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만 보는 바보 진경문고 6
안소영 지음 / 보림 / 200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선 후기의 유명한 간서치인 이덕무의 자전적인 이야기를  읽기 쉽게 그러면서도 고아한 멋과 품격을 느낄 수 있도록 엮은 책이다. 학문을 향한 깊은 열정과 나라를 바로 세우고 싶은 크나큰 포부를 간직하고 있지만 서얼 출신이라는 운명의 굴레에서 벗어나지 못해 마음 아파하는 조선 중기의 선비 이덕무와그의 벗들의 이야기가 잔자하게 펼쳐진다.



1. 조선 선비 이덕무의 고뇌

이덕무는 너무나 가난해 <맹자>를 팔아 쌀로 바꾸어 먹을 처지이다. 서얼이라 농사를 지을 수도 없고, 벼슬길에 나아갈 수도 없다. 고정적인 수입이 없으니 늘 입에 풀칠하기도 버겁다. 가난은 그를 더욱 남루하게 만들고 서얼의 운명은 늘 그의 마음을 어둡고 그늘지게 만든다. 그러나 그는 늘 손에서 책을 놓지 않는 '책만 보는 바보'이다. 괴로운 현실 속에서도 그는 늘 책을 통해 세상을 만나고, 자연의 이치를 깨닫고, 학문의 엄정함에 한 발 한 발 다가선다. 그의 모습이 처연하지만 그의 고뇌가 너무 쓰겁게 느껴지지만, 간서치라 놀림 받으면서도 책을 깊이 사랑하는 그의 모습이  너무나 아름다운 한폭의 그림으로 다가왔다. 아...이렇게 아름답고 순수한 영혼을 우연히 만나게 될 줄이야....그의 삶의 방식과 그의 아름다운 문장 그리고 순수함에 감탄을 거듭하며 빠른 속도로 책장을 넘겼다. 나도 모르게 책에 깊이 몰입하며 조선 중기의 이덕무라는 한 순수한 영혼에 매료되어 갔다.



2. 이덕무와 그의 벗들.

이덕무는 백탑 마을로 이사간 후로 여러 친구들과 교유하게 된다. 그는 박제가, 유득공, 백동수, 이서구 등과 정말 마음 따스한 우정을 나눈다. 이서구를 제외한 친구들은 모두 서얼 출신이라 같은 운명의  굴레를 지고 있기에 더욱 살갑고 다정할 수 밖에 없었다. 이들은 서로의 학문을 격려하고, 서로의 관심사 - 역사, 경제, 정치 등등-를  나누며 서로 성장을 북돋아 주었다. 이들은 서로 책을 나누고, 삶을 나누며 서로의 인생을 더욱 풍성하게 해 주었다. 이덕무와 그들의 아름다운 동행을 엿보며 '아 저들은 얼마나 행복한 사람이었나.'하는 생각을 멈출 수가 없었다. 또한 이덕무에게는 훌륭한 스승이 있었다. 연암 박지원과 담헌 홍대용이 그들이다. 연암에세게서는 선입견을 버리고 세계를 보는 눈에 대해 배우고, 담헌에게서는 자연과학의 새로운 이치를 전수 받는다. 스승과 제자의 만남 역시 범상치 않으니, 스승을 진정으로 존경하는 이덕무나 제자를 사랑하는 두 스승의 마음도 정말 일품이었다.



3. 조선 후기 사회상과 풍경들

이덕무는 조선 중기인 18세기 사람이다. 정조가 왕위에 올라 '탕탕평평'을 주창하며 새로운 개혁정치를 꾀하던 시기이다. 그러나 백성들은 여전히 고된 일상의 노동에 허덕이고 있었고, 신분질서에 얽매여 차별받는 신세였다. 이덕무와 그의 벗들은 생활과 유리된 공허한 학문에 얽매인 사람들이 아니었다. 공자와 맹자를 읽으면서도 늘 백성과 나라의 안위를 걱정했고, 어떻게 하면 백성을 편리하고 안락한 삶으로 인도할 수 있을까 고민했다. 그들은 진정한 실학자였던 것이다. 그들은 청나라에 가서 본 새로운 문물들을 받아 들여 백성의 삶을 이롭게 하고자 끊임없이 책을 쓰고 그러한 정책을 입안하고자 하였다. 이들은 청나라를 오랑캐의 나라로 치부하던 낡은 관념에서 벗어나 그들의 발달된 문물을 수용하려는 개혁적이고 선진적인 학자들이었다. 이덕무의 이 책을 통해 조선 중기의 경제상, 사회상, 정치상의 일면을 엿볼 수 있었으며 그 당시 소장파 학자들의 면면도 살펴 볼 수 있게 되었다.



4. 새로운 이상을 펼치는 이덕무와 벗들

이덕무는 나이 40이 되어서야 드디어 규장각 검서관이라는 일을 맡게 된다. 그는 자신도 쓸모 있는 존재임을 인정 받고 너무나 기뻐한다. 자신의 신분의 질곡에서 조금은 해방되어 열심히 자신의 소임을 다한다. 그런 그의 모습이 너무나 천진하고 아름답게 느껴진다. 박제가나 유득공 그리고 백동수 역시 임금의 부름을 받게 되어 자신들의 이상을 마음껏 펼치게 된다. 어려운 와중에도 늘 자신을 갈고 닦으며 열심히 노력했더니 나중에나마 뜻하던 바를 하나씩 이루어
가는 그들을 보며 나는 심히 부끄러웠다. 끝까지 자신이 추구했던 목표를 붙잡고 놓지 않았던 그들이기에 세상의 장벽을 조금씩 허물 수 있었던 것이 아닐까?



이 책은 우연히 잡아 들긴 했지만 내 마음속에 오랫동안 남을 것 같다. 이덕무와 그의 벗들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유효한 멋진 지식인상을 우리에게 제시해주고 있다. 더불어 그들의 따스한 우정과 교유는나의 마음을 따스하게 데워주었다. 자신의 운명에 굴하지 않고, 끝까지 책을 놓지 않았던 '간서치'들과의 만남이 너무나 행복했고 유익했다. 그들은 책만 읽는 바보처럼 보였을지 모르나 늘 책과 함께하고, 책을 사랑하고, 책을 통해 세상으로 나아갔기에 그들은자신들의 이상을 마침내는 이룰 수 있었던 것이다. 그들의 삶의 면면이 눈물겹게 아름답다. 나도 그들처럼 살아야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