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산바다 쭈꾸미 통신 - 꼴까닥 침 넘어가는 고향이야기
박형진 지음 / 소나무 / 200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처음 눈을 맞췄을 때부터 끌렸다. <변산바다 쭈꾸미 통신>이라는 재미난 제목도 그렇고 쭈욱 훑어 본 목차에 담긴 생동감 넘치는 제목들을 읽고 나니 더욱 읽고 싶어졌다. 가을, 겨울, 봄, 여름 사계절을 아우르며 고향의 팔딱팔딱 살아 움직이는 사람살이가 그려져 있다. 변산이라는 바닷가 마을의 짭쪼름한 갯내음도 느껴지고, 농촌에서 키워지는 여러 곡식들, 채소들의 풋풋한 내음도 밀려 왔다. 이 책에 빠지는 순간은 나 역시 유년의 추억에 한 발을 내딛게 되었다. 어린 시절 큰댁 해남에서의 추억이 나를 기분 좋게 했다. 내가 초등학교 시절엔 큰댁에 가면 가마솥에 나무로 불을 지펴서 밥을 해먹고는 했다. 집도 옛날 기와집었고, 고구마 농사를 지어 사람이 기거하는 방에다가 저장했던 기억도 난다. 또 마을에 달랑 하나 있는 점방에 가기 위해 거의 고개 하나를 힘겹게 넘어가 과자를 사왔던 그림도 떠오른다. 지금 생각하면 참 우습고 재미나다. 시골에서의 알콩달콩한 추억은 곱씹을 수록 맛나다.

  지은이는 시인이자 농사꾼이다. 어릴 적부터 장성해서까지 땅에서 살고, 땅과 함께 호흡해 온 진짜배기 농사꾼이다. 또 그러한 삶의 자양분을 가지고 시를 쓰는 시인기도 하다. 그의 시는 이 책에 나온 <추석이 낼모레>라는 시가 처음이지만 그 시를 읽으며 그의 삶과 시에 담긴 깊이를 짐작할 수 있었다. 가난하고 소박한 살림살이를 정성으로 꾸려가며 힘겹고 고단한 삶을 건강하게 살아냈던 우리네 농사꾼들의 이야기가 펼쳐지는데, 계속해서 가슴이 묵직해져 왔다. 농사를 지으며 근근히 입에 풀칠하고 그러면서도 생명력있는 삶을 일구어낸  사람들의 이야기는 오늘날과 같은 물질만능의 시대에 편리함과 안일함만을 좇는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지은이가 펼쳐 놓은 이야기 마당은 참으로 찰지고 쫀득쫀득하다. 변산바다 쭈꾸미 맛이 그러할까? 또 고구마 퉁가리의 살오른 고구마처럼 달크작작하기도 하다. 변산바다를 면한 농촌마을 사람들의 쉰내나고 땀내나는 이야기는 물론이요, 변변한 먹을 거리도 없지만 늘 입을 즐겁게 할 먹거리들을 찾아낸 사람들의 지혜로운 이야기도 들을 수 있다. 또  농사꾼으로서 살아가는 삶의 신산함과 고단함도 묻어나 때로는 나도 모르게 한숨짓게도 된다. 그래도 이 이야기는 신명이 넘치고 생명력이 넘친다. 그래서 읽는 중에 나도 모르게 키드키득 웃음 짓게도 되고, 맛난 먹거리들 이야기에 침이 입에 고이기도 한다. 요즈음 세상에 만나기 힘든 소박하고 질박하며 순수한 사람들의 이야기는 우리를 단지 추억 속으로 밀어 넣는 데만 그치지 않는다. 그들의 삶의 방식과 태도는 우리에게 배우고 깨달아야 할 것들이 무엇인지 말해 준다.

 이 책은 나에게 '진정 아름다운 삶이란 무엇일까?'라는 질문을 던져 주었다.  시인 박형진이 살아 냈던 삶의 면면을 보며 시란 문학이란 이렇게 신성한 노동가운데 영그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의 삶의 체취가 묻어나는 시와 수필을 읽으며 글의 힘은 아무렇게나 얻어지는 것이 아님을 다시금 깨달았다. 그의 삶과 고향사람들의 삶은 우리에게 진정 아름다운 삶의 정의를 새롭게 내려 보길 권유하는 것만 같다. 소박하고 단순한 삶가운데 신명과 건강함을 잃지 않는 사람들의 삶의 세계를 엿볼 수 있는 행복하고도 의미있는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