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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험과 교류의 문명사
주경철 지음 / 산처럼 / 201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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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역사에 대한 수많은 책들이 쏟아지고 있다. 주제도 테마도 다양하게 소개되고 있는 이 때 어떤 역사책이 내 수준에 맞으며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까하는 고민도 하게 된다. 무엇보다 역사는 내가 앞으로 꾸준히 잡고 공부해야 할 분야이니 역사 분야만큼은 신중하게 보는 것 같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오늘날 문화 교류사’, ‘문명 교류사쪽으로 이동하고 있는 역사학의 흐름을 잘 보여준다. 어느 특정한 한 시대, 한 지역만을 집중적으로 보는 것도 좋지만 사실 우리가 사는 시대는 이제 더 이상 그것은 불가능하다. 브렉시트가 오늘 한국의 증권 시장을 흔들고, 그곳에 제품을 수출하는 기업에서 근무하는 가족의 경제적 상황까지 바꿔버리는 세상에 이 책은 단순히 문명의 교류가 오늘날의 일만은 아니었음을 보여준다.

  역사는 전지구사적인 관점에서 봐야한다. 이미 오래 전부터 역사학계는 그 흐름을 타고 있다. 그런데 우리는 학교에서 세계사를 배우는 데도 인색하다. 선택과목으로 선택하지도 않는다. 어쩌다 의식있는 선생님이 계시는 곳의 고등학교에서는 세계사배우지만 대다수는 한국사와 상당수 겹치는 동아시아사를 배우거나 다른 사회과 과목을 선택한다. 틀렸다기보다 문제는 우리가 사는 세상은 이제 우리나라, 우리 경제, 우리나라 사람만을 생각하면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세상이 되어버렸다. 전세계에서 일어난 일이 실시간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럴 때 세계사교육은 정말 더 중요하다. 물론 지금의 세계사교과서가 그런 부분을 충족시켜주는 것은 결코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사는 이 지구에 다양한 민족, 다양한 국가의 삶을 엿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한 채 살아간다면 우리의 시선은 한계를 가질 수 밖에 없다. 흔히 요즘 말하는 국가 경쟁력이 떨어지는 것은 당연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보다 국정교고서를 만드는 것이 우선인 이 나라의 행정관, 정치인들은 무슨 생각을 하는 걸까? 우리 민족이 우수하고, 우리 민족이 얼마나 고대 사회에서부터 찬란한 문명을 가지고 내려왔는지를 지금의 아이들이 왜 그토록 많은 양을 외워야 하는가. 근현대 사회가 어떻게 변화 되어왔는지, 그 안에서 세계는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지를 알지도 못한 채.

  단군, 고조선도 중요하지만 오늘날 역사를 배우는 과정에서 얼마나 의미를 가질까? 아버지 시대의 일을 과대, 왜곡 시키는 작업을 하면서 엄청난 세금을 들이고, 52만 명의 고등학교 신입생을 볼모로 새로운 실험(?)을 하는 것이 과연 경제를 발전시키는 일인가?

  이 책은 정치, 경제 중심의 역사 서술이 아니다. 그래서 참 좋다. 지배층의 역사, 주류의 역사만을 나열식으로 늘어놓은 흔하디 흔한 책이 아니다. 먹는 것, 입는 것, 해를 끼치는 것, 이로운 것, 거룩한 것,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는 해적이야기에서 생각지도 못했던 유대인과 창녀촌, 우리의 현실을 생각하게 하는 베를린 장벽 이야기 까지.

정말 흥미롭고, 진지하면서도 아프고, 새로운 사실을 정말 많이 알게 된다. 무엇보다 재밌다. 이런 역사 책이 계속 나왔으면 좋겠고, 기회가 된다면 이런 책을 많이 읽고 싶다.

  그런데 그러기 위해서는 역사에 대한 좀 더 단단한 배경지식이 있어야 한다는 것도 깨닫는다. 이제 시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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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 나간 책 - 오염된 세상에 맞서는 독서 생존기
서민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1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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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전 같으면 이거 뭐야? 뭘 이런 걸 다 책으로 내지?’하며 약간의 비웃음으로 쳐다보지도 않았을 책이다. 하지만 서민적 글쓰기에 이미 매혹된 나는 이 책에 소개된 책이 궁금해졌고, 새로운 세상을 보게 할 것 같은 기대감에 망설임 없이 집었다.

기대는 어긋나지 않았고, 세 가지 주제처럼 무지에서 살아남고, 편견에서 살아남고, 오해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책들이 소개되었다. 저자의 명쾌한 서평은 읽는 이로 하여금 언젠간 그 책을 구해서 읽어봐야지 하는 다짐을 하게 한다.

책을 읽으면서 내가 알지 못하고, 생각하지 못했던, 정말 생각의 끄트머리에도 가 있지 않았던 세계를 소개받는 느낌이었다. 세상에서 제일 무서운 사람이 한 권의 책만을 읽은 사람이라는 우스갯소리가 하찮지 않게 다가온다.

하나의 장르, 특정한 작가, 전문 분야의 책만 고집하면 삶을 윤택하게 하지 못한다. 인격적 성숙은 말할 것도 없다. 자칫 책에서 주는 메시지에만 함몰되어 세상을 현실성 있게 살아갈 수 없는 함정에 빠지는 순간이 온다면 그건 다양한 장르, 다양한 작가의 책을 읽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우리가 왜 책을 읽어야 하는지, 왜 책을 읽어야만 내가 체험하지 못했던 세상을 더 보게 하고, 느끼게 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이다.

오랜 만에 가벼우면서도 결코 가볍지 않은 좋은 책을 읽었다. 기분이 좋다. 이러다가 서민 선생님 팬이 될 것 같다.

이 책에서 마음을 쳤던 구절 중 하나는 오찬호가 쓴 우리는 차별에 찬성합니다.를 소개하면서 마무리에 “20대 여러분, 쌍용차 정리 해고가 적법하답니다. 이제 행복하십니까?”라고 한 말.

친구를 경쟁상대로 여기고, 내가 그를 밟고 올라가지 않으면 낙오한다는 망상에 사로잡혀 현재 가까이 있는 사람들을 배려하고 존중하는 법을 배우기보다 오로지 앞만 보고 달려가고 있는 젊은이들에게 '제발 주변을 한 번 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아파하면서 살아가는지! 너희들이 그렇게 자기개발과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몸부림치는 동안 누군가는 너희들이 가고자 하는 그 세상에 의해 죽어가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하고 점잖게 일갈하고 있는 듯한 한 마디!

사실 자기 개발서가 아닌 이런 책을 읽는 젊은이라면 그런 생각조차 하지 않을 수도 있고, 결국 우리 모두에게 한 말이 아니겠나 싶다. 나 역시 기도하는 사람이라고 보여 지고 있지만 얼마나 이들의 아픔에 공감하고, 함께 하려고 노력했나하고 되돌아보면 지금의 20대와 다를 바 없다는 생각에 부끄러움이 앞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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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속 안에서의 자유 분도소책 6
한스 큉 지음 / 분도출판사 / 197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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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 Thomas More

'가정, 재산, 국가라는 세속의 세 기둥을 철저히 떠받들며 살았지만 성인이 된 토마스 모어.

자상한 아버지로서 많은 토지와 하인을 거스리는 부자로서 한 나라의 재상이자 대법관이었던 그의 삶의 중심은 언제나 하느님이었다.

그랬기에 비록 가정, 재산, 국가라는 세속적인 영역에 충실했지만 그것에 얽매여 자신을 내어 놓은 것이 아니라 그것에서 자유로웠다. 있는 것은 있는대로 즐기면서, 또 충실하게 살았고, 없으면 없는대로 집착하지 않는 평온함과 다른 이웃들에 대한 깊은 배려가 늘 동반되었다.

있는 그대로, 주어진 그대로만을 철저히 취했던 그였기에 마지막 선택의 순간의 와도 결국 하느님을 향한 선택을 하였고 그 선택에 흔들림이 없었다.

그의 모든 삶이 이미 모든 것을 준비시켰기 때문이다. 마지막 죽음의 순간조차 평온하게, 그리고 기쁘게 맞이하였다.

<세속의 삶을 철저히 살면서도 그리스도를 따라 살고 복음을 따라 사는 사람은 누구인가. 세속의 모든 연분을 떠나 일상생활에서 만나는 이웃 안에서 하느님 및 그의 요구에 언제나 응할 태도를 갖추고 사는 사람이다. ..... 이것이 바로 하느님의 은혜로 속세에 사는 인간에게 신앙 안에서 주어지는 그리스도인의 자유인 것이다. 자유 자체이신 하느님은 부자유한 인간을 자유롭게 하시는 것이다. p.47>

<그리스도인에게 결정적인 점은 세속의 사물을 버리는 것이 아니라 육정이건 재물이건 권력이건 이 세상 사물에 얽매이거나 예속되거나 이로 인하여 스스로를 잃는 일이다. 오히려 이러한 포기를 통하여 자기의 자유가 최대한으로 행사되고 실현되는 것이다. 우리는 그러니까 그리스도인으로서 자진 극기까지 이를 수 있는 것이다. 그리스도인의 자유가 극도로 요구될 때에 그의 자유는 참된 시련을 받는다. p.55-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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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오 바디스 1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128
헨릭 시엔키에비츠 지음, 최성은 옮김 / 민음사 / 200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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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마디로 충격이다. 쿠오 바디스, 쿼바디스...수없이 제목만 들어왔다. 영화가 원작인 줄 알았다. 결코 가볍지 않은 두 권의 책이 이틀만에 순식간에 읽혔다.

로마 네로황제시대를 배경으로 사도베드로와 사도바오로와 함께 초대교회 신자들이 어떻게 신앙을 지켰는지, 그리고 어떻게 죽음을 맞이했는지, 그리스도를 증거하기 위해 어떻게 살았는지를 생생하게 느낄 수 있는 책이다. 그러나 그것만으로는 부족하다.

구성이나 역사적 사실, 묘사 등 모든 것이 너무도 사실적으로 표현되어 있고, 그렇기 때문에 비그리스도, 그리스도로 살았던 인물이 그리스도를 알고, 그리스도를 체험하면서 어떻게 변화되어 가는지 감동적으로 느낄 수 있다. 그 안에서 지극히 인간적인 사랑이 포함되어 있지만 그것으로 끝나지 않는다.

Quo Vadis Domine 주여, 어디로 가시나이까?

사실 정작 이 부분을 묘사한 것은 전체 내용에 비하면 굉장히 짧지만 그것을 드러내는 데는 앞서 표현된 모든 것이 함축되어 있다. 정말 비극적이며, 절망적인 시대, 타락과 온갖 비겁한 술수가 난무하는 시대, 그 시대를 살아내야 했던 초대 로마 교회 신자들의 모습이 너무도 마음 깊숙이 와 닿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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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릴레오의 딸 - 위대한 과학자를 완성시킨 비밀의 기록 데이바 소벨 컬렉션
데이바 소벨 지음, 홍현숙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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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릴레오와 그의 사랑하는 딸 '마리아 첼레스테'

너무나 힘들고 어려운 상황이었지만 서로를 지지하고, 의지하며 영혼의 동반자가 되어주었던 부녀...

어떤 인생행로를 걷게 되든, 우리는 그것을 하느님이 주신 최고의 선물로 받아들여야 한다. 하느님은 우리를 위해 무엇이든 해주시지만 아무것도 하지 않을 힘 또한 지니고 계신다.

사실 불행이 닥치면 단순히 이에 감사할 게 아니라, 신의 섭리에 대해 한없이 감사하며 받아들여야 한다. 오히려 불행 덕분에 세속적인 것들에 대한 지나친 집착에서 벗어나, 천상과 성스러움을 향해 정신을 고양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

 

교회에 외면당하고, 마지막 순간까지 복권되지 못했던 갈릴레오, 그러나 자신이 옳음을 확신했으며 그것을 주님은 아실 것이라 믿었다. 그래서 끝까지 하느님을 저버리지 않았고, 믿음을 지켰다. 부족한 교회를 받아들였고, 그것에 순명했다. 그래서 갈릴레오는 비록 그대로 지구는 돈다라고 했지만, 신앙인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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