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한국사 초등학교 세트 - 전10권 - 우리나라 대한민국 행복한 초등학교
전국역사교사모임 지음, 서른 외 그림 / 휴먼어린이 / 2008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전국역사교사모임에서 펴낸 어린이 한국사 교양서는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읽을수 있고 알찬 정보를 빠짐없이 넣어줘서 교육용으로 최고이다. 사진과 그림, 각 페이지마다 다채로운 이미지가 실려져 있어 딱딱한 역사 교과서가 아니라 아이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충족시켜준다. 초등학교 세트 라고는 하지만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역사에 대해 잘 모르거나 관심을 있는 사람들에게 쉽고 친근하게 읽히기 때문에 더 사랑받는 것 같다.  

우리나라 역사를 안다는건 당연한 의무라고 생각한다. 과거가 없으면 현재가 없고 미래도 없기 때문이다. 내가 태어난 조국의 역사를 제대로 알고 올바른 역사관을 확립해주는게 그 어느때 보다도 필요한 시점이다. 특히 어린시절의 역사 교육이 가장 중요한데, 점점 교육의 부분에서 소홀해지는 점이 없지 않아 씁쓸함을 안겨준다. 더이상 국영수에 밀려 역사 배우기가 하찮게 여겨지는 일이 없도록 부모와 학교의 교육이 절실해질 필요가 있다. 

행복한 한국사 교양서는 과거의 역사가 단지 책 속에서만 있는게 아니라 우리 삶과 밀접하게 이어지고 있다는 걸 알려주기 때문에 유익하다. 컬러판이고 다양한 자료들이 수록되어져 있기 때문에 보호자의 지도 없이도 아이 혼자 지루하지 않게 공부할수 있다. 중,고등학교로 올라가면 아무래도 주입식 교육을 받고 시험문제에 나올법한 중요한 것 몇개만 외우기 때문에 흥미를 잃게 되거나 제대로 알 시간이 부족한데, 초등학생 때부터 이 책으로 역사를 재미있게 공부하면 여러 모로 좋을 것 이다. 풍부한 사료들은 아이들의 호기심을 충족해주고 더 친근하게 느껴지게 만드니 말이다.

요즘 한국의 역사에 대해 잘 모르는 아이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 같다. 수능에서 국사의 비중이 줄어들어 잘 알려고 하지 않는다는 의견도 많은데 그렇다고 손 놓을수는 없는 일 이다. 어렸을 때부터 부모와 사회가 역사에 대해 제대로 가르치는게 무엇보다 우선이지 않을까. 우리의 역사를 안다는건 시험점수와는 비교될수 없는 큰 자산이기 때문이다. 총 10권이 세트라 한꺼번에 구입하기 힘들다면 한권씩 구입하는 것도 좋다. 1권부터 10권까지 읽고 나면 지루하고 어렵게만 느껴졌던 역사가 생생하게 느껴질 것이다. 아이들이 반드시 읽어야 하는 책이 있는데 '행복한 한국사'가 바로 그것이다. 이런 좋은 교재가 있으니 더 쉽게 공부할수 있겠고 온 몸으로 느낄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