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칙하고 통쾌한 교사 비판서
로테 퀸 지음, 조경수 옮김 / 황금부엉이 / 2006년 9월
평점 :
품절


아무리 요새 교권의 권위가 추락되고 학교 선생님보다 학원 선생님을 더 잘 따른다지만 이렇게 대놓고 교사 비판서가 나올줄은 몰랐다. 물론 그것이 잘못됐다는 것은 당연히 아니고 다만 누군가는 해야 할 말이지만 그동안 아무도 하지 못했던 이런 비판을 책으로 엮어냈다는 것이 너무도 신선하고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혹여 내 아이에게 불이익이 오지 않을까 라는 심정으로 교사의 잘못된 점을 충고하지 않고 넘어가는게 학부모의 입장인데 이 책을 쓴 분은 정말 대단한 용기를 낸것 같다. 참기에는 그 정도가 너무도 심했기에 이렇게 직접 칼을 들고 나선 것이리라. 웬지 비장미마저 느껴졌다.

내가 학교를 다닐때도 그렇고 지금 내 자식들의 학교생활을 듣다보면 예나 지금이나 교사들의 모습은 그다지 달라진것 같지 않다. 무능하고 어리석은 교사가 아이들을 가르치는건 정말이지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서라도 반드시 막아야 할 일이다. 실제로 내가 겪은 몇몇 교사들은 교사의 자질을 의심케 할 정도였는데 공부만 잘해서 교사 시험에만 붙으면 아이들을 가르칠수 있는 이 제도를 바꿔서 인성검사도 같이 해야하지 않을까 싶을 정도였다. 게다가 교사의 비리가 발각되어도 학교는 교사를 자기 식구라고 껴안고 올바른 처벌을 하지 않는데 바로 이런게 교사와 학교에 대한 불신을 키울 뿐이다.

특히 지금은 체벌이 많이 줄어든 모양이지만 내가 학교를 다닐때만해도 체벌은 아주 당연시 되었고 그것을 빌미로 교사들은 시도때도 없이 회초리를 들었다. 가끔은 스트레스를 이렇게 아이들을 때리면서 푸는건 아닐까 싶을 정도로 심한 체벌(이건 거의 학대 수준이다)을 가하는걸 많이 봐왔었다. 물론 그 선생님들은 여전히 학교를 다니고 있으니 그 밑에서 공부하는 내 후배들이 안타까울 뿐이다.

유럽은 체벌이 거의 없고 우리처럼 한반에 30~40명의 학생들이 있지 않기 때문에 교사와 학생간의 이런 일은 많이 없을 것이다. 게다가 선진국 이다보니 장비도 좋고 학교에서 지원해주는 것도 많을테니 교사와 학생은 불만없이 재밌게 학교생활을 할수 있을것 같았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니 선진국 이라고 해서 완벽하고 훌륭한 선생님들만 있는건 아니라는걸 알게되었다.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무능력하고 타성에 젖은 선생님들이 있다는 것, 그리고 그런 선생님들로 인해 그 피해는 고스란히 학생에게로 간다는것을 알았다. 한국이나 독일이나 문제점은 분명히 있고 피해자도 분명히 있지만 왜 해결되지 않는것일까. 가슴이 답답해져 온다.

물론 교사의 입장에서도 할말이 많을 것이다. 학생들을 가르치기 위한 교재연구를 할 시간이 턱없이 부족하게 만드는 잡다한 업무들과 매년 똑같이 반복되는 교재의 가르침은 교사를 의욕없게 만들고 지치게 만들것이다. 교사가 된 첫해에는 의욕이 넘치고 미디어를 통해본 멋지고 학생을 잘 이해해주는 선생님이 될거라고 생각했을 것이다. 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자신의 이상과 현실의 차이는 너무 크고 교사도 인간이기 때문에 어쩔수 없는 드는 스트레스와 피로,짜증과 분노는 초기의 의욕을 감퇴시킬 것이다.

하지만 교사는 단순히 학생들에게 지식을 가르치는게 다가 아니다. 한 사람의 교사를 통해 수백명,수천명의 아이들이 영향을 받기 때문에 교사의 자질이 중요한 것이다. 아이들의 질문에 대답조차 하지않고 냉소를 퍼붓는 교사와 안일하게 일을 처리하고 수업에 관심조차 없어하는 교사의 모습에 과연 어느 학생이 의욕을 가지고 공부를 하고 멋진 미래를 꿈꿀수 있을까. 교사 혼자만의 잘못은 분명 아니고 교육 당국의 잘못도 있겠지만 어찌됐든 학생과 학부모의 오랜 불만과 비판을 그저 외면하기 보다는 해결을 위해 앞장서야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