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옆에 직업 옆에 직업 - 생생 직업현장 들여다보기 교실 밖 지식 체험학교
파트리시아 올 지음, 권지현 옮김, 세바스티엥 무랭 외 그림, 김나라 감수 / 미세기 / 200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이 있고 직업을 갖게 된다. 그럼으로 인해 사회는 돌아가기 마련인데,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직업을 찾는게 개인으로선 가장 중요한 선택이 될 것이다. 세상엔 수천,수만개의 직업이 있는데 이 책엔 그 중 230가지의 직업을 소개하고 있다. 기업,병원,공항,항구,공연장,도시,농촌,법원,건설 공사 현장,학교,출판사,스포츠 센터,미술관,방송국을 통해 그 안에서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과 직업의 특징을 알아보면서 난 나중에 어떤 직업을 갖게 될지 상상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꼭 여기에 소개되지 않아도 세상엔 정말 많은 직업이 있으니 적어보는 것도 좋은 공부가 될 것 같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장난감 공장이나 마트, 놀이 공원엔 어떤 일을 하는 사람들이 있는지 찾아 보는것도 재미있을 것 같다. 책에서 소개한 230개의 직업 중 <출판사>와 <미술관>을 탐방해보자. 

   

지금 읽고 있는 <직업 옆에 직업 옆에 직업>은 미세기 출판사에서 나온 책이다. 이 책은 파트리시아 올 작가가 글을 쓰고 세바스티엥 무랭씨가 그림을 그렸다. 그런데 이름에서 보듯이 외국 작가들이기 때문에 번역가가 꼭 필요하다. 그 뿐 아니라 책의 전체적인 디자인을 결정하는 아트디렉터, 글과 이미지를 편집하는 편집 디자이너, 사진작가, 책을 만드는 기획 편집자와 주제에 관한 자료를 모아주는 자료 담당자의 손도 거쳐야 한다. 거기에서 끝나는게 아니라 원고의 잘못된 정보는 없는지 문법에 맞게 썼는지 확인해주는 원고 교정자가 있고 제작 담당자의 관리도 필요하다.

  

그렇게 만들어진 책은 인쇄업자가 종이에 인쇄하고 각 서점에 배포된다. 그리고 책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읽히도록 하기위해 홍보도 하고 유통도 해야 한다. 이처럼 여러 사람의 손을 거친 후에야 책 한권이 완성돼 독자들의 품으로 올수 있으니 지금 읽고 있는 책 한권이 달리 보인다. 책은 작가가 쓰는 거라고만 생각했지, 한번도 그 과정을 떠올려보지 않았기 때문이다. 거쳐간 사람들의 수고가 있기에 우리는 지구 반대편에 살고 있는 작가의 책도 편하게 읽을 수 있게 된 것이다.  

 

이 책이 더 재미있는 건 단순히 직업 나열에만 그치는게 아니라 그 직업에서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도 싣고, 비슷한 직업도 소개하고 직업을 가지기 위해 필요한 팁도 주기 때문이다. 꿈을 이룬 전문가 작가에선 <해리포터> 시리즈를 만든 영국의 조앤 K.롤링 작가가 소개됐는데,<스포츠 센터> 편의 운동선수 소개엔 우리나라의 박태환 선수의 프로필이 들어있어서 기분이 좋아졌다. 한국판에만 들어있는건지는 모르겠지만, 그래도 반가웠다. 내게 익숙한 직업 뿐 아니라 알고 싶지만 접하기 어려웠던 직업들을 만날 수 있고, 인터뷰를 통해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생생한 정보도 얻을 수 있으니 여러모로 즐거운 직업 탐방기다.

  

미술관에도 다양한 직업들이 존재했는데 문화 행사 기획자, 예술 사학자, 경비원, 전문안내원, 미술품 감정사, 예술품 관리자가 있고 오래된 그림이나 조각 같은 작품을 복원하는 예술품 복원 기술자도 근무하고 있었다. 예전에 TV를 보니 이런 복원 기술자들이 부족해 소중한 문화 유산이 더디게 복원되고, 그만큼 방치되는 작품들이 많아 안타깝다는 소식이 나왔었다. 고도의 기술과 작품이 만들어진 시대의 문화를 알아야 하니 정말 힘든 일 같지만 그만큼 보람이 큰 직업 같은데, 잘 알려지지 않는 직업이라서 그런지는 몰라도 기술자가 많이 부족하다니 정부가 나서서 육성했으면 좋겠다.    

  

우리는 작품을 감상하기도 하지만 경매를 통해 살수도 있는데 이땐 미술품 경매사가 필요하다. 이 직업 역시 우리나라엔 많지 않지만 미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점점 늘어나지 않을까 예상된다.  

각 직업군의 대표적인 직업들을 그려내 한눈에 보여주기 때문에 자칫 복잡하게 느껴질수도 있을텐데, 그림이 깔끔하고 군더더기가 없어서 그런지 보기에 어지럽지 않았다. 그러면서도 색감이 좋고 디테일한 부분을 잘 그려넣었기 때문에 실제 현장 모습을 간접경험할수 있게 해줬다. 전반적인 소개 그림 이외에 각 직업의 세밀한 설명에선 다른 그림체를 보여주기 때문에 질리지도 않았던 것 같다. 외국 작가가 쓴 것이기 때문에 우리 실정과 맞지 않는 부분도 좀 있을순 있겠지만 대략적인 그림을 떠올릴수 있었고 흥미있게 볼수 있었다. 무엇보다 정말 많은 사람들이 각 분야에서 일을 하고 있기 때문에 편하게 생활할수 있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됐다. 아이들에게도 좋은 공부가 될 것이다. 병원엔 의사와 간호사만 일하는게 아니라는 걸 알게됐으니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