이 넘쳐났는데 난 그걸 알아차리지도 못한채 그저 남의 나라 것에만 열광한것 같아 조금 부끄럽기도 했다. 물론 우리 나라 작품을 무조건 좋아하라는건 아닐것이다. 하지만 무관심으로 인해 멋진 작품들을 모르는건 나한테도 분명 손해라고 생각한다.

한젬마가 소개한 우리나라의 화가들과 작품들은 내게 새로운 세상을 보여주는 것 같았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명화들을 대할때면 웬지 감동해야만 할것 같은 일종의 의무감과 부담감이 들었는데 이 책에선 그런 느낌이 들지 않아 좋았다. 왜냐하면 이 책에 소개된 화가 대부분이 내가 처음으로 접해본 사람들 이었기 때문이었다. 처음으로 접한 그 작품들을 아무런 설명없이,어떠한 잣대도 없이 그저 내 느낌만으로 받아들일수 있었기 때문에 정말로 값진 경험이었다.

그림은 (물론 모든 창작물이 그러하듯이) 화가의 모든 세계관이 반영되어있다. 따라서 화가가 어떠한 생활을 했고 어떠한 정신과 목적을 가지고 작품을 만들었는지를 알면 그 작품이 새로워 보인다. 미처 내 눈에 띄지 않았던 부분들이 서서히 드러난다고나 할까. 내가 알고있는 유명한 화가들의 재미있는 일화들과 그동안 알지 못했던 일들, 그리고 화가가 살았던 집을 알게되면서 화가의 작품들이 더 가깝게 다가옴을 느낀다.

한국 화가들의 그림은 이 땅에서 살고있는 사람들이 느끼는 정서가 고스란히 담겨져 있기 때문에 서양의 작품들과는 다른 감동이 있었다. 이 땅의 하늘, 이 땅의 자연이 담겨져 있기 때문일 것이다. 정말 언젠가 한번은 이 화가들의 생가와 박물관을 다녀봐야 겠단 결심이 섰다. 그러기 위해선 나 뿐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이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애정을 가져야 할 것이다.

확실히 서양의 유명한 화가들의 생가와 그들을 위한 박물관은 잘 보존되어있어 많은 관광객들이 찾고 그 나라의 국민들이 자랑스러워 한다. 하지만 유독 우리 나라에서 화가들은 거의 대부분 가난한 살림을 꾸려가고 있고 그들을 지원해주는 시스템도 없거나 빈약한 실정이다. 화가들 뿐 아니라 많은 예술가들과 위인들의 생가등이 자본에 의해 훼손되고 제대로 보전이 안되는걸 보면 더더욱 안타깝다.

직접 발로 뛰며 책을 집필한 한젬마의 글을 읽다보면 우리 나라 화가들에 대한 그녀의 애정이 느껴진다. 물론 이 책은 작품에 대한 깊이있는 지식을 전달하진 않는다. 오히려 한젬마 개인의 주관적인 생각이 많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많은 정보를 기대하고 이 책을 본 사람은 좀 실망할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책을 읽고 정보를 달달 외우는 것 보다는 편안하고 느긋한 마음으로 우리나라 화가들의 삶을 따라가 보는것도 좋지 않을까 싶다. 그동안 너무도 몰랐던, 관심을 두지 않았던 우리나라 화가들에게 깊은 애정을 보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