숫타니파타 (미니북) - 불교 최초의 경전
법정(法頂) 지음 / 이레 / 2006년 6월
평점 :
절판


최대한 날 것으로서의 부처님 설법을 들어볼 수 있는 책이다. 아무리 최초의 경전이라고 해도 부처님이 직접 저술하신 게 아닌지라 - 아라한들의 사견이나 구전 상의 누락 내지는 변형이 있을 수 있고, 이런 일부 오류들은 성경도 지적되는 바이다. 일례로 부처님의 일관된 가르침 중 하나가 본인이 남들보다 잘났네 못났네 이런 걸 자평하지 말라는 건데, 다음 구절은 이에 반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우리는 친구를 얻는 행복을 바란다. 자기보다 뛰어나거나 대등한 친구는 가까이 친해야 한다. 그러나 이런 친구를 만나지 못할 때는 허물을 짓지 말고,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좋은 말씀이긴 한데, 부처님이 하셨을 법한 말씀은 아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구절들이 금과옥조였다. 옮겨본다.

「날 때부터 천한 사람이 되는 것은 아니오. 태어나면서부터 바라문이 되는 것도 아니오. 그 행위에 의해서 천한 사람도 되고 바라문도 되는 것이오.」

「만일 이 세상에 성실과 자제와 인내와 베풂보다 더 나은 것이 있다면, 그것을 널리 사문이나 바라문에게 물어 보라.」

「맛있게 잘 지어진 밥을 남한테 얻어서 입맛을 다시며 먹는 사람은 비린 것을 먹는 것입니다. 캇사파여.」

위 구절 뒤로는 '이러저러한 안 좋은 행위를 하는 것이 비린 것이지 고기를 먹는 것이 비린 것은 아니다'라는 말씀들이 반복된다. 육식 허용 말고도 흥미로운 사실은, 부처님은 설법에 대한 대가로는 절대 공양을 받지 않으셨다는 거다. 차라리 공양 받은 음식을 버리라고 하실지언정 설법이라는 서비스를 매매한다는 건 결코 있을 수 없는 일이었던 것이다.

「첫째, 살아 있는 것을 해치지 말라. 둘째, 주지 않는 것을 가지지 말라. 셋째, 거짓말을 하지 말라. 넷째, 술을 마시지 말라. 다섯째, 부정한 짓을 하지 말라. 여섯째, 밤에는 음식을 먹지 말라.

일곱째, 화려하게 치장하지 말고 향수를 쓰지 말라. 여덟째, 땅 위에 마련된 자리에서만 자라...」

아브라함계 종교 등을 포함하여 대부분의 종교는 운영비 충당 및 제사장 등의 사리사욕을 채우기 위해 신자의 의무에 십일조 같은 재화의 기부를 종용하는 항목을 넣곤 하는데, 부처님은 그러질 않으셨다. 책에 공양 및 보시에 대한 내용도 일부 있었으나 그저 여유 있을 때 수행자가 연명할 수준만 갖다 주라는 식이다. 그럼에도 저 일부 기름진 스님들의 얼굴을 보면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 그들은 어디 가서 불제자라고 참칭하면 안 된다. 예수도 십일조 걷으면 구휼에 태반을 쓰고 극히 일부만 성당이나 교회 건축, 운영비 등으로 쓰라고 했다던데, 한국의 일부 목사들 또한 죽어서 그네들이 일컫는 지옥에 떨어질 지어다.

「출생을 묻지 말고 행위를 물으시오. 불은 온갖 섶에서 일어나는 것. 천한 집에 태어난 사람이라도 믿음이 깊고 부끄러워할 줄 알고 뉘우치는 마음으로 행동을 삼가면 고귀한 사람이 되는 것이오.」

「태어난 것은 죽음을 피할 길이 없다. 늙으면 죽음이 찾아온다. 생이 있는 자의 운명은 실로 이런 것이다.」

「슬피 우는 것으로는 마음의 평안을 얻을 수 없다. 다만 괴로움만 깊어지고 몸만 여윌 따름이다.」

「몸을 가지고 태어난 생물 사이에는 각기 구별이 있지만, 인간에게는 그런 구별이 없다. 인간 사이에서 구별이 있는 것은 다만 그 이름뿐이다.」

「행위에 의해 농부가 되고, 행위에 의해 기술자가 되며, 행위에 의해 상인이 되고, 또한 행위에 의해 고용인이 된다.

행위에 의해 도둑이 되고, 행위에 의해 무사가 되며, 행위에 의해 제관이 되고, 행위에 의해 왕이 된다.

...(중략)...

세상은 행위에 의해 존재하며, 사람들도 행위에 의해서 존재한다. 살아 있는 모든 것은 행위에 매여 있다. 마치 달리는 수레바퀴가 축에 매여 있듯이.」

「...파수라여, 오랫동안 '으뜸가는 것'이었다 해서 변하지 않는 것은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다.」

「내 제자는 꿈을 해몽하거나 관상을 보거나 점을 쳐서는 안 된다. 그리고 임신술이나 의술을 행해서도 안 된다.」

마지막으로 부처님의 귀여운(?) 모습도 나와 있어서 옮겨본다.

「...그때 알라바카 야차가 밖에서 돌아와 스승에게 말했다.

"사문이여, 나가 주시오."

"좋다, 친구여."

스승은 나가셨다.

또 야차는 말했다.

"사문이여, 들어오시오."

"좋다, 친구여."

...(중략)...

네번째 또 알라바카 야차가 말했다.

"사문이여, 나가 주시오."

그러자 스승은 대답하셨다.

"나는 더 나가지 않겠다. 네 할 일이나 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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