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스트리트의 반격 - 미국은 어떻게 중국 경제를 납치했는가
류쥔뤄 지음, 황선영.한수희 옮김 / 에쎄 / 2010년 11월
평점 :
절판


중국의 경제가 급속도로 성장하며 외교에서의 힘과 목소리도 점점 커지고 있다. 이제 미국과 동등한 힘을 가질수 있는 나라는 중국뿐 이라는게 많은 사람들의 생각이고 조만간 그렇게 되지 않을까 싶다. 하지만 중국이 내실은 없고 몸집 불리기에만 힘쓰는게 아닐까, 과연 호황을 맞고 있는 것 처럼 보이는 중국 경제가 거품이 되지 않을까 생각도 든다. 하지만 지치지 않고 앞으로 나아가는 중국을 보면서 여러 문제들이 산적해 있지만 그래도 파워는 더 커질거라는고 여겨진다.  

하지만 류진뤄는 중국이 미국의 상대가 되지 않는다고 한다. 아무래도 자국의 일이니만큼 더 잘 파악할수 있겠지만 너무 냉철하다 싶을만큼 비판적이다. 지금의 성장이 이론에만 얽매어져있고 미국이 가만히 있지는 않고 반격하면 여지없이 허물어진다고 한다. 실제로 그가 우려했던 일들이 실제로 벌어지면서 저자의 말은 신빙성을 가지기에 충분하다. 중국의 성장세가 만만치 않고 영향력이 커지고 있는 시점에서 만난 이 책은 놀라울수밖에 없었다. 엄살도 아니고 여러 증거를 대면서 이야기하니 귀를 기울이게 된다. 글로벌 경제는 시시각각으로 변하고 누가 더 많은 계획을 세우고 판도를 움켜지는지에 따라 세계의 경제가 움직인다. 지금은 미국이 주도하는 것 같지만 중국이 따라잡고 있고 앞으로는 두 나라의 힘겨루기가 예상되지만 중국 전문가들은 미국이 주도하는 게임이 될거라고 하니 앞으로의 추이가 기대된다. 한창 축배를 들고 있을 중국인들에게 냉철한 판단을 하게 하는 저자 같은 사람들이 있기에 어쩌면 달라질지도 모르겠다. 무엇보다 세계 경제의 흐름이 좀 더 나은 쪽으로 갔으면 하는 바램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